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이해교육론 듣기지문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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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이해교육론 듣기지문개작"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이해교육의 중요성
1.2. 듣기 자료의 진정성에 대한 논의
1.3.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본론
2.1. 진정성 있는 듣기 자료의 개념
2.2. 한국어 숙달도에 따른 진정성 있는 듣기 자료 선정
2.2.1. 초급 학습자를 위한 듣기 자료 선정
2.2.2. 중급 학습자를 위한 듣기 자료 선정
2.2.3. 고급 학습자를 위한 듣기 자료 선정

3. 결론
3.1. 진정성 있는 듣기 자료의 특징
3.2. 듣기 자료 선정의 고려 사항
3.3. 향후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이해교육의 중요성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이해교육의 중요성이다. 언어 사용 능력에 중점을 둔 의사소통 중심의 교육이 각광받고 있는 추세이며, 이에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가 상호보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실제 한국어 교육현장에서는 이러한 언어 사용 능력이 균형 있게 다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특히 듣기 영역이 소홀하게 다루어지는 경향이 있다. 이는 듣기 영역이 자연스럽게 습득되는 부분으로 여겨지는 데에서 기인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실적 상황에서 듣기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듣기 자료의 개발과 활용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1.2. 듣기 자료의 진정성에 대한 논의

듣기 자료의 진정성에 대한 논의이다. 학습자가 이해할 수 있는 입력을 제공하여 텍스트의 내용을 보다 잘 이해 및 표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자료의 개작은 '진정성'과 관련해 논의되어 왔다. 진정성 있는 자료란 모국어 화자들이 사용하는 자료를 가감없이 가져다 쓰는 개념은 아니다. 이는 학습자 수준에 맞는 텍스트 수정을 거친 자료이다. 언어적 단순화는 표면적 이해를 향상시키지만 상세화보다 늘 더 그런 것은 아니며, 상세화는 이해를 향상시킨다. 언어 숙달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학습자들은 언어 숙달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학습자들보다 단순화나 상세화된 유형으로부터 좀 더 도움을 받는 것처럼 보인다. 단순화나 상세화를 분리시켜서 조정하는 것은 듣기 자료나 읽기 지문 전체의 이해 가능성을 향상시키는 것에서 충분하지 않다. Nunan(1998)은 학습자가 진정한 텍스트를 듣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진정하지 못한 듣기 텍스트는 진정한 텍스트와 몇 가지 면에서 다르고, 대개 구어체보다 문어체에서 더 자주 발견되는 언어적 특징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진정한 텍스트에서 발견되는 겹침, 망설임 및 잘못된 시작들이 거의 없고 의미의 교섭도 거의 없다. 이러한 차이 때문에 학습자는 교실 내외에서의 참된 의사소통에 대처할 준비를 항상 적절하게 하지는 못한다. 왜냐하면 진정한 의사소통의 몇몇 특징(반복, 명료함을 위한 요구 등)은 실제로 이해를 용이하게 하기 때문이다. 또한 진정한 자료를 사용하게 되면 교실에서 다루는 자료에 대해 더 큰 흥미와 다양함을 맛볼 수 있다. 실제적 요건을 반영해 듣기 자료를 구성하는 것은 중요한 작업이다. 실제성 있는 자료를 통하여 교실 내 학습 내용과 현실 간 괴리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생활 언어에 가까운 실제적 듣기 자료 제공이 학습자의 학습 부담을 초래할 수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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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cdonough 와 Shaw (2000) 교재 개작의 방법 단순화의 기준
KBS 2023.11.24. 날씨지문 ([오후날씨 꿀팁] 찬 바람 불며 추워…내일 더 추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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