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대비업무담당자 직무수행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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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상대비업무담당자 직무수행계획"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 리더쉽
1.1. 리더쉽의 정의
1.2. 간호 리더쉽의 개념
1.3. 간호 리더쉽의 속성
1.4. 간호 리더쉽의 선행 요인 및 결과

2. 간호 업무 종류
2.1. 간호 학생
2.2. 신규 간호사
2.3. 일반 간호사
2.4. 책임 간호사
2.5. 수 간호사
2.6. 간호 과장
2.7. 간호 부장

3. 각 간호 업무에 필요한 리더쉽
3.1. 간호 학생
3.2. 신규 간호사
3.3. 일반 간호사
3.4. 책임 간호사
3.5. 수 간호사
3.6. 간호 과장
3.7. 간호 부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 리더쉽
1.1. 리더쉽의 정의

리더쉽의 정의는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한 개인이 다른 개인이나 집단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며, 학문마다 리더십의 정의가 상이하기 보다는 학문 분야별로 다루는 대상 영역의 리더십 연구 방향에 따라 리더십의 개념이 변화하고 있다.


1.2. 간호 리더쉽의 개념

간호사를 이끌어가는 특정 지도계층의 특정 지위에서 발휘되는 간호 리더쉽이 아니라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간호구성원 모두가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리더쉽이 필요하다. 간호 관리자에서 간호사에 이르기까지 리더쉽의 수준과 범위가 조금씩 다를 뿐 간호 리더쉽은 필수 역량으로 인식하고 있다. 간호관리자와 일반간호사 상호 간에 다방향의 영향력이 발휘되는 것도 간호 리더쉽이다. 임상 현장에서 모든 간호사들이 개인의 능력과 특성을 고려한 능동적인 업무뿐만 아니라 공동의 팀 업무를 통한 최고의 환자 결과를 얻기 위해서 다양한 형태의 리더쉽이 필요하다. 간호 리더쉽이란 모든 간호 대상자들로 하여금 건강 관련 지식, 의지, 자원을 갖추도록 지도하거나 이끌어가며, 개인과 조직의 목표를 위해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조직의 활동에 참여해 이를 달성하도록 유도하는 지도자로서의 능력을 말한다. 간호 리더쉽은 신규 간호사로서 직무를 수행함과 동시에 발휘되어야 한다. 간호 리더쉽은 간호 대학생부터 간호사 경력에 따른 간호 직무 리더쉽이 개발되어 간호에 대한 가치와 전문 직업적 태도를 명확히 하고 직무수행 과정에서 간호 리더쉽이 발휘되어야 한다. 간호 리더쉽의 정의를 단순히 이해하는것 보다는 간호 리더쉽을 속성에 따라 체계적으로 발전해 나가야 한다. 직무에 맞는 간호 리더쉽을 발휘하기 위해 임상 간호 현장을 반영한 개념이나 속성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1.3. 간호 리더쉽의 속성

개인의 성장은 자기관리 역량과 간호대상에 대한 관리능력 향상에 초점을 두고 자아성찰, 자기조절, 자기관리 및 자아실현을 통해 스스로 이끄는 리더의 역량과 자질을 개발하는 것이다.

협력은 간호 대상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학제 간 상호 존중하고 소통하는 팀워크를 기반으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간호 탁월성은 숙련된 간호 실무 능력을 기반으로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양질의 간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적 상급 간호실무자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창의적 문제해결은 다양한 간호 문제에 대해 스스로 역할 인식을 하고 비판적 사고와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개발하여 혁신적인 간호 업무 수행하는 것이다.

영향력은 최상의 간호 및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구성원들이 공동의 비전과 목적을 공유하고 지지적 협력체계 안에서 전문적이고 창의적 문제해결을 통해 보다 높은 조직의 목표달성 및 새로운 조직문화를 창출하여 국민의 건강증진과 다양한 간호 및 보건의료 정책의 확립에 기여하는 것이다.


