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간호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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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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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간호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가족간호과정
1.1. 가족이란?
1.2. 가족간호 사정단계
1.2.1. 가족자료 수집방법
1.2.2. 자료수집 시 주의할점
1.3. 가족간호계획
1.3.1. 가족간호 진단의 우선순위결정
1.3.2. 간호목표설정
1.3.3. 간호방법 및 수단 선택
1.3.4. 수행 계획 및 평가계획
1.4. 가족간호수행
1.4.1. 가족간호수행의 분류 및 지침
1.4.2. 가족간호수행의 유형
1.5. 가족간호평가
1.6. 특수아동에 대한 가족간호과정
1.6.1. 간호사정
1.6.2. 간호진단
1.6.3. 간호계획
1.6.4. 간호수행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가족간호과정
1.1. 가족이란?

가족이란 혈연으로 구성된 집단으로서 하나의 주거공간에서 구성원 각자의 역할, 상호작용, 의사교환을 하는 생활공동체이다. 가족은 구성원 간 신뢰와 유대감을 바탕으로 서로 돌봐주고 지지해주는 기능을 담당한다. 또한 가족은 사회화의 기초단위로서 가치관과 행동양식을 전수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부모와 자녀 간의 관계는 가족 구성원 간의 관계를 규정하고 가족 내에서의 역할 및 기능을 결정한다. 이처럼 가족은 개인의 발달 및 사회적 관계 형성에 핵심적인 기능을 담당하는 중요한 사회 단위이다.


1.2. 가족간호 사정단계
1.2.1. 가족자료 수집방법

가족 간호사정 시 가족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에는 직접 수집방법, 간접 수집방법, 기존자료 활용 방법이 있다. 직접 수집방법은 간호사가 가정방문이나 전화를 통해 관찰, 면담을 통해 과거와 현재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간접 수집방법은 가족의 이웃, 친척, 친구 등 지역사회 자원을 통해 가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기존자료 활용 방법은 가족이 이용하는 보건의료기관, 학교, 직장, 구청, 사회복지기관 등에 이미 수집되어 있는 자료를 활용하여 정보를 얻는 방법이다. 가족 자료 수집 시에는 항상 대상자와 신뢰관계를 형성하고 상호 존중하는 태도로 개방적이고 정직한 의사소통이 필수적이다. 또한 가족문제를 확인하고 요구에 대처하기 위해 가족을 도울 때, 간호사의 전문적 경험뿐만 아니라 가족의 경험에 대한 민감성이 중요하다. 가족이 자신의 관심사를 자유롭게 표현할 때 간호사는 가족과 가족의 경험에 대한 의미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가족은 자신의 관심사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게 되고 문제를 해결하기 시작하며 안도감을 느낄 수 있다.


1.2.2. 자료수집 시 주의할점

대학생이 작성한 레포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자료수집 시 주의할점이다. 대상자와 상호존중하며 개방적이고 정직한 의사소통이 바탕이 되는 신뢰적 관계형성이다. 항상 가족과 함께 상호작용하는 연속적인 과정이다. 가족문제를 확인하고 요구에 대처하기위해 가족을 도울 때, 그 효과는 간호사의 전문적인 경험뿐만 아니라 간호사가 가족의 경험에 대해 얼마나 민감한가에 달려있다. 도움이 필요한 가족은 더 빨리 개방되는 경향이 있다. 가족구성원은 자유롭게 자신들의 관심과 문제 표현하며, 이때 가족은 도움을 받기 시작하는 출발선에 놓인 것이라 할 수 있다. 간호사의 기능은 위의 일들이 일어날 수 있도록 신뢰관계 구축이다. 가족이 자신들의 관심사를 표현해야 간호사가 가족과 가족의 경험에 대한 의미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1.3. 가족간호계획
1.3.1. 가족간호 진단의 우선순위결정

가족간호 진단의 우선순위결정이다. 도출된 가족간호 진단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간호사와 가족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간호계획을 세우기 전에 간호진단의 우선순위를 결정해야 한다.

가족문제의 중요성을 기준으로 한 우선순위 결정 방법은 다음과 같다. 각 기준마다 3가지 척도가 부여되며 각 척도마다 점수가 부여된다. 각 기준마다 해당되는 척도의 점수를 환산하여 비중과 곱한 점수를 가지고 가장 점수가 높은 문제부터 우선순위를 설정한다.

첫째, 문제의 특성에 따라 실제적-건강결핍은 3점, 건강위협은 2점, 잠재적-미래위기는 1점을 부여한다. 둘째, 문제의 해결능력에 따라 쉽게 완화는 2점, 부분적 완화는 1점, 완화시킬 수 없음은 1점을 부여한다. 셋째, 예방 가능성에 따라 높음은 3점, 보통은 2점, 낮음은 1점을 부여한다. 넷째, 문제 인식의 차등성에 따라 긴급을 요함은 2...


참고 자료

최명애·조남옥 공저(2017). 기초간호과학. 서울: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간호학과(2017). 기초간호과학워크북. 서울: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조경숙 외 공저(2013). 성인간호학. 서울:현문사
최윤경·정성희 공저(2018). 성인간호학. 서울: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안옥희 외(2021), 지역사회간호학, 현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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