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인공지능 A스타 알고리즘 탐색 방법 운영체제 유형 설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A* 알고리즘 탐색 방법
1.1. A* 알고리즘의 탐색 방법 개념, 평가함수, 특성
1.2. 8-퍼즐 문제의 A* 알고리즘 해결
1.3. 2칸 이동 연산자를 이용한 8-퍼즐 문제의 A* 알고리즘 해결
1.4. A* 알고리즘의 최소 비용 경로 보장
2. 운영체제 유형 설명
2.1. 운영체제의 대표적인 유형
2.2. 프로세스와 쓰레드의 구조 및 차이
2.3. FCFS 스케줄링 기법 분석
2.4. SRT 및 HRN 스케줄링 기법 분석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A* 알고리즘 탐색 방법
1.1. A* 알고리즘의 탐색 방법 개념, 평가함수, 특성
일반적으로 탐색에는 맹목적 탐색과 경험적 탐색이 있는데, 맹목적 탐색은 목표 노드에 대한 정보를 이용하지 않고 기계적인 순서로 노드를 확장하는 비효율적 방식이다. 반면, 경험적 탐색은 목표 노드에 대한 경험적인 정보를 사용하여 효율적인 탐색이 가능하다.
A* 알고리즘은 대표적인 경험적 탐색 방식으로, 출발노드로부터 목표노드까지의 최적경로를 탐색한다. A* 알고리즘의 평가함수 f(n)은 출발노드에서 노드 n까지의 경로비용 g(n)과 노드 n에서 목표노드까지의 예측 경로비용 h(n)의 합으로 정의된다. 즉, f(n) = g(n) + h(n)이다. h(n)은 실제 경로비용보다 크거나 같아야 하며, 이를 만족할 경우 A* 알고리즘은 최소 비용 경로를 보장한다. 또한 A* 알고리즘은 균형비용 탐색보다 효율적인데, 노드 n까지의 실제 경로비용 g(n)을 고려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A* 알고리즘은 경험적 탐색 방식 중 가장 대표적이며, 최소 비용 경로 탐색에 효과적이다.
1.2. 8-퍼즐 문제의 A* 알고리즘 해결
A* 알고리즘은 출발 노드에서 목표 노드까지의 최적 경로를 탐색하는 알고리즘이다. 이 과정에서 평가함수를 사용하여 각 노드의 비용을 계산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노드를 확장한다. 교재와 강의에서 정의한 빈칸을 상/하/좌/우로 한 칸씩 이동하는 네 가지 연산자를 사용하여 8-퍼즐 문제를 A* 알고리즘으로 해결할 수 있다.
먼저, 탐색트리를 구성하고 각 노드에 평가함수의 계산식과 확장 순서를 표시한다. 평가함수 f(n)은 출발 노드에서 노드 n까지의 경로 비용 g(n)과 노드 n에서 목표 노드까지의 추정 경로 비용 h(n)을 합한 값이다. 목표 상태와 현재 상태 간 불일치하는 타일 수를 h(n)으로 사용할 수 있다. 노드 확장 순서는 f(n)이 가장 작은 노드부터 수행한다.
이를 통해 빈칸의 이동 횟수가 최소인 해를 찾을 수 있다. 또한 A* 알고리즘은 h(n)이 허용 가능하거나 일관적일 때 최소 비용 경로를 보장한다. 이는 임의의 노드에서 올바른 위치에 있지 않은 타일들을 지정된 위치로 옮기려면 대상 타일의 수보다 많거나 최소한 동일한 수만큼 타일을 이동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추정 경로 비용 h(n)이 실제 경로 비용 h(n)보다 크거나 같으면 최소 비용 경로를 찾을 수 있다. [1]
1.3. 2칸 이동 연산자를 이용한 8-퍼즐 문제의 A* 알고리즘 해결
(1.3. 2칸 이동 연산자를 이용한 8-퍼즐 문제의 A* 알고리즘 해결)
(나)에서 사용한 네...
참고 자료
이광형, 이병래(2025), 인공지능,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스튜어트 러셀 , 피터 노빅(2016), 인공지능. 1: 현대적 접근방식 3판, 제이펍.
김진욱, 이인복(2023). 운영체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