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 교육을 활성화할수 있는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부모교육의 개념과 역사
2.1. 부모교육의 개념
2.2. 부모교육의 역사
3. 부모교육의 필요성
3.1. 아동의 관점에서 본 필요성
3.2. 부모의 관점에서 본 필요성
3.3. 사회적 관점에서 본 필요성
4. 부모교육의 유형
4.1. 부모집단 모임(부모회)
4.2. 가정방문
4.3. 관찰 및 참여
4.4. 교구대여 프로그램
4.5. 가정통신문
4.6. 부모교육 프로그램
5. 국내 부모교육 현황
5.1. 부모교육에 대한 인식 부족
5.2. 획일화된 부모교육 프로그램
5.3. 부모교육 대상과 지속성 문제
6. 부모교육 활성화 방안
6.1. 시간을 고려한 부모교육
6.2. 부모 의견 반영
6.3. 체계적 부모교육 프로그램
6.4. 아버지 중심 부모교육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전통적인 교육과정에서 우리나라는 부모의 역할을 상당히 중요하게 여겼다. 어머니는 아이를 임신하면 출산 전이라도 몸가짐을 조심히 하고, 좋은 것만 보려고 노력하는 태교를 시작했다. 뿐만 아니라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본보기가 될 수 있도록 행동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효를 중시한 문화는 이러한 가정 교육을 더욱 강화하였다. 우리나라의 전통적 교육관에서는 가정과 부모가 자녀의 교육환경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여겼던 것이다. 이러한 모습은 부모교육의 측면에서 매우 긍정적인 교육환경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가정은 인간이 가장 먼저 경험하는 교육 기관이자 사회화 기관이며,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신체적 발달 뿐 아니라 정서적 발달, 성격, 가치관 등 다양한 부분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현대에서는 가정의 역할이 약화되면서 이러한 가정교육의 중요성이 전보다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가정교육은 사회화의 가장 기본이자 본질적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번 과제에서는 가정교육의 핵심인 영유아교육기관 부모교육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 영유아교육기관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2. 부모교육의 개념과 역사
2.1. 부모교육의 개념
부모교육은 부모의 역할에 대한 지침과 정보를 제공하는 모든 종류의 활동 또는 경험을 의미한다"" 부모교육은 부모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부모에게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고, 이에 필요한 기술을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교육은 부모역할을 수행하는데 영향을 미치고, 가정에서 부모들이 자녀들의 양육과 지도에 필요한 역량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고, 부모 스스로에게 중요한 자아존중감을 높여 자아실현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교육적 요소로 볼 수 있다"" 부모는 단순히 자녀들을 위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는 것 뿐 아니라, 스스로를 통제하고 감독할 수 있어야 하며, 이러한 모습이 자녀들에게 본보기가 되어 좋은 교육적 경험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부모교육은 부모 개인으로서의 자아실현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교육에 필요한 부모역량을 충족시키고, 이를 통해 자녀에게 이상적인 교육환경 및 가정환경을 제공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하는 것이다""
2.2. 부모교육의 역사
전문적인 부모교육은 1965년 미국의 헤드스타트 운동에서 시작되었다" 미국의 헤드스타트 운동은 경제 및 사회적으로 취약한 계층의 유아들에게 기본적인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시작된 프로젝트로, 아동과 부모를 중심으로 지역사회와의 연결을 강화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했다. 이를 통해 유아교육 프로그램들이 교육 기관과 가정 간 연계를 강조하였고, 유아교육이 성공적인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부모교육을 통해 부모가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보았다.
우리나라 또한 이러한 부모교육 개념의 영향을 받았고, 1960년대부터 부모교육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이루어졌다. 여성단체들은 여성 사회교육을 통해 부모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여성잡지나 시청각 매체에서도 부모교육의 내용을 전파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결과로 1960년대 이후의 부모교육은 상호 보완적 상호작용의 참여를 통해 부모가 적극적으로 부모교육에 참여하는 것을 장려하였고, 교육기관에서 가정까지 연계되는 교육을 의미하는 개념으로 인식되었다.
즉, 오늘날 부모교육이란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하는 교육의 내용 및 교육과정을 부모가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가정에서 이상적인 부모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유아교육기관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아동 뿐 아니라 부모까지 교육에 필요한 내용을 학습하는 것을 의미한다"이다.
3. 부모교육의 필요성
3.1. 아동의 관점에서 본 필요성
아동의 관점에서 볼 때, 아동은 자립이 불가능하고 부모에게 많은 것들을 의존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점 때문에 아동의 성장에 있어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며, 부모가 올바른 성장환경을 제공할 수 있어야 아동의 행복한 성장과 생활이 가능하다. 실제로 아동에게 이상적인 성장환경이 주어진다면 스스로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계발할 수 있으며, 성품과 인격, 신체 및 정신적 건강까지 갖추어질 가능성이 높다. 반면 적절한 성장환경이 주어지지 않고 학대나 방임 등의 환경에서 성장한다면 아동의 발달수준은 물론이고 성품이나 가치관, 성격, 신체 및 정신의 건강에서도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점 때문에 부모가 이상적인 성장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아동의 관점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부모교육을 통해 부모가 어떠한 환경을 제공해야 하는지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이 있다.
3.2. 부모의 관점에서 본 필요성
부모의 관점에서 볼 때 부모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는 자녀의 양육을 처음으로 경험하게 되기 때문에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부모가 되었다고 해서 자녀에 대한 애착이나 인내심, 자립성 등이 자연스럽게 생겨나는 것은 아니다. 또...
참고 자료
정영수, 「정서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 어머니의 정서지능과 부모효능감 변화 연구」, 공주교육대학교, 2019.
강용철, 「유치원 부모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및 요구 분석」, 영남대학교, 2008.
유안진,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05.
임은숙, 「부모교육 프로그램 효과성 메타분석」, 울산대학교, 2017.
황현경,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실태 및 개선 방안」, 금오공과대학교, 2004.
임오숙, 「어린이집의 부모교육 실태와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동신대학교, 2002.
김애란, 「부모교육」, 정민사,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