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UN은 2012년 6월 세계정상회담에서 수많은 도전과 끊임없는 기회를 통해 긍정적인 미래를 도출하고자 '70억 인구의 행동강령: 모든 인류를 위한 전 지구적 운동'을 선언하였다. 보건 분야에서는 감염병과 비감염병의 유병률을 모두 낮추거나 제거하도록 적극 대처할 것을 강조하였다. 그 일환으로 보건의료의 인프라 개선뿐 만 아니라 보건재정의 증가를 통한 보건의료체계를 강화하도록 개별 국가와 국가 간의 이해당사자들의 협조와 협력을 강구하였다. 우리나라도 바람직한 보건의료정책 방향의 한 영역인 보건의료인력의 현황과 대책을 살펴보기 위하여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주요 보건의료 통계지표를 근거로 가입국 간의 보건의료인력의 현황을 비교함으로써 우리의 위치를 파악하고 국내외 관련 문헌들을 검토하여 이에 대한 정책적 이슈를 제안하고자 한다.
2. 보건의료통계
2.1. 보건의료통계의 정의 및 역할
보건의료통계는 국민의 건강 수준과 의료이용 행태를 파악할 수 있는 도구로서 사회 발전과 더불어 그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다. 보건통계는 지역사회나 국가의 보건수준 및 보건상태를 평가하는데 이용되며, 보건사업의 필요성을 결정하고 계획, 진행, 결과 평가에 활용된다. 또한 보건입법을 촉구하고 공공지원을 받는데 도움이 되며, 보건사업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행정활동에 지침이 되며, 보건사업의 성패를 결정하는 자료로 활용된다. 따라서 보건통계는 보건사업의 방향을 설정하는 기초자료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2.2. 보건의료통계 예시
국가손상종합통계, 환자안전통계, 국가응급의료진료정보망(NEDIS) 통계, 질병통계(유병률, 발병률, 이차발병률 등), 사망원인통계, 암등록통계가 대표적인 보건의료통계이다. 국가손상종합통계는 국민의 보건 수준을 파악할 수 있는 지표로써 활용되며, 환자안전통계는 의료기관의 환자안전을 모니터링하는 데 활용된다. 국가응급의료진료정보망(NEDIS) 통계는 국가 차원의 응급의료 정책 수립 및 평가에 이용되고, 질병통계는 질병예방 및 관리 정책 수립에 기초자료로 제공된다. 사망원인통계는 국민 보건의료 정책 방향 설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암등록통계는 암 관리 정책 수립 및 관련 연구에 활용된다. 이와 같이 보건의료통계는 국가와 지역사회의 보건 수준을 평가하고, 보건사업의 계획과 실행, 평가에 필수적인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2.3. 국가 암등록통계사업의 필요성
국가 암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