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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도 본질과 형성과정, 직무태도 유형별 개선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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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도 본질과 형성과정, 직무태도 유형별 개선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태도의 개념과 중요성
1.2. 태도 형성과 변화의 과정

2. 본론
2.1. 태도의 본질
2.1.1. 태도의 구성요소
2.1.2. 태도의 특징
2.2. 태도 형성과정
2.2.1. 개인적 경험
2.2.2. 연상
2.2.3. 사회적 학습
2.3. 직무태도 유형별 특성
2.3.1. 직무만족
2.3.2. 직무몰입
2.3.3. 조직몰입
2.3.4. 조직 지원 인식
2.3.5. 종업원 몰입
2.4. 직무태도 유형별 갖추어야 할 태도와 개선점

3. 결론
3.1. 태도와 행동의 상호관계
3.2. 긍정적 직무태도 형성을 위한 노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태도의 개념과 중요성

태도란 특정 대상에 대한 개인의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감정적, 평가적 기분이다. 태도는 대상에 대한 신념, 평가, 행동 의도의 세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신념은 대상에 대한 인지적 요소로, 평가는 대상에 대한 감정적 요소로, 행동 의도는 대상에 대해 실제로 취하고자 하는 행위에 대한 의지를 나타낸다.

인간관계론에서 태도는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개인이 갖고 있는 태도는 그들의 행동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개인과 개인, 개인과 집단 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태도를 파악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조직 구성원의 직무수행 행동, 동료와의 관계, 상사에 대한 반응 등 모든 업무 관련 행동은 그들의 태도로부터 비롯된다. 따라서 구성원들의 직무태도를 이해하고 관리하는 것은 조직 관리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구성원들의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것은 조직의 성과 향상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 구성원들이 자신의 직무와 조직에 몰입하고 만족할수록 조직에 대한 충성도와 헌신도가 높아지며, 이는 곧 조직의 생산성 및 경쟁력 제고로 이어진다. 따라서 조직은 구성원들의 태도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관리하여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처럼 태도는 개인과 조직 모두에게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개념이다. 따라서 태도의 본질과 형성과정에 대한 이해는 원활한 인간관계 형성과 효과적인 조직 관리를 위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1.2. 태도 형성과 변화의 과정

태도 형성과 변화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태도는 우선적으로 사회를 통해서 형성된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사회화 제도로 통해서 자신의 가치관 및 생각이 형성되고 이가 상황, 대상 등에 적용되면서 태도로 드러나게 된다. 또한 태도가 근본적으로 선천적 요인에 의해서 탄생하는 것이라고 보는 사람들도 있다. 가령 최근에 유형하는 성격검사인 MBTI의 경우에는 내향과 외향을 구분하는 기준인데, 이러한 특정 태도에 있어서는 어릴 때부터 만들어진 것이 아닌 타고난 것이라고 보는 것이다.

하지만 태도는 변한다. 인간은 새로운 환경과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 변화하며 자신의 태도에 대해서 저항하고 있다고 해도 사회화의 영향으로 변화할 수 밖에 없다. 태도 변화의 과정은 3단계로 설명된다.

첫번째 단계는 '해빙'이다. 이는 새로운 태도를 변화하고자 하는 생각으로, 태도 변화의 시작점이 된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자신의 태도에 대해서 권태감을 느끼거나 문제점을 깨닫고 변화의 필요성을 인지하게 되는 것이다.

두번째는 '변화'의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실제로 태도의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변화 과정에서는 긍정 또는 부정적 반응을 피하기 위한 순응, 자신의 자아와 관련하여 만족감을 느껴 수용하는 동일시, 그리고 내면적인 보상을 얻어 변화를 받아들이는 내면화의 단계를 거치게 된다.

마지막 단계는 '재동결'이다. 변화의 과정을 통해 완성된 태도를 내면화하고 고착화하는 단계로, 새로운 태도를 영구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스스로 강화하는 단계이다.

이와 같이 태도는 개인의 경험, 연상, 사회적 학습을 통해 형성되며, 해빙-변화-재동결의 과정을 거쳐 변화하게 된다.


2. 본론
2.1. 태도의 본질
2.1.1. 태도의 구성요소

태도의 구성요소는 크게 인지적 요소, 정서적 요소, 행동 의도적 요소로 구분된다.

인지적 요소는 특정 대상에 대하여 개인이 지니고 있는 믿음 및 신념을 의미한다. 이는 객관적인 사실과는 별개로 형성된다. 예를 들어 술이 건강에 해롭다는 신념이 이에 해당한다.

정...


참고 자료

[금요수필]인간관계론, 이종근, 새전북신문, http://sjbnews.com/news/news.php?number=749832
임원 17%가 경력직…SK온 조직구성 키워드는 '영입', 김위수 기자, the bell, http://www.thebell.co.kr/free/content/ArticleView.asp?key=202208171426109040106569&svccode=00&page=1&sort=thebell_check_time
김정인, 인간과 조직 (현재와 미래), 박영사, 2018.
이택호 외, 조직과 인간관계론, 북넷,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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