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정보화
1.1. 간호정보화의 이해
자료란 관찰이나 측정에 의해 객관적으로 얻어지는 숫자, 문자와 같은 상징 또는 감각기능을 통해 전달되는 자극이다. 정보란 자료를 해석하고 조직화, 구조화해서 의미와 의도를 포함한 것이다. 지식은 정보를 합성해서 얻어지는 개념이나 아이디어로, 인지과정을 통해 이해된다. 데이터베이스란 유용한 정보를 쉽게 검색해 볼 수 있도록 컴퓨터에 저장해 관리되는 자료의 집합으로,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형태이다. 정보화란 컴퓨터를 이용해 자동화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또는 지식과 자료 따위를 정보형태로 가공하여 가치를 높이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간호정보화란 간호정보시스템을 구축해 운용하는 것으로, 디지털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하여 간호업무의 모든 과정에서 발생하는 자료를 효율적으로 처리하여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빅데이터는 기존 데이터베이스 관리도구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대량의 데이터 세트와 데이터로부터 원하는 결과를 분석하여 가치를 창조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빅데이터의 주요 특성에는 volume(크기-데이터의 물리적 크기), variety(다양성-데이터의 형태), velocity(속도-데이터처리능력) 등이 있다. []
1.2. 간호정보시스템
간호정보시스템은 병원에서 정보통신기술을 병원업무에 적용해 의사가 환자를 효과적, 효율적으로 수행하도록 구축, 운용하는 정보시스템이다. 우리나라는 처방전달시스템 중심으로 개발되기 시작해서 하위 시스템이 추가적으로 개발되었다.
전자의무기록시스템(EMR)은 의무기록을 컴퓨터에 직접 입력하고, 입력된 자료는 데이터베이스로 관리하며, 텍스트뿐만 아니라 도형, 도표, 이미지 등 다양한 형태의 의무기록 자료를 효과적, 효율적으로 관리한다. 또한 질병분류, 임상상황, 보험처리, 간호실무, 약품 등에 대한 코드체계가 필요한 상황에서 적절하게 사용될 수 있게 관리되고, 전자의무기록 시스템에서 방대한 종류의 표준 서식을 제공하고 사용자가 서식을 생성할 수 있는 도구도 제공한다.
처방전달 시스템(OCS)은 병원을 찾아오는 환자를 중심으로 일어나는 일련의 업무흐름을 정보화한 것으로, 외래처방전달시스템, 병동 처방전달시스템, 진료지원정보시스템, 원무행정시스템으로 구성된다.
병원경영정보시스템은 의료진 진료업무를 지원하고 병원 경영진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정보시스템으로, 인사정보시스템, 재무정보시스템, 마케팅정보시스템, 물류정보시스템으로 구성된다.
간호정보시스템은 간호실무를 위한 정보시스템, 간호행정을 위한 정보시스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