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본인이가장관심을가지는사회문제하나를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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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최근본인이가장관심을가지는사회문제하나를선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고령층 디지털 격차 해소 프로그램 '디지털 손잡이'
1.1. 프로그램의 필요성
1.1.1. 기획 배경
1.1.2. 기존 프로그램과의 차별성
1.2.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1.2.1. 프로그램의 목적
1.2.2. 산출 목표
1.2.3. 성과 목표

2. 청년 정신건강 지원 네트워크 '마음쉼표'
2.1. 프로그램의 필요성
2.1.1. 기획 배경
2.1.2. 기존 프로그램과의 차별성
2.2.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2.2.1. 프로그램의 목적
2.2.2. 산출 목표 및 성과 목표

3. 본 과제를 수행하면서 들었던 생각
3.1. 새롭게 알게 된 것
3.2. 어려웠던 점
3.3. 시사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고령층 디지털 격차 해소 프로그램 '디지털 손잡이'
1.1. 프로그램의 필요성
1.1.1. 기획 배경

디지털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키오스크(무인 주문기), 모바일 금융, 온라인 행정 서비스(정부24, 은행 앱 등) 사용이 어려운 고령층이 증가하고 있다. 고령층의 디지털 소외 문제는 공공 서비스의 접근성 저하, 사회적 고립, 경제 활동의 제한 등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정부에서도 2000년도 부터 디지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나, 일회성 교육이 많고 실질적 활용도가 낮아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1.1.2. 기존 프로그램과의 차별성

기존 프로그램과의 차별성은 다음과 같다. 기존의 디지털 교육은 기본적인 스마트폰 사용법 안내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키오스크 이용, 온라인 금융, 전자정부 서비스 활용 등 실질적인 생활 밀착형 교육이 부족하다. 본 프로그램은 고령층이 실생활에서 필요한 디지털 서비스를 직접 체험하고 익힐 수 있도록 1:1 맞춤형 교육과 멘토링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고령층의 디지털 환경에서의 소외를 해소하고 일상생활에 필수적인 디지털 기술 활용을 지원한다.


1.2.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1.2.1. 프로그램의 목적

'1.2.1. 프로그램의 목적'은 '디지털 손잡이' 프로그램을 통해 고령층이 디지털 환경에서 소외되지 않고, 일상에서 필수적인 디지털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참여자가 필요할 때 멘토(디지털 손잡이)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실습형 교육과 1:1 맞춤 지원을 제공한다. 궁극적으로 고령층의 디지털 활용 능력을 향상시켜 사회적 고립을 줄이고, 공공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마음쉼표' 프로그램의 목적은 청년들이 정신건강 문제를 예방하고, 건강한 방식으로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이를 위해 청년들이 심리적 어려움을 겪을 때 부담 없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사회적 지지망을 확대하는 데 중점을 둔다.

프로그램 참여자의 80% 이상이 정신건강 관리에 대한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하고, 정신과 치료를 필요로 하는 청년들의 서비스 접근성이 30% 이상 증가하며, 청년층의 사회적 고립감 및 정신적 스트레스 지수가 20% 이상 감소하는 것을 성과 목표로 한다. 또한 정신건강 문제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여 치료에 대한 사회적 낙인을 완화하고자 한다.


1.2.2. 산출 목표

디지털 격차가 심한 10개 지역을 선정하여 단계적으로 교육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연간 5,000명 이상의 고령층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키오스크, 온라인 금융 및 공공 서비스 활용 교육을...


참고 자료

"취약계층 디지털에 반하다! 프로그램 전국 확대 추진", [테크월드 김정진 기자] 2020.06.20
https://www.epnc.co.kr/news/articleView.html?idxno=98417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3년도 디지털배움터 사업 추진 공통 가이드라인”
https://www.epnc.co.kr/news/articleView.html?idxno=98417
통계청, 2024 고령자 통계
https://www.kostat.go.kr/board.es?mid=a10301010000&bid=10820&act=view&list_no=432917
최미영.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서울: KNOU Press(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9.
주석진,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2024.
김윤태(2023).심리운동 기본과정 2판. 전북: 한국심리운동연구소.
김진숙, 여익구, 박희숙, 김미숙 (2018). 노인교육론. 공동체.
곽인숙 (2013).노인과 예비노인의 가정건강성과 행복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김인자(2012).노인교육이 노년기 삶의 질 향상에 미치는 영향 :대전지역유성구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인문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문겸(2019).중장년의 노후준비도가 진로신념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박사학위논문, 순복음대학원대학교.
곽주희(2016).긍정심리학 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결정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미헌(2015).개인심리학에 근거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 강원대학교 석사논문.
김은아(2019).도움추구와 도움제공 유형이 과제수행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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