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과 아동인권이 침해되는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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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전쟁과 아동인권이 침해되는 사항"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전쟁과 아동인권 침해 문제의 중요성
1.2. 사회적 흐름 속에서의 인권 개념 변화

2. 주요 인권 문제
2.1. 아동인권 문제
2.2. 장애인 인권문제
2.3. 전쟁과 여성인권(위안부) 문제

3. 인권 보장의 역사적 전개
3.1. 근대 이전 시기
3.2. 18세기 후반 시민 혁명과 자유권 보장
3.3. 19~20세기 산업화와 사회권 보장
3.4. 20세기 중반 이후 집단권(연대권) 등장

4. 인권 문제와 세계화
4.1. 세계화 시대 아동인권 이슈
4.2. 장애인 인권 증진을 위한 국제사회의 움직임

5. 인권 보장을 위한 실천방안
5.1. 현재 시행되는 정책 사례
5.2. 향후 실천방안 제언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전쟁과 아동인권 침해 문제의 중요성

전쟁과 아동인권 침해 문제의 중요성이다. 전쟁은 어린이의 삶을 위협하는 극단적인 상황이다. 전쟁 중 어린이는 직접적인 폭력과 학대, 굶주림, 질병 등에 노출되어 심각한 육체적·정신적 피해를 입는다. 또한 전쟁으로 인한 가족 해체와 교육 기회 상실은 어린이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저해한다. 따라서 전쟁 상황에서 어린이의 생존권, 건강권, 발달권을 보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한편 전쟁 이외에도 아동 노동 착취, 학대, 성 착취 등 다양한 경로로 아동인권이 침해되는 심각한 문제가 지속되고 있다. 이러한 아동인권 침해 문제는 어린이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인류의 미래를 위협하는 심각한 사회 문제이다. 따라서 국제사회와 각국 정부, 시민사회가 아동인권 보호와 증진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1.2. 사회적 흐름 속에서의 인권 개념 변화

인권은 시대와 사회의 변화에 따라 그 개념이 지속적으로 확장되어 왔다. 근대 이전 시기에는 왕과 귀족이 특권을 누리고 대다수 평민이 차별받는 신분제 사회였으나, 18세기 후반 시민 혁명을 통해 자유권, 평등권, 참정권 등이 보장되었다.

19세기 산업혁명 이후에는 근로자들의 열악한 환경과 빈부격차가 심각해지면서 국가가 나서서 사회적 약자를 보호해야 한다는 요구가 증가하였고, 이에 따라 사회권이 보장되기 시작하였다. 20세기 중반 이후에는 식민지 독립과 여성, 장애인, 아동 등 다양한 집단의 인권 보호 요구가 증대되면서 연대권 또는 집단권의 개념이 등장하였다.

이처럼 인권의 개념은 단순한 개인의 자유나 평등에서 점차 사회권과 연대권으로 확대되어 왔다. 이는 인권 보장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음을 보여준다. 개인의 자유와 권리 보장을 넘어서 사회적 약자에 대한 보호와 연대의 필요성이 인정된 것이다.


2. 주요 인권 문제
2.1. 아동인권 문제

아동은 물리적, 정신적 미성숙으로 인해 보호와 돌봄이 필요한 취약한 계층이다. 그러나 현실에서 아동은 다양한 형태의 인권 침해에 노출되고 있다.

어린이집이나 보육시설에서 교사들에 의한 아동학대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경기 여주의 한 보육시설에서는 교사들이 아동을 수차례 폭행한 사건이 있었고, 이는 CCTV 영상을 통해 확인되었다. 이처럼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신체적, 정서적 폭력은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저해하는 심각한 인권 침해 행위이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아동노동 착취가 문제되고 있다. 파키스탄의 경우 축구공 제작 과정에서 12세 이하 아동들이 장시간 노동에 시달리는 사례가 보고되었다. 이들은 열악한 환경에서 저임금으로 강제 노동에 동원되어 기본적인 인권이 무시되고 있다. 아동노동에 관한 국제협약이 체결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세계 곳곳에서 아동의 노동권이 침해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아동은 학대, 폭력, 착취 등 다양한 인권 침해에 취약하다. 이에 UN은 1989년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을 채택하여 아동의 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 등을 명시하였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이러한 협약이 제대로 이행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정부와 사회가 아동의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고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다.


2.2. 장애인 인권문제

장애인이 비장애인과 동등한 대우를 받기 위한 인권의 확장된 개념이다. 장애인은 선천적·후천적 여부에 상관없이, 신체적 능력 또는 정신적 능력의 부족 때문에 보통의 개인생활이나 사회생활에 필요로 하는 것을 혼자서 충족할 수 없는 사람이다.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이 존중되는 권리, 시민으로서의 권리 및 정치적 권리, 자립을 위하여 필요한 시책을 받을 권리, 사회의 일원이 되고 또 되기 위한 모든 서비스를 받을 ...


참고 자료

http://www.hankookilbo.com/v/8915fc9654d94a9586b57d71376d9b39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379320&cid=47333&categoryId=47333
인권의 정의
http://carguide.tistory.com/290 엄마부대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24642&cid=40942&categoryId=31611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499494&cid=55558&categoryId=55558
아동 인권 정의
http://www.happycampus.com/doc/11771016 장애인
http://blog.naver.com/snaproll/90195638201 아동노동착취사진 - 세계화와인권
http://blog.naver.com/jbn4949/220849385638 아동인권 시행사례
배화옥, 심창학(2015), 인권과 사회복지, 나남
김정진(2019),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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