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발달연구설계를 할 때 횡단설계, 종단설계, 계열설계의 장단점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발달연구설계
2.1. 횡단설계의 정의와 특징
2.2. 종단설계의 정의와 특징
2.3. 계열설계의 정의와 특징
3. 횡단설계, 종단설계, 계열설계의 장단점
3.1. 횡단설계의 장단점
3.2. 종단설계의 장단점
3.3. 계열설계의 장단점
4. 연구 목적에 따른 설계 방법 선택
5. 사례 연구를 통한 설계 방법 비교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발달은 수정에서 죽음에 이를 때까지 생애 전체 단계를 걸쳐서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한다. 지적,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인 측면 등 전인적인 측면에서 변화하는 것으로 분화, 통합 과정이며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따라 이루어진다. 개인의 발달은 문화적, 역사적인 맥락에 영향을 받고 전체적인 발달과정은 어떠한 특징의 양적인 증대와 기능적인 발달 등 긍정적 변화와 양적으로 감소, 쇠퇴하는 부정적인 변화를 모두 포함한다. 이러한 발달을 연구하기 위한 설계가 이루어질 때 세 가지 설계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데, 횡단설계, 종단설계, 계열설계가 그것이다.
2. 발달연구설계
2.1. 횡단설계의 정의와 특징
횡단설계(cross-sectional design)는 특정 시점에서 여러 연령대의 대상들을 동시에 표집하여 시간적으로 동일한 시점에서 동일한 변수에 대한 집단적 특성을 파악하는 연구방법이다. 예를 들어, 아동의 학습능력 발달을 연구하기 위해 2, 4, 6, 8, 10, 12세 집단의 아동을 각각 100명씩 표집하고 이들을 동시에 검사하여, 각 연령집단 간의 학습능력의 차이를 조사하고 학습능력의 발달과정을 유추할 수 있다. 이 설계의 장점은 각 연령집단 간의 차이와 유사성을 알 수 있고, 비교적 쉽고 빠르게 조사할 수 있어서 시간과 비용에서 경제적이라는 점이다. 그러나 횡단설계는 집단의 평균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기 때문에 개인의 차이가 불분명하고 연령에 따른 개인의 변화를 알 수 없다는 문제가 있다. 또한 횡단설계에 의한 연구의 결과는 동시집단 효과(cohort effect)를 반영할 수 있어 연령의 차이가 연령이나 발달에 기인한 것인지, 아니면 특정 시대의 사람들이 동일하게 경험하는 요인들에 의한 것인지 구분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마지막으로 표본 선정 과정에서 각 연령을 잘 대표하는 표본을 선정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2.2. 종단설계의 정의와 특징
종단설계(longitudinal design)는 동일한 연령의 개인이나 집단을 표집하여 일정 기간에 시간의 차이를 두고 여러 번 조사하여 연령에 따른 발달적 변화를 파악하는 연구방법이다. 예를 들어, 아동 학습능력의 발달을 연구한다고 할 때 현재 2세인 아동 100명을 표집하여 이 아동들이 4, 6, 8, 10, 12세가 될 때마다 학습능력을 검사하여 연령의 변화에 따른 학습능력의 발달과정을 조사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연구결과가 산출될 때까지 10년의 연구기간이 필요하다.
종단설계의 가장 큰 장점은 시간에 따라 동일한 개인을 반복 측정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종단설계를 통한 연구에서 나타나는 발달적 변화들은 동일한 개인 안에서 일어나는 것이고, 이러한 변화는 집단 간의 차이, 즉 동시집단 효과를 반영하는 것과는 다른 것이다. 따라서 종단설계는 횡단설계에 비해 한 개인 혹은 집단의 발달적 변화과정을 정확하게 추적·진단할 수 있고, 이전 행동과 이후 행동 간의 관계를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종단설계는 다음과 같은 단점을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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