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어 기능별 교육 중 쓰기교육에 효과젹인 피드백 방법에 대한 의견제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의 쓰기 교육
1.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쓰기 교육의 특징
1.2. 쓰기 교육의 중요성
1.3. 쓰기 교육의 피드백 방식
2. 결과 중심 접근법
2.1. 결과 중심 접근법의 개념
2.2. 결과 중심 접근법의 장단점
2.3. 결과 중심 접근법의 교육 방안
3. 과정 중심 접근법
3.1. 과정 중심 접근법의 개념
3.2. 과정 중심 접근법의 장단점
3.3. 과정 중심 접근법의 교육 방안
4. 장르 중심 접근법
4.1. 장르 중심 접근법의 개념
4.2. 장르 중심 접근법의 장단점
4.3. 장르 중심 접근법의 교육 방안
5. 한국어 쓰기 교육에서의 피드백 방안
5.1. 내용 피드백의 중요성
5.2. 내용 피드백 방법의 활용
6. 결론
6.1. 쓰기 교육 접근법의 비교
6.2. 한국어 쓰기 교육을 위한 제언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의 쓰기 교육
1.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쓰기 교육의 특징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쓰기 교육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기능별 영역 중 하나인 쓰기 교육은 학습자의 지식수준과 등급별로 일상적인 것에서 전문적인 영역의 쓰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목표를 갖고 있다. 학습자의 입장에서 보면 목표 표현을 학습하고 쓴다는 것은 그 의미와 기능을 알고 어떤 상황에 적합한지를 배운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교수자는 학습자가 스스로 지식을 축적해나갈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학습수준을 맞춰가야 한다. 특히 쓰기 교육은 문자를 통해서 의미를 전달하는 것이기 때문에, 철자와 어휘, 문법 등 목표어의 기준을 정확히 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이해를 돕기 위한 예문이 아직 배우지 않은 표현이라면 자칫 더 혼란을 겪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쓰기 교육의 유형은 통제 자유 작문 접근법, 자유 작문 접근법, 단락 문형 접근법으로 구분될 수 있다. 통제 자유 작문 접근법은 문법과 구문 습득을 중요시하고, 자유 작문 접근법은 문법의 정확성보다는 유창성을 중시하며, 단락 문형 접근법은 글의 구성에 중점을 두고 문장의 구조적 특징에 관심을 기울인다. 쓰기 교육에서 교사는 문자를 바르게 쓰도록 지도하되 의미 전달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초기에는 철자 및 구두점 등을 지도하고 점차 의미 전달에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이처럼 학습목표와 학습자 수준을 고려하여 다양한 유형의 쓰기 활동을 단계별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1.2. 쓰기 교육의 중요성
쓰기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중요한 영역 중 하나이다. 쓰기 교육에서는 학습자의 지식수준 등급별로 일상적인 것에서 전문적인 영역의 쓰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학습자 입장에서 쓰기는 목표 표현의 의미와 기능을 알고 적절한 상황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과정이다. 이에 교수자는 학습자가 단계적으로 쓰기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학습수준을 맞추고 적절한 예문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쓰기 교육에서는 형태적 정확성뿐만 아니라 의미 전달에도 중점을 두어야 한다. 초기에는 철자와 구두점 등을 지도하고 점차 의미 전달에 중점을 두어 지도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자신의 목적에 맞는 다양한 유형의 글을 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쓰기 교육의 중요성은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해질수록 더욱 부각된다. 학습자에게 적절한 피드백이 제공되면 쓰기에 대한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가 높아지고 쓰기 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 그러나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는 여전히 단순한 어휘와 문법 오류 수정에 치중하는 경향이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내용 피드백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활용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1.3. 쓰기 교육의 피드백 방식
수업 중 학습자의 쓰기 활동을 바탕으로 교사는 학습자에게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이다. 피드백은 크게 형태 피드백과 내용 피드백으로 나눌 수 있다이다.
형태 피드백은 학습자가 작성한 쓰기 결과물에 드러난 문법적 오류를 수정해주는 방식이다이다. 이는 학습자의 쓰기 능력 향상에 일정 부분 도움을 줄 수 있지만, 단순한 오류 수정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이다.
반면 내용 피드백은 학습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와 내용에 초점을 맞추어 첨언하는 방식이다이다. 이는 학습자의 사고력과 논리적 전개를 개선하는 데 효과적이다이다. 내용 피드백 방법으로는 문장 나누기, 관련 질문 제시, 모범적인 텍스트 제시 등이 활용될 수 있다이다.
내용 피드백은 단순한 오류 수정을 넘어서 학습자의 전반적인 쓰기 능력 향상에 기여...
참고 자료
내용 피드백을 통한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능력 향상 방안 연구(2006). 노혜남.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쓰기 피드백 유형에 따른 한국어 학습자 향상도 연구(2007). 송은정.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표현 교육 개론
김가영-(2014) 과정중심접근법 및 결과중심접근법이 학습자의 쓰기능력에 미치는 효과 연구 논문(p20,21,35,37)
임성원(2023) - 장르 중심 접근법을 활용한 직업 목적 한국어 쓰기 교육 방안 논문 (p1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