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장로의 직분와 예식서 종교개혁이후 칼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장로의 직분과 예식서
1.1. 구약성경에서의 장로직
1.2. 신약성경에서의 장로직
1.3. 종교개혁 이후 장로직
2. 칼빈과 낙스의 장로교 신학
2.1. 칼빈의 장로회 체제
2.2. 낙스의 장로회 정치 이론
2.3. 장로교의 교회관
3. 스코틀랜드 종교개혁과 존 낙스
3.1. 종교개혁 이전 스코틀랜드 교회의 문제점
3.2. 낙스의 스코틀랜드 종교개혁
3.3. 스코틀랜드 신앙고백서와 치리서
4. 스코틀랜드 장로교회의 발전
4.1. 국가 언약 운동
4.2. 웨스트민스터 종교회의와 스코틀랜드
4.3. 17세기 스코틀랜드 교회생활
5. 18-19세기 장로교회의 변화
5.1. 18세기 대부흥 운동과 장로교회
5.2. 장로교의 온건주의와 분열
5.3. 자유교회 분립운동
6. 미국 장로교회의 형성과 발전
6.1. 초기 미국 장로교회의 성장
6.2. 대각성 운동과 장로교회 분열
6.3. 장로교회의 선교 활동과 독립전쟁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장로의 직분과 예식서
1.1. 구약성경에서의 장로직
구약성경에서 장로직은 백성을 이끄는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였다. 모세오경에 장로라는 용어가 절반 이상 사용될 정도로 구약에서 장로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장로들은 종종 통치자들과 함께 통치기구를 구성하였으며, 민의를 수렴하는 의회제도의 모형으로 기능하였다. 또한 시행정과 관련된 자치기구의 대의원 역할을 수행하였다. 이처럼 구약시대의 장로직은 백성을 대표하는 지도자로서의 지위와 역할을 담당하고 있었다.
1.2. 신약성경에서의 장로직
신약성경에서 장로직은 초대교회가 유대교로부터 출현하면서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예수님 자신이 유대인이었고 유대교의 경전인 구약성경을 그대로 수용하였기 때문이다. 구약시대로부터 유대인들이 대망하여 온 메시아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의 공생애로부터 시작된 교회는 오순절 사건을 통하여 전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이 과정에서 유대교로부터 기독교가 분리되었다. 예수님의 메시지는 하나님의 율법에 대한 바른 해석과 아울러 불순종에 대한 회개를 촉구하였다. 율법의 진정한 의미는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라는 것이다.
초대교회에서 장로직은 사도행전 11장 30절에 처음으로 나타난다. 이 기록에 따르면 예루살렘에서 장로직이 교회의 지도적인 위치에 해당되고 있다. 장로직의 생성에 대해서는 신약성경이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있지 않지만, 유대인 회당제도에 근거한 것으로 추정된다. 신약교회에서 장로를 말할 때 다음과 같은 직무를 내포하고 있다. 첫째, 하나님의 교회의 목자들이다. 둘째, 감독자이다. 셋째, 감독직과 더불어 치리자이다. 넷째, 하나님의 청지기이다. 다섯째, 잘 가르치는 교사이며 권위자이다.
초대교회에서 장로의 선출은 오늘날 투표형식이 아닌 임명이었다. 이렇게 임명된 장로들은 장로회에서 안수하여 세웠다. 안수행위는 신령한 은혜와 복을 내리며, 은사 수여와 관련이 있었다. 초대교회는 말씀의 예전과 다락방 예전의 2중구조로 이루어진 예배를 드렸다. 그리고 장로들은 교회의 지도적 역할을 담당하였다.
이처럼 신약성경에서 장로직은 유대교 회당제도에 근거하여 초대교회에서 등장하였으며, 교회의 지도자로서 목양, 감독, 치리 등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초대교회의 장로직은 성경적 토대 위에 발전하였다고 볼 수 있다.
1.3. 종교개혁 이후 장로직
종교개혁자들은 원칙적으로 초대교회의 예배 모범을 따르고자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모든 회중이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함께 참여하는 예배, 이를 위해 회중 찬송, 특히 시편송을 모두가 이해할 수 있는 모국어를 사용해 성경봉독과 가르침을 우선하는 설교와 성만찬을 예배의 핵심요소로 중요하게 여겼다.
개혁주의 예배는 모국어로 드리는 예배의 중요성뿐만 아니라 예배 중심부에 말씀과 성례가 있다는 것이다. 칼빈은 진정한 교회는 하나님의 말씀이 순전하게 선포되고 전달되어야 하며 성례가 그 말씀대로 시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고, 또한 그는 예배에서 말씀과 성례가 은총의 수단으로 기도와 찬송을 강조하는 개혁주의 예배의 모델을 제시했다.
