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한국어 기능별 교육 중 쓰기교육에 효과젹인 피드백 방법에 대한 의견제시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한국어 기능별 교육 중 쓰기교육에 효과젹인 피드백 방법에 대한 의견제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어 쓰기 교육과 피드백
1.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쓰기 교육
1.2. 쓰기 교육에서 피드백의 중요성
1.3. 쓰기 교육에 효과적인 피드백 방법

2. 쓰기 교육 접근법의 유형과 특징
2.1. 결과 중심 접근법
2.2. 과정 중심 접근법
2.3. 장르 중심 접근법

3. 결과 중심 접근법의 교육 방안
3.1. 모방 쓰기
3.2. 통제 쓰기
3.3. 유도 쓰기
3.4. 자율적 쓰기
3.5. 전시용 쓰기

4. 과정 중심 접근법의 교육 방안
4.1. 쓰기 전 단계 활동
4.2. 쓰기 단계 활동
4.3. 쓰기 후 단계 활동

5. 장르 중심 접근법의 교육 방안
5.1. 상황 맥락 이해하기
5.2. 모형화와 텍스트 분석
5.3. 함께 글 구상하기
5.4. 학습자 개별 글쓰기
5.5. 관련 글 연결하기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어 쓰기 교육과 피드백
1.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쓰기 교육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의 기능별 영역 중 이해영역과 표현 영역에 대해 세부항목으로 말하기, 쓰기, 듣기, 읽기 교육이 있다. 이 중 쓰기 영역에 대한 목표는 학습자의 지식수준의 등급별로 일상적인 것에서 전문적인 영역의 쓰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학습자의 입장에서 보면 목표 표현을 학습하고 쓴다는 것은 그 의미와 기능을 알고 어떤 상황에 적합한지를 배운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수자는 학습자가 스스로 지식을 축적해나갈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학습수준을 맞춰가야 한다. 주어진 시간 안에 학습자에게 전달한 특정 목표표현을 전달할 수 있도록 예문도 주의 깊게 선택해야 한다. 쓰기는 문자를 통해서 의미를 전달하는 것이기 때문에, 철자와 어휘, 문법 등 목표어의 기준을 정확히 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이해를 돕기 위한 예문이 아직 배우지 않은 표현이라면 자칫 더 혼란을 겪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쓰기 교육의 유형은 통제 자유 작문 접근법과 자유 작문 접근법, 단락 문형 접근법으로 구분지을 수 있다.

교사는 문자를 바르게 쓰도록 지도하되 그것에 너무 치중하지 않고 의미 전달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초기에는 철자 및 구두점 등을 지도하고 점차 의미 전달에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학습목표와 학습자 수준을 고려하여 통제 쓰기활동, 유도 쓰기활동, 자유 쓰기활동을 단계별로 진행하며 학습자의 목적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글을 쓸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쓰기 교육은 쓰기 전 단계-쓰기 단계-쓰기 후 단계로 나뉠 수 있는데, 쓰기 후 단계 활동에 중점을 두어 오류를 수정하고 다른 언어 기능으로의 확장을 시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1.2. 쓰기 교육에서 피드백의 중요성

쓰기 교육에서 피드백의 중요성이다.

한국어 교육의 언어 기능 중 쓰기 영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쓰기에 대한 피드백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학습자는 쓰기 수업에서 교수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언어를 습득하는데, 이때 상호작용을 원활하게 해줄 수 있는 것이 바로 적절한 피드백이다.

학습자에게 적절한 피드백이 제공되었을 경우, 첫째, 한국어 쓰기에 대한 학습자의 흥미를 가질 수 있게 돕는다. 둘째, 학습자의 쓰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단순히 어휘나 문법 오류만을 수정하는 피드백보다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이 더욱 효과적이다.

하지만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는 쓰기 피드백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도 여전히 어휘나 문법 오류 수정에 집중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시간적 여유와 학습자 수준 등의 여건상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국어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가 외국인의 능숙한 한국어 사용에 있음을 고려할 때, 내용에 대한 체계적인 피드백이 필요하다.


1.3. 쓰기 교육에 효과적인 피드백 방법

쓰기 교육에 효과적인 피드백 방법이다. 피드백은 그 방법에 따라 형태피드백과 내용피드백으로 분류할 수 있다. 형태피드백은 학습자가 작성한 쓰기 결과물에 표면적으로 드러난 문법적 오류를 수정해주는 역할을 한다. 이에 비해 내용피드백은 학습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에 집중해서 관련 첨언을 하는 것이다. 한국어 학습자들의 쓰기 능력 향상에 더 많은 도움을 주는 피드백은 내용피드백이라고 할 수 있다. 내용 피드백 방법으로는 학습자가 쓴 글을 앞, 뒤 혹은 여러 부분을 나누어 쓴 다음 그 짝을 다시 완전한 문장을 쓰는 활동을 해볼 수 있다. 쓰기 전 단계에서 주제와 관련된 배경 지식을 형성했다면 그것을 활용하는 것도 좋다. 학습자들이 이미 알고 있는 어휘나 표현, 문법을 상기할 수 있도록 관련 질문을 하거나 모범적인 텍스트를 제시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내용에 중점을 두는 경우에도 학습자의 오류를 그대로 두는 것이 아니라 기본적인 점검들을 하고 오류 해결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부정하기, 교체 표현 제시하기, 오류 상황 적용하기, 즉시 교정 등의 방법으로 오류를 교정하여 학습목표와 학습자 수준에 맞는 쓰기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2]


2. 쓰기 교육 접근법의 유형과 특징
2.1. 결과 중심 접근법

결과 중심 접근법은 1960년대~1970년대 초반까지의 쓰기 교육에서 주로 다루어졌다이다. 글의 형식에 중점을 두어 문장 연습, 문장 변형, 문장 구성 등의 정확성을 강조하였다이다. 교사가 모범이 되는 예시 문장을 제시하고 학습자가 이를 모방하거나 베껴 쓰는 통제된 글쓰기 활동 위주로...


참고 자료

내용 피드백을 통한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능력 향상 방안 연구(2006). 노혜남.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쓰기 피드백 유형에 따른 한국어 학습자 향상도 연구(2007). 송은정.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표현 교육 개론
김가영-(2014) 과정중심접근법 및 결과중심접근법이 학습자의 쓰기능력에 미치는 효과 연구 논문(p20,21,35,37)
임성원(2023) - 장르 중심 접근법을 활용한 직업 목적 한국어 쓰기 교육 방안 논문 (p19~21)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