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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수인계 작성해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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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수인계 작성해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 목적

2. 본론
2.1. 연구 설계
2.1.1. 연구 대상
2.1.2. 연구 도구
2.2. 연구 진행 절차
2.2.1. 분석 단계
2.2.2. 설계 단계
2.2.3. 실행 단계
2.2.4. 평가 단계
2.3. 연구 결과

3. 결론
3.1. 논의
3.2. 연구 결과 및 제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간호사 인수인계는 간호사 간 환자에 관한 필수정보와 환자 간호에 대한 책임과 권한을 이전하는 의사소통 과정이다. 최근 환자 안전사고의 중요한 원인이 의료진 간의 의사소통 문제인 것으로 보고되면서 부적절한 인수인계는 투약 및 치료의 오류, 진단의 지연, 낙상, 사망 등으로 환자의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간호사의 환자 상태 파악의 어려움과 업무 효율성 저하 및 이직 결정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인수인계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특히 SBAR는 발생한 문제와 관련된 상황, 배경, 사정, 권고의 4단계로 구성된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 전달을 돕는 의사소통 도구로, 임상에서 SBAR를 활용한 결과 환자의 안전성 향상과 간호업무의 효율성 증가에 효과적이었다고 보고된 바 있다. 따라서 SBAR를 활용한 인수인계 교육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의사소통 능력, 임상 수행 능력 향상에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된다.


1.2.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SBAR를 활용한 인수인계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의사소통 능력, 임상 수행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즉, 효율적인 인수인계를 위하여 표준화된 도구인 SBAR를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의사소통 능력, 임상 수행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향후 간호대학생의 인수인계 교육과정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2. 본론
2.1. 연구 설계
2.1.1. 연구 대상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SBAR를 활용한 인수인계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의사소통 능력, 임상 수행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간호대학생은 중요한 임상적 단서와 자료를 조직하고 정...


참고 자료

도지영, 신수진. (2019). 간호대학생 대상의 SBAR를 활용한 인수인계 교육 프로그램이 자기효능감, 의사소통능력과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기본간호학회지, 26(2), 117-126.
https://www.dbpia.co.kr/pdf/pdfView.do?nodeId=NODE087338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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