1.4. 간호 리더쉽의 선행 요인 및 결과

개인의 성숙도는 간호 리더쉽의 발휘에 중요한 선행 요인이다. 자신의 내면을 잘 이해하고 성찰할수록 간호 리더쉽 역량이 향상된다. 또한 간호사와 구성원들 간의 상호 신뢰관계 형성은 간호 리더쉽을 발휘하는데 있어 필수적이다. 간호사가 구성원들과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관계를 맺을수록 리더쉽을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간호사의 직무요구도 또한 간호 리더쉽의 선행 요인이 된다. 간호사가 자신의 직무를 잘 인식하고 있을수록 상황에 맞는 리더쉽을 발휘할 수 있다.

이러한 선행 요인들을 통해 나타나는 결과로는 간호 생산성 향상, 지지적 직무환경 조성, 간호 전문직 만족도 향상을 들 수 있다. 간호사의 리더쉽이 발휘되면 간호 업무의 효율성이 높아져 간호 생산성이 향상된다. 또한 신뢰와 협력의 조직 문화가 조성되어 간호사들이 보다 지지적인 직무환경에서 일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간호 전문직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는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2. 간호 업무 종류
2.1. 간호 학생

간호 학생은 실습지에서 다른 실습생들과 업무를 나누며 간호사 선생님이 병실로 라운딩을 돌면 그를 따라다니며 업무를 관찰한다. 이후 정규 활력징후 측정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간호 학생은 자신이 담당하는 케이스 환자를 사정하여 환자의 기본정보부터 입원 경위, 현재 증상, 진단명, 신체 사정, 약물·검사 내용 등을 조사한다. 이를 기록하면서 환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환자의 정서적 상태와 건강 상태를 파악한다. 모든 정보를 종합하여 간호 진단을 내리고, 이를 다른 실습 조 학생들과 함께 발표한다.


2.2. 신규 간호사

신규 간호사는 간호사로서 직무를 처음으로 수행하는 사람이다. 신규 간호사의 주요 업무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간호사정을 수행한다. 관찰하기, 정보 듣기, 측정하기, 검사결과 확인하기, 기록 확인하기, 정보 분석하기 등의 활동을 통해 환자의 간호 문제를 파악한다.

둘째, 간호진단을 내린다. 환자의 특성을 확인하고 관련 원인을 확인하여 간호 진단을 내린다.

셋째, 간호계획을 수립한다. 목표를 설정하고 간호중재를 확인한다.

넷째, 간호를 수행한다. 측정하기, 검사물 채취하기, 검사 관련 간호하기, 관찰하기, 투약하기, 위생 간호하기, 호흡 유지하기, 배설 유지하기, 체온 유지하기, 피부 통합성 유지하기, 영양 관리하기, 운동 및 활동 도와주기, 부동 관리하기, 응급상황 대처하기, 정서적 지지하기, 사회적 지지하기, 영적 지지하기, 의뢰하기, 옹호하기, 임종 간호하기, 대상자 교육하기, 상담하기, 치료적 의사소통하기, 신체적 안위 증진하기, 안전 관리하기, 수술 간호하기, 조직 관류 조절하기, 입퇴원 관리하기, 합병증 관리하기, 자가간호 촉진하기, 뇌순...


참고 자료

간호리더십연구회, 간호대학생을 위한 간호리더십 개발, 에듀팩토리, 2024, p65~94
장금성 외7인, 최신 간호관리학 제5판, 현문사, 2022, p212~228, p409~448
김정숙 외4인, 간호리더십에 대한 개념 분석, 간호행정학회지, 간호행정학회, 2015, p2-12
김인숙, 장금성, 이명하, 하나선, 이태화, 김정숙, . . . 김미영 (2018). 최신 간호관리학 (제4판 수정판). 서울 : 현문사.
박지선 (2014.04). 건강 상담(health counseling) [지식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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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영희, 고명숙, 김기경, 김보열, 민순, 신미자, . . . 황지인 (2017). 학습성과기반 간호관리학 (개정 6판). 서울 : 수문사.
정면숙, 박광옥, 김세영, 김은경, 김종경, 박은준 외 공저 (2018). 알기 쉽고 현장감 있는 간호관리학 (제3판). 서울 : 현문사.
최기성, 김진관 (2018). 감염관리전문간호사 [웹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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