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우리나라 사회복지 정책과 현재 윤석열정부의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우리나라 사회복지 역사
1.2. 윤석열 정부의 사회복지정책 추진 배경
2. 우리나라 사회복지 역사
2.1. 근대 이전 시기의 사회복지
2.2. 일제강점기 및 미군정 시기의 사회복지
2.3. 대한민국 정부수립 이후의 사회복지
2.4. 각 정권별 사회복지정책의 특징
3. 윤석열 정부의 사회복지정책
3.1. 선별적 복지 기조와 주요 정책
3.2. 재난적 의료비 지원사업
3.3. 부모 급여 제도
3.4. 기존 정책과의 차별성
4. 종합 및 전망
4.1. 윤석열 정부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평가
4.2. 보편적 복지와 선별적 복지에 대한 고찰
4.3. 향후 사회복지정책의 발전 방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우리나라 사회복지 역사
구한말 이전 시대부터 우리나라에는 복지적 성격의 제도와 실천이 존재하였다. 고조선시대의 8조법금은 생존권적 기본권을 다루었으며, 삼국시대에는 왕권 강화와 체제 유지를 위한 구제사업이 이루어졌다.
고려시대에는 왕들이 구제사업을 국가 차원의 사업으로 인식하여 5대 진휼 사업 등을 실시하였고, 조선시대에는 의료 구제기관을 운영하는 등 백성을 위한 구료활동이 이루어졌다. 이처럼 우리나라는 근대 이전부터 다양한 형태의 복지 제도와 실천이 존재하였다.
그러나 이 시기의 복지는 대부분 지배계급의 시혜적 성격이 강하였고, 국가의 개입은 주로 노인, 고아, 장애인 등으로 한정되었다. 민간 차원에서는 주로 불교 중심의 복지 활동이 이루어졌다.
구한말 개화기에는 외국 선교사들에 의해 복지 활동이 시작되었고, 일제강점기에는 식민 경영 목적의 복지 정책이 시행되었다. 광복 이후 이승만 정부 시기에는 반공 우선주의로 인해 사회복지 정책 발전이 더딘 편이었다.
박정희 정부에 이르러 사회복지 제도가 본격적으로 구축되기 시작하였다. 생활보호법, 산업재해보상법, 의료보험법 등이 제정되어 국민의 기본적인 생활을 보장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당시 복지는 경제성장 우선 정책에 의해 제한적으로 운영되었다.
전두환 정부 시기에는 보편적 복지 확대가 이루어졌고, 이후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정부 등을 거치며 사회보험과 공공부조 제도가 발전하였다. 특히 김대중 정부 시기에는 외환위기 극복 과정에서 사회복지 예산이 크게 늘어나는 등 양적, 질적 팽창이 이루어졌다.
이후 이명박, 박근혜 정부에서는 다소 복지 예산 확대가 주춤하였으나, 문재인 정부에서는 보편적 복지와 포용복지 기조를 강조하며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였다.
현재 윤석열 정부에서는 '약자를 위한 선별적 복지'를 표방하며, 재난적 의료비 지원 확대, 부모 급여 제도 신설 등의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정책 기조는 과거 정부들의 보편적 복지 정책과는 다소 대비되는 것으로 평가된다.
1.2. 윤석열 정부의 사회복지정책 추진 배경
윤석열 정부의 사회복지정책 추진 배경이다. 국민들의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정부의 적극적인 사회복지정책 추진이 요구되고 있다. 경제적 불균형과 양극화의 심화, 저출산·고령화 문제 등 새로운 사회적 위험에 대한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윤석열 정부는 선별적 복지를 기조로 하여 취약계층에 대한 집중 지원을 추진하고자 한다.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고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맞춤형 복지 정책을 내놓고 있는 것이다. 재난적 의료비 지원 확대, 부모 급여 도입 등의 정책은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의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한편, 선별적 복지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고 있어 향후 정책 방향에 대한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2. 우리나라 사회복지 역사
2.1. 근대 이전 시기의 사회복지
고조선시대부터 우리나라에서는 국가 차원의 구제정책이 존재하였다. 고조선 시대에는 8조법금을 통해 백성들의 생존권과 관련된 기본적인 권리들이 다루어졌으며, 이는 우리나라 최초의 복지제도로 볼 수 있다. 삼국시대에는 왕권 강화와 체제 유지를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구휼중심의 재해구제사업 및 무의무탁자에 대한 보호가 이루어졌고, 국고에서 재원을 조달하였다. 대표적인 예로 창제와 진대법을 들 수 있는데, 창제는 마을단위의 곡식 비축과 무상 대여제였으며, 진대법은 농민들의 빈곤 해소를 위해 무이자로 곡식을 대여하는 제도였다. 고려시대에는 국가 차원에서 구제사업을 적극적으로 실시하였는데, 5대 진휼사업을 통해 재해구제, 양곡 비축 및 대여 등의 정책을 펼쳤다. 또한 흑창, 제위보, 의창, 상평창 등의 상설 구빈기관을 운영하며 백성들의 생활안정을 도모하였다. 조선시대에는 상평창, 의창, 사창 등의 구빈제도와 전의감, 혜민서, 동서대비원, 재생원 등의 구료기관을 통해 민생 안정을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사회복지 역사는 고대부터 국가와 왕권의 주도 아래 다양한 구제사업과 보호정책이 전개되었다고 할 수 있다.
2.2. 일제강점기 및 미군정 시기의 사회복지
일제강점기의 사회복지는 식민지 통치를 위한 정책의 ...
참고 자료
이희천. "한국 사회복지정책의 실태분석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행정대학원, 2000. 서울
http://www.riss.kr/link?id=T7716684
정동건. "사회복지정책의 경제적 불평등 개선 효과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2018. 서울
http://www.riss.kr/link?id=T14704656
송명환. "헌법상 보건권 실현을 위한 사회보장법제 및 보건의료법제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호서대학교 대학원, 2023. 충청남도
http://www.riss.kr/link?id=T16691802
임정문,현영렬,박선태, 사회복지학개론, 동문사,2021.
심의보, 이인표 외, 사회복지학개론, 양서원, 2021
대한민국 정부, 윤석열 정부 120대 국정과제, 대한민국 정부, 2022
이희천(2000), “한국 사회복지정책의 실태분석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선영(2007), “고등학교 사회문화교과서의 사회복지관련 내용분석”, 울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