소개글
"청소년복지란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특성
2.1. 청소년복지의 개념
2.2. 청소년복지의 변천과정
2.3. 청소년복지의 필요성
3. 청소년복지의 실천대상과 내용
3.1. 청소년복지의 실천대상
3.2. 청소년복지의 실천영역
3.3. 청소년복지의 서비스 내용
4. 청소년복지 실천방법 및 접근
4.1. 청소년복지 실천방법
4.2. 청소년복지의 실천관점
5. 청소년복지 정책과 과제
5.1. 청소년복지 정책의 현황
5.2. 청소년복지 정책의 과제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청소년복지란 용어는 아직 낯설지만 현대사회에서의 복지개념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 청소년복지의 주요 대상은 과거 청소년복지 대상에서 제외되었던 사람들이다. 즉 심리적?환경적으로 특별한 문제가 없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다. 왜냐하면 청소년들에게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를 제거하고 치료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기 때문이다. 전 생애 적 발달 관점에서 볼 때, 청소년기는 이전단계로부터 독특한 영향을 받아 생겨난 그리고 그 다음 단계에 올 여러 인생단계에 결정적인 영향을 줄 '중간단계'이다. 청소년기를 과도기로 보는 일반적인 관점에 비해서 훨씬 더 적극적인 시각이라고 할 수 있다.
2.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특성
2.1. 청소년복지의 개념
청소년복지의 개념은 가정이나 사회로부터 버려지거나 적응하지 못하는 청소년들뿐 아니라 모든 청소년들의 안녕에 관심을 가진다. 청소년복지 활동은 청소년들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정신적, 정서적, 신체적으로 최상의 발달을 기하기 위해서 청소년 자신들에게 직접적으로 또는 가정이나 사회를 통해 간접적으로 제공되는 모든 사회제도적, 전문적 활동을 말한다. 청소년복지는 일부 청소년들을 불행에서 구제 내지 도움을 주는 소극적 자세에서 탈피하여 복지사상에 내포된 청소년의 모든 권리를 존중하며, 청소년들을 가정적, 사회적 위험 요소로부터 잘 보호하여 각 성장 단계의 위기를 잘 극복케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희망을 가지고 있고, 의지력이 있으며 목적을 가진 유능하고 충성심 있는 청소년들로 성장하게 하고 나아가 사랑과 보호와 지혜를 가진 성인으로서 성장 발달하게 하는 것이 청소년복지의 중요한 의의라 할 수 있다. 청소년의 건전 육성 지도를 위하여 국가와 사회, 개인이 협력해서 청소년복지를 달성해야 한다.
2.2. 청소년복지의 변천과정
1980년대 이전 청소년복지는 요보호청소년과 문제청소년을 주요 대상으로 하였으나, 1990년대에는 청소년 비행 등 청소년 문제에 대한 연구가 주류를 이루었고 전체 청소년에 대한 관심은 부족하였다. 그러다가 1990년대 이후 청소년기본법 제정 및 청소년 수련활동 활성화를 위한 청소년 정책 변화와 더불어 청소년 문화에 대한 이해증진을 위한 기초 연구들과 청소년복지의 활성화를 위한 문화적 측면의 정책 연구과제들이 점차 증가되어 왔다. 또한 1996년 복지국가 실현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하겠다는 정부의 복지 추진 정책에 따라 최근 청소년 분야에도 청소년 지원을 위한 정책들이 점차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현실을 반영한 청소년복지 연구동향도 청소년들의 문화적 욕구를 파악하고 접근하고자 하는 사례들이 나타나고 있다. 청소년복지 지원법에서는 지원이 필요한 청소년과 교육과 선도가 필요한 청소년에게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생활과 활동, 비행을 예방하기 위한 지원을 함으로써 청소년의 전인적인 성장을 지원하기 위함이다. 저소득층 청소년, 장애 청소년 등의 소외 계층에 대한 청소년들의 문화생활의 향상은 복지라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며, 복지국가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기 위하여 최우선적으로 소외계층의 복지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각종 프로그램과 공간 마련이 필요하다고 피력하였다. 청소년복지의 필요성을 청소년의 욕구와 문제에서 찾을 때, 욕구와 문제가 바뀌면 청소년복지도 달라진다고 보고, 청소년복지의 구현 사항들 중에서 청소년복지는 디지털 시대에 맞는 양식으로 개발되어야 한다. 청소년 문화로 자리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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