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수업목표의 진술의 상세화의 개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수업목표의 진술의 상세화 개념
3. 수업목표 진술의 상세화의 장점과 단점
4. 수업목표 상세화의 유아교육 적용 효과와 한계점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교육 현장에서 수업목표는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기대하는 지식·기능·태도의 변화를 구체화한 항목이다. 목표가 분명하게 설정될수록 학습자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알 수 있고 교육적 활동이 체계적으로 진행되는 경향이 있다. 과거에는 목표를 폭넓게 잡아 수업 전체의 방향만 제시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오늘날에는 더 구체적이고 다양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형태를 선호한다. 그 과정에서 사용되는 방식 중 하나가 수업목표의 진술을 세부적으로 작성하는 방법이다. 이는 다수의 교육과정 이론가나 교육행정가가 관심을 가져온 영역이며 실제 현장에서 매우 유용하다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수업목표 진술이 세분화되면 교사나 교육 설계자의 입장에서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어 지도해야 하는지가 분명해진다. 학습자의 입장에서도 자신이 학습 과정에서 어떤 단계를 거쳐 어떤 지식과 역량을 습득해야 하는지 명료하게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수업목표를 세밀하게 작성하는 것이 언제나 긍정적인 결과만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수업 현장에서는 다양한 변수가 작용하고 학습자 간의 개별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특히 유아교육과 같이 학습자의 발달단계가 매우 다채로운 경우에는 수업목표를 너무 분산시키거나 세세하게 나누었을 때 생기는 부담도 무시하기 어렵다.
2. 수업목표의 진술의 상세화 개념
수업목표의 진술의 상세화 개념이다. 수업목표를 구체적으로 진술한다는 것은 교육과정 속에서 계획된 학습 결과를 명확하고 측정 가능하게 표현하는 것이다. 전통적으로 목표는 교육과정 전체를 아우르는 큰 방향을 나타내는 말로 사용되어 왔으나, 교사가 현장에서 학습자와 직접 마주했을 때 혹은 집단을 교육할 때 즉각적으로 확인하고 평...
참고 자료
전경화, 나정숙 외 3명, "유아교육과정", 교육과학사, 2014
김훈희, 권충훈 외 3명, "교육과정", 양서원, 2024
성열관, "교육과정", 박영스토리, 2024
최화숙, 박일수 외 1명, "교육과정", 동문사, 2024
이승은, 박양주, 이동주, "교육과정및평가",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0
김대현, 김석우,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