칼빈은 예배와 그리스도와의 관련성을 제시하여, 예배의 핵심적 구성요소로 불가시적 말씀과 가시적 말씀이 공존하는 예배를 주장한다. 그는 예배에서 성경이 많이 읽혀져야 한다고 피력했고 성경의 연속적인 강독을 선호했다. 이는 한국교회 예배 갱신에 시사하는 바가 컸다.
칼빈은 또한 말씀과 성례와 함께 기도를 중요한 예배요소이며, 성령의 조명을 구하는 기도로 성령의 역사를 강조한다. 다른 기도 형태로 찬양을 언급하며 곡조 있는 기도가 예배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함을 강조한다.
칼빈은 교회의 순수성을 지키기 위해 성만찬 참여에 있어서 엄격한 규율을 제안하였다. 그는 성만찬을 성찰적 경건의 표현으로 보았다. 그러나 제네바 시의회의 반대로 인해 그의 의도대로 성만찬이 매주 집행되지는 못했다.
종교개혁자들은 예배의 갱신을 위해 노력하였다. 그들은 화려하고 복잡한 예배의식보다는 말씀과 성찬이 중심이 되는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운 예배를 추구했다. 또한 예배에서 회중의 능동적 참여를 강조하였는데, 이는 당시 가톨릭 미사에서 수동적이었던 신자들의 참여 태도와 대조된다.
개혁주의 예배는 성경 말씀의 권위를 강조하고, 말씀 선포와 성찬 집행을 통한 하나님과의 만남을 중시했다. 이를 위해 설교와 성만찬이 예배의 핵심 요소가 되었다. 개혁자들은 또한 기도와 찬송을 통한 회중의 능동적 참여를 강조했다.
종교개혁자들은 교회의 직분 제도에 대해서도 개혁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칼빈은 장로직에 대해 그 자격을 선하고 정직하며 도덕적으로 무흠한 사람이어야 한다고 규정했다. 집사직은 교회를 위한 구제사업을 관리하고 가난한 자들을 돌보는 자들이라고 정의했다.
장로직에 있어서 칼빈은 그들의 직무를 하나님 교회의 목자, 감독자, 치리자, 청지기, 교사 등으로 보았다. 그는 목사와 장로의 직분 차이를 위계가 아닌 역할 분담의 차이로 보았다.
이처럼 종교개혁자들은 초대교회의 모범을 따르고자 하는 노력 속에서 개혁주의 예배와 교회 직분제도를 정립해 나갔다. 이는 성경적 권위와 교회의 순수성 회복을 위한 시도였다고 할 수 있다.
2. 칼빈과 낙스의 장로교 신학
2.1. 칼빈의 장로회 체제
칼빈은 종교개혁자인 마틴 부써와 카피토로부터 장로회 체제에 대해 배웠다. 그는 장로직의 자격으로 선하고 정직하며 도덕적으로 무흠한 사람이어야 한다고 규정하였다. 또한 집사직은 교회를 위한 구제사업을 관리하며 가난한 자들을 직접 돌보는 자들이라고 정의하였다.
칼빈의 교회정치 원리는 교회에 대한 그의 이해에서 비롯된다. 그는 하나님의 법에 따라 다스려지는 교회정치가 주님이 원하는 정치형태라고 주장하였다. 그가 말한 하나님의 법 사상은 첫째, 신자들의 거룩한 모임에서 모든 일이 점잖고 품위있게 집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인간 공동체가 인간다움과 절제라는 유대감에 의하여 질서를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칼빈은 예배와 그리스도와의 관련성을 중요하게 여겼다. 그는 예배의 핵심적 구성요소로 불가시적 말씀과 가시적 말씀인 성례가 동조하는 예배를 주장하였다. 또한 말씀과 성례와 함께 기도를 중요한 예배요소로 여겼으며, 성령의 조명을 구하는 기도로 성령의 역사를 강조하였다.
그리고 다른 기도 형태로 찬양을 언급하며 곡조 있는 기도가 예배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함을 강조하였다. 이처럼 칼빈은 예배에서 말씀과 성례, 기도, 찬양의 균형을 주장하였다.
2.2. 낙스의 장로회 정치 이론
존 낙스는 존 칼빈의 이론을 구체화한 인물이다. 낙스의 종교개혁은 한 나라 전체를 대상으로 한 종교개혁이었다. 낙스는 교회의 표지를 하나님의 말씀 선포와 성례 뿐 아니라 권징 조항을 삽입하였다. 권징을 교회의 순결성을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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