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사의 역할

  • 1
  • 2
  • 3
  • 4
  • 5
  • 6
  • 7
  • 8
>
최초 생성일 2025.03.28
9,9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체육교사의 역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체육교사의 역할과 사명
1.2. 체육교사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노력의 필요성

2. 본론
2.1. 중학교 초임 체육교사의 교직 역할 수행에 관한 연구
2.1.1. 교과지도
2.1.2. 학급 담임업무
2.1.3. 기타 행정 업무
2.2. 체육교사에 대한 역할기대 연구
2.2.1. 교사에 대한 사회적 역할 기대
2.2.2. 남, 여 체육교사의 역할기대 차이

3. 결론
3.1. 교사의 인간적 품성과 자질의 중요성
3.2. 체육교사의 역할과 사명에 대한 인식 전환 필요
3.3. 전문성 함양을 위한 체육교사의 노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체육교사의 역할과 사명

체육교사는 학생들의 체력과 운동기술을 지도하는 것뿐만 아니라 체육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여 학생들이 체육인이 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단순히 실기와 이론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신체 활동에 대한 흥미를 주고 그 원리를 가르칠 수 있는 시간이기 때문에 다른 수업들 못지않게 체육수업은 중요하다.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들 수 있듯이 학생들의 학습능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중학교 초임 체육교사들은 교과지도, 학급 담임업무, 기타 행정 업무 등 경력 10년 이상 된 교사가 맡는 업무와 큰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짧은 경력과 업무 수행 능력에 대한 검증 없이 그들에게 부과된 업무들은 대체적으로 큰 부담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교과지도에서 수업에 있어서 어려움을 많이 느끼고 시행착오를 겪고 있었으며, 학생 통제, 동료교사와의 교수관 차이 등이 어려움의 주된 요인이었다. 담임으로서의 역할 수행에서는 학생들의 개인 특성 파악, 상담지도, 학부모와의 면담 등에서 많은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사범대학에서의 직전 교사 교육 프로그램에서 실제 현장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초임교사들을 위한 다양한 현직 연수 프로그램과 학교 내 동료교사들과의 수업 참관 기회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또한 체육교사에 대한 역할기대 연구에 따르면, 체육수업은 주로 운동장이나 강당 등 교실 밖에서 이루어지며 이론보다는 실기 위주의 수업을 하고 있어 교사의 신체적 활동이 많이 요구되고 있다. 학생들은 건강, 적극적인 사고, 봉사와 희생정신, 교수능력 등의 요건을 갖춘 체육교사를 기대하고 있다. 특히 남녀 체육교사의 역할기대에서는 성차보다는 각자의 독특한 개성과 특성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체육교사의 역할과 사명에 대한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 단순히 지식과 기술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체육에 대한 흥미와 관심, 나아가 체육인이 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해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이를 위해 교사 개인의 인간적 품성과 자질이 중요하며, 끊임없이 자기반성과 전문성 함양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1.2. 체육교사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노력의 필요성

체육교사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노력의 필요성이다. 예비체육교사 교육과정에서 실기수업뿐만 아니라 현장 실습 경험을 강화함으로써 교과지도, 학급 담임 업무, 기타 행정 업무 등 교직 수행에 필요한 실질적인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또한 초임 체육교사를 위한 현직 연수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교육청 주도로 전문 지도 교사제를 실시하여 초기 적응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행정적 지원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 더불어 학교 내부에서도 초임 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다양한 수업 참관 기회를 제공하고 경험 풍부한 동료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장려해야 한다. 이처럼 예비교사 교육과 현직 연수, 학교 내부의 협력 체계 등을 통해 체육교사의 전문성을 체계적으로 함양할 필요가 있다.


2. 본론
2.1. 중학교 초임 체육교사의 교직 역할 수행에 관한 연구
2.1.1. 교과지도

중학교 초임 체육교사들은 교과지도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연구 참여 교사 대부분이 부임 첫해에는 수업에 있어서 어려움을 많이 느끼고 시행착오를 겪고 있었다. 이러한 어려움은 열악한 체육시설과 환경, 수업에서의 방법적 지식과 프로그램의 부족, 학생 통제에서의 어려움, 동료교사와의 교수관의 차이 등에서 비롯되었다.

대다수의 연구 참여 교사들이 부임 초기에는 수업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수업 준비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였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부임 초기와 비교해 수업준비에 쏟는 시간과 열정이 줄어들고 있었다. 이는 초임 교사들이 겪는 수업 운영 능력 향상의 어려움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참고 자료

Whitehead M.(2001), The concept of physical literacy Europ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6(2), 127-138
Jurbala, P, (2015). What is physical literacy really? Quest, 67
학교체육진흥회 Vol9(2021.2) 국외 학교체육 소식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최희진(2002). 중학교 초임 체육교사의 교직 역할 수행에 관한 연구,
한국체육학회지. 제 41권, 제2호 267-280
김경숙, 김선희(1995). 체육교사에 대한 역할기대 연구.
오천석(2008). 스승, 교육과학사
강기수(2000). 교사교육론. 세종출판사.
강기수(2002). 인간학적 교사론. 세종출판사.
곽대섭(2007).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의 학교교육과 교사의 역할.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경숙(2003) 사회체육지도자론. 서울: 대경북스.
김선희(1995) 체육교사에 대한 역할기대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정식(2003). 학습자 중심의 수행평가 도구 개발을 위한 지식구조의 원리. 한국체육교육학회지, 7(4), 97-109.
박현경(2002) 생활체육활동이 노인의 여가 및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혜정(2011) 중학교 체육수업에서 학생이 기대하는 교사의 역할.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예종이(1991) 체육원리 신강. 서울 : 형설출판사.
예종이(1996) 체육원리 신강. 서울 : 형설출판사
유정애(2009). 체육과 교육과정 총론. 서울: 대한미디어.
이대형(2012) 좋은 체육수업을 위한 교사의 역량 및 역할 탐색.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2(4), pp.281-307
이현주(2005) 헬스 생활체육지도자 직업사회화에 대한 문화 기술적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도희(2000) 고등학교 학생의 체육교사에 대한 역할 기대.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Korthagen F.A.J., Kessels J., Koster B., Lagerwerf, B., & Wubbels,T.(2007). Linking Practice and Theory CL. 반성적 교사교육:실제와 이론 (조덕주 외 역.). 서울:학지사.(원저 2001 출판)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