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이미지의 개념과 의미
이미지란 심상, 어떤 사물이나 사람에게서 받는 인상이다. 이미지가 어원적으로 지니고 있는 의미론적 가변성 때문에, 단어에 어떤 속성을 부여하느냐에 따라 이미지에 대한 정의와 이해의 방식이 달라진다. 우리는 이미지의 홍수와 범람 속에서 살고 있으며, 타인에게 어떻게 보일까 하는 것은 현대인들의 가장 큰 관심사 중 하나이다. 이미지는 우리의 행동과 반응을 결정하기 때문에, 자신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연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1.2. 자기 이미지 연출의 필요성
옷은 자기의 확대이다. 스타일은 사람 자신이다. 이는 옷차림이 곧 자신을 표현하는 첫 번째 도구임을 의미한다. 옷은 사람과 함께 숨쉬며, 옷에 의해 사람은 자신의 사회적 지위와 감성을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자신에게 어울리는 옷차림의 중요성은 부언할 필요가 없다.
자신에게 어울리는 옷차림을 위해서는 자신의 이미지를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다. 사람들은 저마다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이 어떻게 보여지는지, 자신이 가장 좋아하고 편안한 것은 무엇인지,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 어떤 스타일을 취할 것인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더욱 아름다워질 수 있는지를 생각한다. 사람들은 누구나 자신에게 잘 어울리는 것이 무엇인지, 자신이 소화해낼 수 있는 부분이 어디까지인지를 본능적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미처 발견해 내지 못한 부분은 발견하여 자신의 이미지 연출에 응용한다면 본래의 이미지보다 더욱 멋스러운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다.
다른 사람에 비해 아름다워지고 싶은 것은 여성이 갖고 있는 본능이다. 여성의 미의식은 개인에 따라 다르며, 이를 개성이라 부른다. 패션계에서는 여성의 미의식을 "감성"이라는 말로 표현하고 있다. 사람들의 마음속에는 여러 가지 감성이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감성은 트랜드에서도 적용되어, 해마다 춘하추동으로 나뉘어 제시되는 트랜드에는 아름다워지고 싶어 하는 여성의 내면적 소망이 반영되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감성을 살려서 코디네이트한다면 자신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을 것이다.
1.3. 이미지 표현 방식의 다양화
이미지 표현 방식의 다양화이다. 이미지란 말은 영화·텔레비전 등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발달로 널리 사용되기 시작하였고, 21세기에 접어든 오늘날 우리는 이미지의 시대에 살고 있다. 영화, 텔레비전, 만화, 현란한 광고물 등 온갖 이미지들이 우리의 눈을 현혹하고, 정신을 물들이고, 욕망을 자극하며, 우리들을 세뇌하고 유혹하고 있다. 이처럼 이미지 범람의 시대에 '내가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보일까?'하는 것은 사람들의 가장 큰 관심거리 중 하나이며, 사람들이 겉으로 드러나는 이미지에 따라 타인에 대한 태도를 결정하고 행동한다. 이러한 이미지에 대한 관심 증대로 이미지 표현 방식이 다양화되고 있다. 특히 영화, 텔레비전, 만화 등 매스미디어의 발달로 새로운 이미지 표현 양식이 생겨났으며, 패션 분야에서도 다양한 이미지 연출 기법이 등장하고 있다. 예를 들어 과거에는 단순히 한 벌의 옷으로 코디네이션했다면, 현대에는 액세서리, 소품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유명인의 패션 스타일을 모방하는 등 이미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이미지 표현 방식이 다양화되고 있다. 즉, 옷차림을 통한 이미지 연출이 중요해지면서 개인의 취향과 감성을 반영한 다양한 스타일링이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이미지 표현 방식의 다양화는 현대 사회에서 패션이 가지는 중요성과 역할을 보여주고 있다.
2. 패션 코디네이션의 이해
2.1. 패션 코디네이션의 개념
패션 코디네이션의 개념은 영어의 「대등하게 함」, 「통합」, 「조정」,「종합」 등의 의미를 가진 단어로, 이 용어가 사용된 것은 1960∼1970년대부터이다. 특히 1973년 오일 쇼크 이래로 소비자의 생활의식이나 구매형태가 「생활방위형」이나 중류의식에 의한 「보다 나은 생활의 질」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전환되면서 일반화된 말이다. 또한 1970년대 중반기 이후부터 성행한 캐주얼(casual)화의 경향이나 레이어드 룩(layered look)의 유행은 액세서리나 구두, 핸드백, 헤어스타일, 화장 등에 이르기까지의 토탈 코디네이션을 비롯하여 생활공간이나 생활양식(life style)과의 조화 등 코디네이션의 영역은 넓어지고 있다. 다시 말해 코디네이션의 대상은 의상을 중심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