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롱테이크 분석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롱테이크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롱테이크 분석
1.1. 롱테이크 편집 기법 영화의 구체적 분석
1.2. 영화 소개 에 나타난 롱테이크 사용 기법

2. 장르영화와 독립영화의 특징
2.1. 장르영화의 의미와 장단점
2.2. 독립영화의 의미와 장단점

3.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과 차이
3.1.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의미
3.2.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점

4. 영화 올드보이의 주요 형식적 특징
4.1. 카메라의 각도
4.2. 클로즈업 기법
4.3. 롱테이크 기법
4.4. 미장센
4.5. 캐릭터 묘사 중심의 전개
4.6. 플래시백을 통한 전체 장면의 시공간 구도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롱테이크 분석
1.1. 롱테이크 편집 기법 영화의 구체적 분석

첫 번째 편집점(11:42)은 불안해하는 필립을 앞에 두고, 아무 문제가 없을 거라 말하며 책을 들어 올리는 장면이다. 카메라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하며 브랜든의 뒷모습을 담는다. 브랜든의 뒷모습만을 담아 짧은 순간 화면 전체가 블랙이 되는 씬이다. 이는 필름을 자연스럽게 편집할 수 있도록 의도한 구도이다.

두 번째 편집점(19:32)은 자넷이 파티에 들어오는 장면이다. 먼저 케네스와의 대화 후, 이어서 자넷을 반가워하며 다가가는 브랜든과 필립의 모습이 나온다. 1에서 케네스의 옛 연인인 자넷을 언급해 자연스레 떠올리게 한 후 2로 장면을 전환해 컷 편집임에도 불구하고 롱테이크라고 착각하도록 장면을 구성했다.

세 번째 편집점(26:51)은 브랜든이 케네스를 자넷에게 보내는 장면이다. 브랜든의 부탁으로 케네스는 자넷에게 향하게 되고, 카메라도 케네스를 따라간다. 케네스와 같은 방향을 향하다 느려지는 카메라는 케네스의 뒷모습으로 블랙 씬을 만들어낸다. 케네스가 지나간 후 남은 카메라의 화면 속에는 피아노를 사이에 두고 마주앉은 배우들이 다른 컷을 구성한다. 이는 완전히 다른 씬을 컷 편집 없이 잇기 위해 쓴 기법이다.

네 번째 편집점(34:00)은 필립이 브랜든을 향해 거짓말이라고 말하는 장면이다. 초조한 필립은 자신을 자극시킨 이야기에 쉽게 흥분하여 거짓말이라고 소리친다. 그 모습을 보며 이상함을 느끼는 루퍼트. 두 사람의 모습이 컷 편집으로 이어진다. 이는 의심하는 루퍼트의 모습에 긴장감을 느낄 관객들이 장면 전환보다 영화 속 인물의 관계에 신경 쓰도록 의도한 편집이다.

다섯 번째 편집점(43:45)은 루퍼트와 브랜든이 대화하는 장면이다. 브랜든을 의심하기 시작한 루퍼트가 데이비드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브랜든을 슬쩍 떠본다. 이때 브랜든의 왼쪽 뒷모습을 담던 카메라가 브랜든의 등으로 프레임을 채우고, 화면을 블랙으로 만든다. 잠깐의 블랙 후 다시 브랜든의 등을 비추며 카메라가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이는 컷 편집을 쓰지 않고 씬을 이어붙이기 위해 사용한 편집 방법이다.

여섯 번째 편집점(2부 3:48)은 윌슨 부인의 말에 필립, 브랜든, 루퍼트 세 사람이 고개를 돌리는 장면이다. 필립과 브랜든의 사이에 서서 두 사람을 의심하는 루퍼트에게 질문하는 순간, 더해지는 윌슨 부인의 목소리에 세 사람이 모두 고개를 돌려 왼쪽을 쳐다본다. 관객 모두가 무슨 일인가 궁금해 하는 순간 컷 편집으로 다음 장면을 보여주어 궁금증을 해소시켜준다.

일곱 번째 편집점(2부 11:35)은 브랜든이 전화하는 장면이다. 전화하는 브랜든의 뒷모습에 서서히 줌인하며 블랙 씬을 만들어낸다. 이어지는 필립의 대사에 카메라를 회전하여, 브랜든의 오른쪽 뒷모습부터 거실에 있는 필립의 모습을 자연스레 담아낸다.

여덟 번째 편집점(2부 21:42)은 루퍼트에게 다가오며 주머니 속 총을 만지는 브랜든 장면이다. 루퍼트의 시선으로 카메라 구도를 구성해 루퍼트에게 감정이입하도록 만든 장면이다. 브랜든이 루퍼트를 위협하는 모습에 관객들은 두려움을 느끼게 되고, 곧이어 루퍼트의 표정을 보여주어 관객들의 긴장감은 높아진다.

아홉 번째 편집점(2부 26:21)은 루퍼트가 책장을 여는 장면이다. 살인을 의심하던 루퍼트가 확인을 위해 책장을 여는데, 책장 문이 프레임을 채워 블랙이...


참고 자료

공용, 취미와예술, 교재7장 취미로서의 영화: 영화란 무엇인가에 나오는 독립영화에 대한 내용을 참조하시면서(교재 119쪽) 독립영화 한 편을 감상하신 후 감상문 작성
김지영, 한국 과학소설의 장르 소설적 특징에 대한 연구, 인문논총, 2013.
박성식, 영화 장르 진화현상에 대한 문화사회학과 다윈주의의 통합적 접근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20.
송석주, [명작으로 알아보는 영화 언어] ‘올드보이‧시간을 달리는 소녀‧로마’, 독서신문, 2019.
양승훈, 영화기호학에 관한 일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논문, 1998.
이효인, 한국독립영화, 수난과 의지의 흔적, 한국독립영화협회, 2000.
장일‧김예란, 대중 영화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최수형, 한국독립극영화에 나타난 여성 이미지, 이화여자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논문, 2002.
장일·김예란(2017). <대중영화의 이해>. KNOUPress.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