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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관리학 간호전달 요약,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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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관리학 간호전달 요약,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전달체계
1.1. 사례간호
1.2. 기능적 간호
1.3. 팀 간호 및 모듈간호
1.4. 일차간호
1.5. 사례관리

2. 간호인적자원관리
2.1. 인력예측과 계획
2.2. 환자 분류체계
2.3. 간호인력 산정방법
2.4. 모집
2.5. 선발
2.6. 배치
2.7. 근무계획표

3. 인적자원 개발관리
3.1. 조직 사회화
3.2. 인적자원 개발 프로그램
3.3. 직무수행평가
3.4. 경력개발

4. 인적자원 유지관리
4.1. 보상관리
4.2. 임금관리
4.3. 복리후생
4.4. 이직관리
4.5. 문제직원의 관리
4.6. 노사관계관리

본문내용

1. 간호전달체계
1.1. 사례간호

사례간호는 19세기 말부터 가장 오래된 간호전달체계로, 한 명의 간호사가 할당된 환자에게 전적인 간호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사례간호를 통해 간호사와 환자의 관계가 잘 유지되며, 양측의 만족도가 높고 깊이 있고 개별화된 환자간호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환자 측면에서 비용이 많이 들고 간호사 측면에서는 다른 동료와 관계를 맺기 어려우며, 환자 선택의 형평성이 결여되고 비전문직 활용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다양한 간호를 요구하는 환자에게 한 간호사가 최상의 간호를 제공하기 어렵다는 문제점도 있다."


1.2. 기능적 간호

기능적 간호는 간호 인력별로 특정 업무를 배정하여 그 업무만을 기능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다. 가장 경제적인 간호제공 수단이지만 양질의 간호와 전인간호를 필수적으로 고려하지 않는 단점이 있다. 간호 인력이 적은 경우 기능적 간호가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지만, 단편적인 간호를 제공하기 쉽고 환자의 요구에 대한 우선순위를 간과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반복적이고 단순한 역할로 인해 간호사의 도전의식과 자극이 낮아져 직무만족도가 저하될 수 있다. 기능적 간호는 많은 조정자가 필요하기 때문에 비용-효과적이지 않을 수도 있다.""


1.3. 팀 간호 및 모듈간호

팀 간호 및 모듈간호는 기능적 간호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고안된 방법이다. 팀간호는 보조인력들이 면허간호사의 지시 하에 환자간호에 참여하는 것으로, 팀원들 간의 광범위한 의사소통을 통해 비전문 보조인력의 비율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전인간호를 제공할 수 있다. 팀간호는 보통 민주적인 리더십과 연관되며, 팀원들이 자기 자신의 특별한 능력과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철학에 미치지 못하는 부적절한 수행과 관련된 단점도 있어, 팀의 간호계획을 세우고 의사소통하는 데에 시간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불투명한 책임과 과실로 이어지고 단편적인 환자간호를 하게 될 수 있다.

모듈간호는 팀간호의 변형으로, 병원간호사들을 환자 침상 근처에 머무르게 할 수 있는 실제적인 구조적 및 공간적 변화에 기반하고 있다. 하나의 모듈은 몇 명의 간호사들과 환자들로 구성되어 지리적으로 집락화된 환자들에 대해 간호가 제공되며, 모듈간호계획 라운딩이 정규적으로 실시된다. 모듈간호는 팀간호와 유사하지만, 간호사의 인력이 부족한 측면이 있으며 팀리더가 없다는 점이 다르다. 모듈간호사는 직접간호, 비전문 인지도, 환자간호 책임, 다른 의료진과의 의사소통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모듈간호의 장점은 비전문 직 간호직원 활용으로 경제적이고, 추후 간호 책임으로 총체적 간호제공이 가능하며, 간호사 부족이나 이직률이 높을 때도 효율적이고 질적인 간호제공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팀 내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으면 환자나 간호직원의 만족도가 낮아질 수 있고, 책임과 의무의 한계가 불분명해 환자간호계획이나 의사결정 시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팀간호와 모듈간호는 간호전달체계의 발전으로 기능적 간호의 한계를 보완하고자 고안된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팀간호는 민주적 리더십을 바탕으로 팀원 개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게 하는 반면, 모듈간호는 간호사 인력이 부족한 상황에서도 비전문 인력을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간호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1.4. 일차간호

일차간호는 최초의 간호전달체계였던 전인간호와 연관된다. 일차간호사가 비번일 때는 일차간호사의 계획에 의해 동료 간호사가 간호를 제공한다.

