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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나이키 기업소개
나이키는 1965년 블루 리본 스포츠라는 이름으로 설립된 회사이다. 당시 미국 전역을 휩쓴 조깅 열풍과 맞물려 나이키는 일반 사람들에게 조깅을 해야 하는 육체적 · 정신적 동기를 부각시키기 위한 'just do it' 캠페인으로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후 나이키는 스포츠 신발 및 의류, 용품을 대표하는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였다.
나이키는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사인 Interbrand에서 선정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Best Global Brands 100)'에 매년 상위에 올라와 있으며, 180개국 이상에서 판매되는 강력한 리서치 및 개발 능력을 보유한 기업이다. 나이키는 모든 소비자들이 스포츠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기 위해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2. 나이키 BCG매트릭스 분석
BCG매트릭스에서 라이프 스타일 제품에 비해 하드코어 스포츠 용품은 성장률과 경쟁력이 낮은 Dog에 가까운 포지션에 위치하고 있다. BCG매트릭스에 의하면 이러한 사업부문은 철수해야 함이 옳다.
그러나 단지 이런 이유로 하드코어 스포츠 용품 사업에서 철수한다면 나이키는 단기적으로는 매출 부분에서 이익을 얻을지라도 장기적으로 본다면 매출 부분은 물론이고 나이키라는 브랜드 존재 자체가 흔들리게 될 것이다. 그 이유로는 나이키의 마케팅 전략중 하나가 유명한 스타 선수들에게 스포츠 용품을 제공하고 이를 통한 홍보를 통해 고급 프리미엄 제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하기 때문이다. 소비자들은 선수들이 사용하는 제품을 소비함으로써 만족감을 얻는다. 이렇게 쌓아올린 브랜드 자산을 통해 나이키라는 브랜드의 제품 범위를 농구 및 레저웨어와 같은 일반적인 스포츠 의류에서 개인이 장애물을 극복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는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구축하며 라이프 스타일 제품 부문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나이키 조던과 덩크 시리즈는 미국의 유명한 농구선수인 Michael Jordan이 신던 농구화에서 시작되었는데 농구화임에도 불구하고 최근에는 소비자들이 신발이 예쁘다는 이유로 일상생활에서 신기 시작하였다. 조던과 덩크시리즈의 인기가 많아지자 나이키에서는 급격하게 새로운 시리즈들을 발매하였고 너무 지나치게 발매하여 기존 조던 시리즈의 의미가 퇴색되었고 소비자들에게 색깔놀이로 돈번다고 큰 비난을 받고 있다. 이렇듯 라이프 스타일 제품의 기반은 하드코어 스포츠 용품에 있으며 라이프 스타일 제품을 의식하여 무리하게 사업을 확장하고 하드코어 스포츠 용품을 등한시 한다면 결국 브랜드의 의미 자체를 잃어버리고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의류 브랜드 중 하나가 될 것이다.
3. 나이키 SWOT분석
3.1. Strength
나이키는 자체적으로 공장을 소유하고 있지만 창업초기부터 원가절감, 핵심역량강화라는 모토 아래 아웃소싱을 실시하여 매우 효율적인 생산체제를 갖추고 있다. 나이키의 이러한 생산체제는 점점 더 많은 나라에서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있다. 또한 나이키는 강력한 연구개발 능력을 보유하고 있어 지난 수십 년 동안 스포츠화 산업에서 신기술 개발을 선도해왔다.
나이키는 스포츠용품 전문기업으로서 전 세계 스포츠의류 브랜드 중에서도 1위의 기업가치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나이키가 쌓아온 강력한 브랜드 가치와 자산이다. 이를 바탕으로 나이키는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브랜드 가치를 유지 및 강화하고 있다.
나이키는 축구 등 다양한 종목의 유명 선수와 클럽들을 후원하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