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성년후견제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성년후견제도의 개요 및 종류
3. 성년후견제도의 필요성
4. 성년후견제도의 도입배경
5. 성년후견제도의 전망
5.1. 성년후견 관련법규의 재정비
5.2. 후견인의 접근성 및 공정성 강화
5.3. 양질의 후견서비스 확충
5.4. 후견비용 부담 완화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성년후견제도는 정신적 제약으로 인해 사무처리 능력이 부족한 성인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이다. 기존의 금치산·한정치산 제도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도입된 이 제도는 피후견인의 자기결정권과 잔존능력 활용을 핵심 이념으로 삼고 있다. 성년후견은 법정후견과 임의후견으로 구분되며, 법정후견의 경우 성년후견·한정후견·특정후견으로 세분화된다. 성년후견제도는 정신적 제약으로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성인들의 재산관리 및 신상보호를 위해 매우 필요한 제도라 할 수 있다. 고령화와 정신장애인구의 증가로 인한 복지수요 증가, 그리고 기존 제도의 문제점 등이 성년후견제도 도입의 주요 배경이 되었다. 이를 통해 취약계층의 인권을 보호하고 자립생활을 지원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2. 성년후견제도의 개요 및 종류
성년후견제도는 정신적 제약으로 인해 사무처리 능력이 결여된 성년자에게 법원이 선임한 후견인이 재산관리와 신상보호 등의 지원을 제공하는 제도이다. 이 제도는 기존의 금치산·한정치산 제도를 폐지하고 2013년 7월 1일부터 시행되고 있다.
성년후견제도의 종류에는 법정후견과 임의후견이 있다. 법정후견은 성년후견, 한정후견, 특정후견으로 나누어지며, 임의후견은 본인이 미래의 정신적 능력저하에 대비하여 후견인을 지정하는 제도이다.
성년후견은 정신적 제약으로 인해 사무처리 능력이 지속적으로 결여된 경우에 개시되며, 한정후견은 정신적 제약으로 사무처리 능력이 부족한 경우에 개시된다. 특정후견은 정신적 제약으로 인해 일시적인 후원 또는 특정 사무에 대한 후원이 필요한 경우에 개시된다.
법정후견의 청구권자는 본인, 배우자, 4촌 이내의 친족, 검사, 지방자치단체장 등이며, 후견인의 권한 범위는 사안에 따라 달리 정해진다. 임의후견의 경우 본인이 후견인을 지정할 수 있으며, 후견인의 권한은 계약에서 정한 바에 따른다.
이처럼 성년후견제도는 정신적 능력 저하로 어려움을 겪는 성년자의 자기결정권과 인권을 보장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로, 피후견인의 잔존능력을 활용하여 그들의 사회생활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 성년후견제도의 필요성
정신적 제약으로 인해 사무처리 능력이 부족한 성년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성년후견제도가 필요하다. 이들은 일상적 사무 처리 능력이 부족하여 가족 또는 후견인의 도움을 받아야만 하는데, 이러한 정신적 장애인들에 대한 제도적 장치가 미흡하였기 때문이다.
스스로 자신의 신상문제...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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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법원 전자민원센터 홈페이지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977806&cid=43667&categoryId=43667(네이버 지식백과)
https://ksm-newsletter.tistory.com/705
박정현(2014), 성년후견제도의 안정적 정착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전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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