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다중매체를 보는 한국인의 특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다중매체를 보는 한국인의 특성
1.2. 연구 배경과 목적
2. 본론
2.1. 다중의 의미
2.2. 다중의 공동 행동과 수단
2.3. 다중의 특성
2.4. 매체의 역할과 영향
3. 결론
3.1. 여론 형성 과정의 특징
3.2. 매체의 권위와 한계
3.3. 향후 과제와 시사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다중매체를 보는 한국인의 특성
다중매체를 보는 한국인의 특성은 매체 환경의 변화로 인해 수용자들이 더 이상 수동적인 대중이 아닌 적극적으로 자신의 취향과 개성을 추구하는 '다중'으로 변화하였다는 점이다. 이들은 각자의 정체성과 개성을 드러내며 개별적인 행동을 하지만, 특정한 사안을 계기로 일시적으로 하나로 뭉치는 모습을 보인다.
이러한 다중들은 매체 환경의 변화로 인해 더 이상 대중문화에 만족하지 않게 되었고, 자신의 취향에 맞는 문화를 적극적으로 선별하며 향유하게 되었다. 인터넷의 등장으로 이들은 자신의 개성을 추구할 수 있는 장이 열렸으며, 소수의 취향도 동료를 만나고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게 되었다.
한편, 이들은 특정한 사안을 계기로 일시적으로 하나로 뭉치는데, 대표적인 사례가 2019년 발생한 일본 상품 불매운동이다. 이 과정에서 SNS를 통해 정보와 의견을 공유하며 집단지성을 형성하였고, 매장 감시 등 적극적인 행동으로 참여하였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일부 극단적인 모습도 나타났는데, 불매운동 참여를 강요하거나 반대하는 이들을 비난하는 등의 행동이 그것이다.
이처럼 다중매체를 보는 한국인들은 각자의 개성과 취향을 추구하지만, 특정 사안을 계기로 SNS를 통해 집단을 형성하고 공동 행동을 펼치는 모습을 보인다. 이들은 기존의 수동적인 대중과는 차별화된 양상을 보이며, 매체 환경의 변화에 발맞추어 적극적으로 자신의 목소리를 내고자 하는 특성을 갖고 있다.
1.2. 연구 배경과 목적
다중매체 환경의 변화에 따라 한국인들의 특성과 반응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과거 수동적이고 일방적이었던 대중의 개념이 능동적이고 개성적인 '다중'으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공동체 내부의 소통과 여론 형성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전통 매체와 새로운 매체의 역할 및 영향력 변화가 다중의 행동양상과 집단지성 발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현대 한국사회에서 나타나는 다중의 특성과 그 의의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2. 본론
2.1. 다중의 의미
다중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매체 환경의 변화로 인해 수용자들이 더 이상 수동적인 대중이 아니라 자신의 취향과 개성을 적극적으로 추구하는 '다중'이 되었다. 전반적인 생활 수준 향상으로 단순한 대중문화에 대한 흥미가 감소하면서 대중매체의 파급력이 저하되고 뉴미디어가 새로운 문화 생산과 수용의 장으로 자리잡게 되었기 때문이다. 다중은 개별성과 정체성을 가지고 있지만, 특정 사안을 통해 일시적으로 하나로 뭉치는 경우 공동 행동을 벌이는 사람들을 일컫는다. 대중이 지배하던 시대에는 집단의 지성이 개인보다 ...
참고 자료
한국일보 [일본 불매운동 100일…. “역대 최대 규모에 자발성 강해”]
SBS 뉴스 [일본 여행 갔다고 '공개 망신'…."성숙한 불매운동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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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운동지능이 높으면 무엇을 해도 스타가 된다 (2009), 『mom & enfant 2009년 5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