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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질향상 활동에 대한 전반적 고찰
1.1. 질 향상 활동이란?
질 향상 활동이란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병원의 업무과정과 시스템을 개선시키는 구조적 활동이다.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의료의 효능, 효과, 적정 수준, 수용성, 합법성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하며, 기술적 요소, 대인관계 요소, 편의와 쾌적 요소 등이 중요하다. 또한 의료 질의 구조, 과정, 결과 측면에서도 고려해야 한다. 질 향상 활동을 통해 의료 질이 향상되면 병원의 비용은 절감하고 환자의 만족도는 상승하게 된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질 향상 활동 방법은 FOCUS-PDCA로, Focus, Organize, Clarify, Understand, Select, Plan, Do, Check, Action의 9단계로 구성된다. 이를 통해 개선이 필요한 활동주제를 선정하고, 팀을 구성하며, 문제점을 파악하고 원인을 분석한 후 우선순위를 설정하여 개선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며,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문제점을 재평가한다. 이러한 체계적인 질 향상 활동 과정을 통해 의료 질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1.2. 질 향상 활동 과정
질 향상 활동 과정은 문제의 발견, 개선 주제의 우선순위 설정, 문제분석, 자료수집, 결과분석 및 비교, 개선과제 규명, 표준설정, 질 개선계획 수립, 개선과제 수행, 모니터링 및 결과 평가로 이루어진다.
문제의 발견 단계에서는 조직 구성원들이 모여 업무 수행에서의 문제점들을 파악한다. 개선 주제의 우선순위 설정에서는 활동의 효과가 크고, 구성원들의 의견 일치가 쉽고, 성공 가능성이 높고, 관련 자료를 구하기 쉬운 주제를 선정한다. 문제분석 단계에서는 선정된 주제에 대해 보다 명확히 분석한다. 자료수집 단계에서는 분석된 문제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기록조사, 설문조사, 관찰 등 적절한 방법을 선택한다. 결과분석 및 비교 단계에서는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문제의 성격과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바람직한 성과와 비교한다. 개선과제 규명 단계에서는 이러한 비교를 통해 개선해야 할 과제를 명확히 한다. 표준설정 단계에서는 개선활동의 목표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