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영유아기는 인간의 발달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영유아기에 주어지는 환경, 경험, 양육 등이 신체적 발달뿐만 아니라 정서, 사회, 인지 및 인격형성 등 다양한 발달 측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결정적 시기 이론과 각인 이론에 따르면, 특정 시기에 경험하는 환경과 양육이 이후 발달과정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치므로 영유아기의 적절한 환경과 양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중에서도 핵심적인 발달과업 중 하나가 바로 애착 형성이다. 인간은 선천적으로 애착의 욕구를 지니고 있으며, 이러한 애착의 형성과 발달이 생존에까지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애착이론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내 어린 시절의 부모와의 관계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2. 애착이론의 발달과정
2.1. 애착이론의 정의와 중요성
애착이란 사람이나 동물이 어떤 특정 개체에 대해 형성하는 정서적 유대관계이다. 영아와 양육자간의 밀접한 관계는 인간이 태어나서 갖는 최초의 사회적 관계일 뿐 아니라, 지적발달과 사회성 발달에 있어서도 영향력을 미치기 때문에 그 중요성이 크다. 초기 애착관계는 부모-자녀의 상호작용행동 뿐만 아니라, 아동, 청소년, 성인의 심리적 장애와 관련되어 있으며 또한 영아가 성장하여 부모가 되어서도 그들 자녀와의 관계까지 영향을 미치는 세대간 유전적 특성을 갖고 있으므로, 영유아기의 안정된 애착형성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2. 주요 애착이론의 관점
2.2.1. 정신분석이론
정신분석이론에 따르면 영아와 어머니간의 유대관계가 애착관계의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프로이트(Freud, 1938)의 심리성적 발달 이론에 따르면, 영아는 어머니로부터 수유를 받음으로써 구강기적 성적 욕구를 충족시키게 되고, 이를 통해 어머니와의 정서적 유대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즉, 영아의 생리적 욕구를 적절히 충족시켜주는 어머니와의 상호작용이 긍정적인 애착관계의 형성에 기반이 된다는 것이다. 또한 에릭슨(Erikson, 1963)은 영아기에 양육자의 적절한 반응을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