일차간호의 특징을 살펴보면, 일차간호는 가정간호, 호스피스 간호, 그 밖의 간호전달체계에 매우 적합하다. 일차간호에서 직무만족도가 높지만, 일차간호에 필요한 책임감과 자율성의 정도 때문에 수행에 어려움이 있다. 미숙하거나 무능한 일차간호사는 여러 분야의 팀을 통합하거나 복잡한 환자의 요구와 상황변화를 확인하지 못할 수 있다.

일차간호의 장점은 총체적이고 높은 수준의 간호, 책임과 자율성 정도가 높아 일차간호사의 업무만족도가 매우 높고 보조인력을 융통성 있게 활용 가능하며, 환자의 재원기간과 합병증 감소이다. 단점은 유능한 일차간호사일 경우 그 능력이 담당환자에게만 국한되므로 다른 환자가 혜택을 받을 수 없고, 무능한 간호사일 시 간호의 질이 떨어지며, 도와주는 이차간호사가 마음대로 계획을 변경할 수 있다는 점, 행정적 지원이 요구된다는 점, 준비되지 않은 일차간호사의 경우 업무의 차질이 심하다는 점, 간호인력 부족 시 모집과 유지에 어려움이 있다는 점이다.

일차간호는 개인의 간호요구 중심적인 방법으로, 환자와 간호사 간의 책임 관계를 가장 잘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환자에게 직접적이고 통합적인 간호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비전문 인력의 활용이 어려워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으며, 간호 인력이 부족한 경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한계점이 있다.


1.5. 사례관리

사례관리는 DRG와 포괄수가제의 도입과 함께, 비용 안정화와 비용 예측에 대한 하나의 해답으로 보이게 되면서 빠르게 확산되었다. 사례관리는 서비스의 질과 비용 효과적인 결과를 증진시킬 수 있는 유용한 자원과 의사소통을 통해 개인의 건강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선택과 서비스에 대해 사정하고 계획하며 수행하고 조정, 모니터 및 평가하는 협동적인 과정이다.

사례관리의 대상은 건강요구에 대한 포괄적인 사정, 근거에 기반하고 개별화된 계획, 의사소통, 조정, 대상자/가족의 참여, 연계를 통한 촉진, 대상자 임파워먼트, 자율성, 자기결정권과 관련된 기능으로써 지원적 및 교육적 활동을 통한 옹호이다.

사례관리 모델에는 중개 사례관리 모델, 서비스관리 모델, 매니지드 케어 모델이 있다. 중개 사례관리 모델은 직접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다양한 자원을 추천해주는 것이고, 서비스관리 모델은 사례관리자가 의뢰인의 서비스 예산과 대부분의 서비스 공급을 관리하는 것이며, 매니지드 케어 모델은 주어진 재정 및 다른 자원의 제약 내에서 대상자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되는 의료조정을 말한다.

사례관리는 일차간호보다 훨씬 더 많은 자율권과 전문적인 역할 발휘가 가능하다. 한명의 사례전문간호사는 급성기 현장의 10여명 환자와 지역사회추후관리 30명, 결과평가를 위해 한달에 한번 전화를 하는 40-50여명의 대상자 동시 관리가 가능하다.

사례관리는 표준진료지침을 활용하는데, 표준진료지침은 구조화된 서면계획으로 건강상의 예상되는 결과, 합병증, 활동, 교수/학습을 위한 추적시스템이 포함된다. 병원체류기간 내 계획된 시간표안에 이루어져야 하는 중요하고 예상가능한 사건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사례관리의 4가지 기본요소는 1) 주어진 시간 틀 내에서 임상적 결과 얻기, 2) 간호제공자는 사례관리자와 동일하게 봄, 3) 단위나 부서를 초월하여 간호사와 의사집단의 실무협조, 4) 목표를 세우고 평가하는 일에 환자와 가족이 적극 참여하기이다.

사례관리는 일차간호법과 차이가 있다. 사례관리자는 환자간호를위해 다학제간 조정을 한다는것과 사례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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