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한국어 초급1A 교실 수업1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세종한국어 초급1A 교실 수업1"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과 세종한국어 교재의 역할
1.2. 세종한국어 교재의 특징과 교육과정
1.3. 연구 목적

2. 본론
2.1. 세종한국어 교재 소개
2.1.1. 세종한국어 시리즈의 개발 목표 및 특징
2.1.2. 세종한국어 1의 구성 및 구성 원리
2.2. 세종한국어 1의 교육과정 분석
2.2.1. 예비편: 한글 자모 교육
2.2.2. 일상회화 교육
2.2.3. 한국 문화 교육
2.3. 세종한국어 1의 교수요목 분석
2.3.1. 도입부: 주제, 목표, 질문
2.3.2. 어휘와 표현 교육
2.3.3. 듣기와 말하기 통합 교육
2.3.4. 읽기와 쓰기 통합 교육
2.3.5. 발음 교육
2.4. 세종한국어 교재의 특징 및 장단점 분석

3. 결론
3.1. 요약 및 시사점
3.2. 한국어 교육에서 세종한국어 교재의 활용 방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과 세종한국어 교재의 역할

한국의 경제발전과 한류 문화 등을 이유로 한국에 대한 외국인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외국인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세종한국어 교재는 이러한 외국인 학습자들을 위해 개발되었다.

세종학당은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알리고 교육하는 한국어 교육기관이며, '세종한국어'는 세종학당에서 공부하는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과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 증진을 목표로 개발된 교재이다. 세종한국어는 주제를 중심으로 기능, 의사소통 과제, 문화 항목을 선정하였으며, 어휘, 문법, 발음 교육 내용도 이에 연계시켜 개발하였다. 또한 문화상호주의적 관점에서 한국 문화와 학습자의 모 문화 간 이해와 소통을 중시하여 양방향의 문화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처럼 세종한국어는 외국인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과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 증진을 목표로 하는 체계적이고 균형 잡힌 교재라고 할 수 있다.


1.2. 세종한국어 교재의 특징과 교육과정

세종한국어 교재의 특징과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다""

세종한국어는 세종학당에서 공부하는 한국어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고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것을 목표로 개발된 교재이다"" 단원 구성의 최상위 요소로 '주제'를 설정하고 이를 중심으로 기능과 의사소통 과제, 문화 항목을 선정하였으며, 어휘 및 문법, 발음 교육 내용도 연계시켰다"" 또한 세종학당의 교육 여건을 고려해 교실 밖에서 한국어 사용 기회가 적은 국외 한국어 학습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주제와 기능을 다수 교육 내용에 포함하고, 문화상호주의적 관점에서 한국 문화와 학습자의 모 문화 간의 이해와 소통을 중시하여 양 방향의 문화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세종한국어1의 교육과정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예비편을 통한 한글 자모 교육이며, 둘째, 일상회화와 대화, 듣기와 말하기, 읽기와 쓰기, 발음 교육으로 이루어진 일상회화 교육이다"" 셋째, 한국의 생활 문화, 전통 문화, 성취 문화 등을 포함하여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문화 교육이 이루어진다""


1.3. 연구 목적

세종한국어 시리즈는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외국인들을 위한 교재로서,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과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것을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이 교재는 상호주의적 관점에서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교류할 수 있는 언어문화적 능력 증진에 중점을 두고, 학습자가 한국어 사용의 유창성과 정확성을 고르게 향상시킬 수 있도록 의사소통 활동과 언어 구조에 대한 교육을 균형 있게 포함하고 있다. 또한 세종학당 개설 지역의 사회문화적 특수성과 학습자들의 특성을 반영하여 학습자의 학습 동기 및 흥미를 유발하고자 하였다."


2. 본론
2.1. 세종한국어 교재 소개
2.1.1. 세종한국어 시리즈의 개발 목표 및 특징

세종한국어 시리즈는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외국인들을 위해 개발된 학습교재이다. 세종한국어 시리즈의 개발 목표 및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세종한국어 시리즈의 개발 목표는 세종학당의 설립 목적에 따라 상호주의적 관점에서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교류할 수 있는 언어문화적 능력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즉, 학습자가 한국어 사용의 유창성과 정확성을 고르게 향상시킬 수 있도록 의사소통 활동과 언어 구조에 대한 교육을 균형 있게 포함하고 있다.""

둘째, 세종한국어 시리즈의 특징은 단원 구성의 최상위 요소로 '주제'를 설정하고 이를 중심으로 기능과 의사소통 과제, 문화 항목을 선정한 것이다. 또한 어휘 및 문법, 발음 교육 내용도 주제와 연계시켜 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학습 동기 및 흥미를 유발하고자 하였다.""

셋째, 세종학당 학습자의 특성을 반영하여 교실 밖에서 한국어 사용 기회가 적은 국외 한국어 학습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주제와 기능을 다수 포함하고 있다. 또한 본문에 등장하는 인물 및 의사소통 상황을 세종학당 개설 지역의 사회문화적 특수성을 고려하여 설정함으로써 학습자의 실제적인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참고 자료

서울대 한국어 교재 1A, 2A, 3A 등
한국어 능력 시험 TOPIC 2 한 번에 통과하기
세종한국어 초급 교재
강현화 외, 한국어 교육학의 이해와 탐구, 한국문화사, 2017.
임향란 외,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연구, 소명출판, 2012.
서미옥,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공동체, 2015.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