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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집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모집단과 표본
1.1. 모집단의 개념
1.2. 연구모집단의 정의
1.3. 요소와 분석단위
1.4. 표본단위와 표집 틀
1.5. 관찰단위와 변수
2. 모집단과 표본집단의 관계
2.1. 모집단과 표본의 개념
2.2. 모수와 통계치
2.3. 이산확률분포와 연속확률분포
2.4. 정규분포의 특성과 중요성
2.5. 표본과 추정의 원리
3. 조사 설계와 표본추출
3.1. 모집단 정의와 범위 설정
3.2. 표본추출 방법 선택
3.3. 표본크기 결정
3.4. 표본대표성 확보
3.5. 자료수집 및 분석
4. 표본조사의 실제 사례
4.1. 대학생 음주실태 조사
4.2. 신입생 공부시간 분석
4.3. 데이터 정규분포 특성
4.4. 결과 해석 및 활용
4.5. 조사 설계의 한계와 개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모집단과 표본
1.1. 모집단의 개념
모집단은 이론적으로 구체화된 연구요소들의 총합이다. 모집단이란 연구자가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자 하는 대상들의 전체집합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모집단은 연구자의 관심이나 이론적 배경에 근거하여 특정한 변수나 특성을 중심으로 조작적으로 정의된다. 따라서 모집단은 연구자의 조작적 정의에 따라 다소 추상적일 수도 있고 매우 구체적일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아동복지를 연구할 경우 연구자는 자신의 연구목적에 따라 2020년 현재 5세 이상 10세 미만의 아동을 모집단으로 규정할 수 있다. 모집단을 정의할 때 자신의 연구목적과 변수의 특성을 고려하여 정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면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지역 주민이라면, 지역사회를 지리적인 경계로 볼 것인지 아니면 기능적으로 볼 것인지, 지역사회의 범위를 어느 정도로 잡을 것인지 등을 구체화한다. 한 도시 전체를 지역사회라 볼 수도 있고, 그 안의 특정 생활 구역이나 행정 지역으로 나누어진 것을 지역사회로 볼 수도 있다. 또한 누구를 주민이라 하는지에 대해서도 1년 이상 거주자로 할 것인지, 주민등록부 기재자 등으로 할 것인지 다양하게 규정할 수 있다. 이처럼 연구 요소들의 전체 집합이 되는 모집단은 연구자의 이론적인 성격규정을 통해 결정된다.
1.2. 연구모집단의 정의
연구모집단은 표본이 실제로 추출된 요소들의 집합이다. 실제적 상황으로서, 이론적으로 확립된 정의를 충족시켜주는 모든 요소들이 실질적으로 그 표본에서 추출될 가능성을 보장하기는 거의 어렵다. 요소들의 목록이 표본추출목적을 위해 존재함에도 대체로 그 목록은 다소 불완전하다. 예를 들면 부주의로 빠트릴 수도 있다. 일부 전화번호가입자들은 이름이나 번호가 누락되어 있다. 그래서 연구모집단은 표본이 추출된 요소들의 집합이다. 조사자들은 흔히 자신들의 연구모집단을 이전의 사례들에서 나타난 것보다 아주 많이 제한하는데 그러한 일이 자주 있다. 모집단과 연구모집단 사이에는 일정한 격차가 있는데 가급적 그 격차를 좁히는 노력이 필요하다. 현실적으로 남겨질 수밖에 없는 격차는 명확히 제시되어야 한다.
1.3. 요소와 분석단위
요소는 정보가 수집되고 분석의 기초가 되는 가장 작은 단위이다. 전형적으로 사회조사에서 요소는 개인이 되지만 연구에 따라 가족, 부부, 조직, 국가 등 다양한 형태가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동학대 사례 연구에서 요소는 10세 이하의 아동이 되며, 3명 이상 아동을 부양하는 가족이 요소가 될 수 있다. 분석단위는 자료분석 시 활용되는 단위로, 대개 요소와 동일하게 사용되지만 반드시 일치할 필요는 없다. 가구 구성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가구주를 면접한 경우, 분석단위는 개별 가구 구성원이 되지만 관찰단위는 가구주가 된다. 이처럼 분석단위와 관찰단위가 일치하지 않을 때에는 실제 분석단위에 대한 정보를 적절히 수집해야 한다. 요소와 분석단위는 각 연구의 목적과 설계에 맞추어 정의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사회조사의 목적과 대상을 구체화할 수 있다.
