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방통대프로그램개발중간과제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2.1. 아동관
2.2. 교육관
3.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원리
3.1. 교육목표
3.2. 교육원리
4.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4.1. 교육내용
4.2. 교수학습방법과 교사의 역할
5.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를 위해서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특히 아동의 발달을 중시하는 몬테소리 프로그램은 아동을 독립적이고 자유로운 존재로 보며, 아동의 잠재력 발현을 강조한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 그리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정립할 수 있을 것이다.
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2.1. 아동관
몬테소리는 아동을 자신을 창조해 나가는 잠재력을 지닌 자유로운 존재로 보았다. 아동은 환경과의 적극적 상호작용을 통해 자아를 구축할 수 있으며, 내면에 자아가 성장하고자 하는 정신적 발달 원형이 있어 성인의 가르침보다 환경을 통해 배워간다. 몬테소리는 아동의 신체와 정신이 단일체이며, 정신 능력의 발달을 위해 감각을 활용하는 교구 사용을 강조하였다. 또한 아동은 민감기에 흡수정신을 발휘하여 별다른 노력 없이도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몬테소리 교육에서 아동은 자유로운 환경에서 스스로 발달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존재인 것이다.
2.2. 교육관
몬테소리는 아동이 자신을 창조해 나가는 잠재력을 지닌 자유로운 존재라고 보았다. 아동은 환경과의 적극적 상호작용을 통해 자아를 구축할 수 있는데, 이때 교육은 아동의 본성을 인정하고 그대로 자랄 수 있도록 돕는 것이어야 한다. 교사는 아동의 내면적 발달을 존중하여 스스로 이루어 나갈 수 있도록 준비된 환경을 마련해주어야 한다. 이를 통해 아동은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면서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다. 몬테소리 교육에서 교사는 스스로 학습하고 탐구할 수 있는 자유로운 환경을 제공하며, 감각교구와 같은 구체화된 물체를 활용하여 추상적 개념을 학습하도록 한다. 이는 아동이 자신의 내면적 발달속도에 따라 환경의 의미를 이해해나가는 '정상화'를 추구하는 것이다. 따라서 몬테소리의 교육관은 아동 중심의 자유롭고 능동적인 학습과 발달을 도모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3.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원리
3.1. 교육목표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65세 이상 노인들은 나만의 의약품 스티커 만들기를 통하여 자기 건광관리 능력을 함양한다. 노인들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건강을 관리하기 위해 여러 약물을 사용해야 하는 만성 건강 상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다양한 약물, 용량 및 일정을 체크한...
참고 자료
멀티미디어 강의 1-5강
『사회복지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2021). 이소은⋅민하영, 방송대출판문화원.
유승희 ∙ 성용구 공저,초등학교를 위한 프로젝트 접근법 (서울 :양서원,2007)
박덕향(2010),프로젝트 접근법을 수행한 초등 교사들의 교육관 변화,대구교육대
대학원
홍용희(1997). 프로젝트 접근법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학
연구. 1, 186-201
김혜선(1995). 유아교육과정 운영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적용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안정현(2020) 채소 프로젝트 접근법 활동이 영아의 편식, 영아-교사관계, 놀이성 및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효과 – 명지대학교 대학원
이소은·민하영(2021),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이소은교수, 영유아프로그램개발교평가 3강 몬테소리 프로그램 강의안
전인옥·이경옥(2019),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희태·정석환(2017),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정옥분 외 공저(2011), 보육과정,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