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국악 교수학습과정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국악 교수학습과정안
2. 음악과 교수·학습 과정안
3. 국악과 음악을 통한 한국어 교육의 실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국악 교수학습과정안
'꿩꿩 장서방'은 구전동요로 다른 노래와 달리 서로 주고 받는 노래인 대화노래이다. 새 꿩을 의인화하여 사람처럼 표현하여 딸의 어머니가 딸의 남편을 부르는 호칭인 '서방'을 붙여 장서방이라고 표현한 재미있는 노래이다. 본 제재에서는 노래를 익힌 후 제재곡에 알맞은 다양한 가사 바꾸기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즐겁게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자진모리 장단을 치며 노래를 부를 수 있고, 노랫말을 바꾸어 노래를 부를 수 있다. 교사는 장구, 사진자료 '꿩꿩 장서방' 가사 ppt, 음원, 동영상자료를 활용하고, 학생은 장구, 가사 인쇄물, 필기도구를 사용한다. 1차시에는 '꿩꿩 장서방' 노래를 장단에 맞추어 부르고 자진모리 장단을 칠 수 있다. 2차시에는 가사를 바꾸어 노래를 부르고 자진모리 장단으로 전체 가사를 바꾸어 부를 수 있다. 평가 관점으로는 가사를 바꾸어 노래를 부를 수 있는지, 자진모리 장단에 맞추어 노래를 지어 부를 수 있는지를 확인한다.
2. 음악과 교수·학습 과정안
음악과 교수·학습 과정은 학생들의 학습 경험을 풍부하게 하고 음악의 가치를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음악적 경험을 통해 학생들의 음악적 감성과 능력을 높이고자 하는 것이다.
먼저, 학습 동기를 유발하여 학생들의 수업 참여를 이끌어낸다. 교사는 학생들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음악적 경험을 환기시키고, 호기심을 자극하여 학습 의욕을 높인다. 그리고 실제 음악 활동을 통해 개념과 기능을 익히게 함으로써 음악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 방법을 적용한다. 교사는 학생들의 수준과 흥미에 맞춰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한다. 예를 들어 노래 부르기, 악기 연주, 음악 감상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음악...
참고 자료
권덕원, 황병훈, 송정희 박주만(2010), 『국악교육론』 교육과학사.
송혜진(2009) 『청소년을 위한 한국음악사 -국악편』 두리미디어.
신주철(2006) 『한국어교육에서 한국문학 교육의 이론과 실제』 커뮤니케이션북스
고려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센터(2008) 『재미있는 한국어1』, (주)교보문고
고려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센터(2008) 『재미있는 한국어2』, (주)교보문고
고려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센터(2010) 『재미있는 한국어3』, (주)교보문고
고려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센터(2010) 『재미있는 한국어4』, (주)교보문고
고려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센터(2010) 『재미있는 한국어5』, (주)교보문고
고려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센터(2010) 『재미있는 한국어6』, (주)교보문고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2013) 『서울대한국어1』, (주) 문진미디어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2013) 『서울대한국어2』, (주) 문진미디어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2015) 『서울대한국어3』, (주) 문진미디어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2015) 『서울대한국어4』, (주) 문진미디어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2012) 『서울대한국어5』, (주) 문진미디어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2012) 『서울대한국어6』, (주) 문진미디어
서강대학교 한국어교육원(2014) 『서강 new 한국어1A』, (주) 도서출판 하우
서강대학교 한국어교육원(2014) 『서강 new 한국어1B』, (주) 도서출판 하우
서강대학교 한국어교육원(2008) 『서강 new 한국어2A』, 서강대학교 국제문화교육원 출판부
서강대학교 한국어교육원(2008) 『서강 new 한국어2B』, 서강대학교 국제문화교육원 출판부
서강대학교 한국어교육원(2009) 『서강 new 한국어3A』, 서강대학교 국제문화교육원 출판부
서강대학교 한국어교육원(2009) 『서강 new 한국어3B』, 서강대학교 국제문화교육원 출판부
서강대학교 한국어교육원(2006) 『서강 new 한국어4A』, 서강대학교 국제문화교육원 출판부
서강대학교 한국어교육원(2006) 『서강 new 한국어4B』, 서강대학교 국제문화교육원 출판부
서강대학교 한국어교육원(2007) 『서강 new 한국어5A』, 서강대학교 국제문화교육원 출판부
서강대학교 한국어교육원(2006) 『서강 new 한국어5B』, 서강대학교 국제문화교육원 출판부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2010) 『연세한국어1-1』, 연세대학교 출판부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2010) 『연세한국어1-2』, 연세대학교 출판부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2010) 『연세한국어2-1』, 연세대학교 출판부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2010) 『연세한국어2-2』, 연세대학교 출판부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2010) 『연세한국어3-1』, 연세대학교 출판부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2010) 『연세한국어3-2』, 연세대학교 출판부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2010) 『연세한국어4-1』, 연세대학교 출판부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2010) 『연세한국어4-2』, 연세대학교 출판부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2010) 『연세한국어5-1』, 연세대학교 출판부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2010) 『연세한국어5-2』, 연세대학교 출판부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2010) 『연세한국어6-1』, 연세대학교 출판부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2010) 『연세한국어6-2』, 연세대학교 출판부
김진호(2015), 한국어 교육에서 동요의 활용 방안 연구, 아시아문화연구 39, 5-28쪽.
장근주(2006), 음악을 활용한 한국어 교수 학습 연구, 음악교육공학 제5권, 125-135
노금숙(2010), 노래와 시의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한국어교육, 국어교육학연구, 제38집, 155-176
이인혁(2018), K-POP을 활용한 한국어교육 방안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교육학석사 학위 연구보고서.
어혜주(2014), K-POP을 활용한 한국어 흉내표현 교육 방안,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노유미(2009), 몰입교육을 적용한 영어음악 수업 지도안 연구,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