1.4. 표본단위와 표집 틀
표본단위는 표집단계에서 고려되는 요소나 요소들의 집합이다. 단순한 단일표집단계에서 표집단위는 요소와 동일하다. 다중 표집단계에서는 다양한 차원의 표집단위들이 사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대학에서 학생들의 사회복지의식을 조사하는 경우, 단과대학, 학과, 학생들이 각각 일차적 표집단위, 이차적 표집단위, 최종 표집단위가 될 수 있다.
표집 틀은 표집이나 표집의 일부단계로부터 추출된 표집단위의 실제적인 목록이다. 단일단계표집 설계에서 표집 틀은 연구모집단을 구성하는 요소들의 목록이 된다. 예를 들어 대학의 단과대학 목록, 단과대학 내 학과목록, 학과 내 학생들의 목록이 표집단계에서 각기 다른 표집 틀이 된다. 표집 틀을 선정할 때는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대표성이 확보되어야 하며, 특정 요소가 누락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한 요소가 중복되지 않게 나타나야 하고, 체계적 표집 방법 사용 시 표집 틀에 규칙성이 있으면 문제가 될 수 있다.
1.5. 관찰단위와 변수
관찰단위는 정보가 수집되는 하나의 요소 또는 요소들의 집합이다. 분석의 단위나 관찰의 단위는 대체로 동일하다. 예를 들어, 조사자가 가구원들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가구주를 면접한다면, 이때 분석단위는 개별 가구 구성원들이지만 관찰단위는 가구주가 된다. 분석단위와 관찰단위가 일치할 경우 조사자의 역할이 보다 쉬울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을 때에는 실제로 분석단위를 관찰하지 않고서도 적절한 자료를 얻을 수 있도록 유의해야 한다.
변수는 상호 배타적인 속성들의 집합이다. 예를 들어 성, 연령, 인종, 고용상태 등이 변수가 된다. 주어진 모집단의 요소는 각 변수에서 자신들의 개별적 속성으로 기술될 수 있다. 사회조사는 주로 모집단에서 변수를 구성하는 속성들의 분포를 기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예를 들어 조사자는 모집단 구성원들 사이에서 다양한 연령들의 상대적 빈도를 검토함으로써 모집단의 연령분포를 기술한다. 하나의 변수는 변량을 가져야 한다. 만일 모집단에서 모든 요소들이 동일한 속성을 갖는다면 그 속성은 모집단에서 변수라기보다는 상수가 된다.
2. 모집단과 표본집단의 관계
2.1. 모집단과 표본의 개념
모집단이란 이론적으로 구체화된 연구요소들의 총합이다. 모집단은 연구자의 관심이나 이론적 배경에 근거하여 특정한 변수나 특성을 중심으로 조작적으로 정의된다. 따라서 모집단은 연구자의 조작적 정의에 따라 다소 추상적일 수도 있고 매우 구체적일 수도 있다.
연구모집단은 표본이 실제로 추출된 요소들의 집합이다. 실제적 상황으로서, 이론적으로 확립된 정의를 충족시켜주는 모든 요소들이 실질적으로 그 표본에서 추출될 가능성을 보장하기는 거의 어렵다. 요소들의 목록이 표본추출목적을 위해 존재함에도 대체로 그 목록은 다소 불완전하다. 따라서 연구모집단은 표본이 추출된 요소들의 집합이다.
요소는 정보가 수집되고 분석되는 기본단위이다. 전형적으로 서베이조사에서 요소들은 사람이나 특정 유형의 사람이다. 요소들과 분석의...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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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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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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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 설명하는 통계 공식! ‘정규분포’, 삼성디스플레이, 2020.05.25.
세상에서 가장 쉬운 통계학 입문, 고지마 히로유키, 지상사, 200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