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간호학실습 건강교육프로그램 수행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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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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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간호학실습 건강교육프로그램 수행일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노인간호학실습 건강교육프로그램 수행일지
1.1. 프로그램 개요
1.2. 프로그램 목적 및 필요성
1.3. 정량적 목표
1.4.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1.5. 프로그램 수행방법

2. 프로그램 수행 내용
2.1. 1일차: 대상자 선정 및 평가도구 사정
2.2. 2일차: "나를 소개해봐요!" 현실요법
2.3. 3일차: "나의 성격유형은 무엇일까요?" 현실요법 및 자아인식 평가
2.4. 4일차: "그림 그리고 색칠하며 말하는 나의 옛날이야기" 미술치료
2.5. 5일차: "똑똑한 나의 두뇌를 위한 공부" 인지치료
2.6. 6일차: "기억력을 살려서 예쁜 학을 만들어봐요!" 미술치료
2.7. 7일차: "과거의 기억을 회상하는 나만의 도자기그릇 만들기" 미술치료, 회상치료
2.8. 8일차: "건강한 뇌를 위한 운동, 칠교놀이" 인지치료, "우리 사이 한발짝 더" 인지치료
2.9. 9일차: "창의력을 자극하는 나만의 모루 인형 만들기" 미술치료
2.10. 10일차: "내가 좋아하는 노래의 가사를 맞춰봐요!" 음악치료
2.11. 11일차: "기억력과 창의력을 쑥쑥 기르는 묵주반지 만들기(소원을 말해봐)" 미술치료
2.12. 12일차: 프로그램 평가 및 마무리

3. 프로그램 수행 결과
3.1. 주요성과
3.2. 개선 방향
3.3. 기대효과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노인간호학실습 건강교육프로그램 수행일지
1.1. 프로그램 개요

대상자는 알츠하이머 치매로 인한 뇌의 기질적 손상으로 전반적인 인지기능의 장애와 단기기억장애를 가지고 있어 자기인식, 자아정체감이 낮은 편이다. 따라서, 인지기능 및 자아정체감 증진을 위한 미술치료, 회상치료, 음악치료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노인 치매대상자들을 위한 회상요법, 현실요법, 음악요법 등의 치료법을 활용한 해당 프로그램은 인지기능 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치매 노인의 자아정체감 증진에도 기여할 것이다. 치매노인의 인지기능 향상과 자아정체감 증진은 서로 상관관계가 존재하기에 본 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1.2. 프로그램 목적 및 필요성

알츠하이머 치매로 인한 인지기능 저하와 자아정체감이 낮은 대상자의 자아정체감 증진과 인지기능 향상을 위해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치매 대상자의 BPSD(Behavioral and psychological symptoms of dementia, 치매의 행동 및 심리증상)의 1차 요법으로 비약물적 중재인 인지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 회상치료 등을 적용하여 대상자의 치매 증상에 따라 다양하게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효과를 평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중증치매로의 진행을 예방하고 대상자가 독립적으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특히 대상자의 자아인식, 자아정체감, 인지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어 성공적인 노년기 과업 달성을 도모하고자 한다.


1.3. 정량적 목표

① 2024년 3월 19일 ~ 2024년 3월 29일 이내에 한국판 간이정신상태검사(MMSE-K)가 3.3% 이상으로 향상된다.
② 2024년 3월 21일 ~ 2024년 3월 29일 이내에 한국판 상황적 자기인식 예비척도 (K-SSAS)에 대해 4.35% 이상 향상된다.
③ 2024년 3월 21일 ~ 2024년 3월 29일까지 이내에 자아정체감 평가도구를 활용하여 7.35% 이상 향상된다.


1.4.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문제해결능력과 기억력 자극훈련으로 대상자의 인지기능 및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시공간지각능력의 향상으로 지남력을 증진시키고, 인지기능저하를 예방할 수 있다. 과거 추억 회상을 통해 기억력을 자극할 수 있다. 자아탐색을 통한 개인적 특성 인식과 자기이해의 증진으로 자아정체감을 강화할 수 있다. 다양한 프로그램 시행 후 정량적 목표에 따른 평가도구로 프로그램의 효과를 파악하여 알츠하이머 노인의 자아정체감 및 인지기능 증진에 대한 프로그램의 개발의 지표로 활용될 수 있다.


1.5. 프로그램 수행방법

프로그램은 2024년 3월 18일(월) ~ 2024년 3월 29일(금) 10일간 총 12회에 걸쳐 시행될 예정이다. 프로그램의 주제는 대상자의 자아정체감 확립 및 인지기능(지남력, 기억력 등) 저하 방지이며, 프로그램명은 '나를 찾아서 떠나는 여행'이다.

프로그램은 너싱홈 5층 라운지에서 진행되며, 소요시간은 회차당 약 30분~40분 이내로 한다. 각 프로그램 회차별 과제명, 기대효과, 준비물은 다음과 같다.

1회차(3.19) 대상자 선정, 파악 및 6가지 평가도구로 사정을 실시하여 라포 형성을 도모한다.

2회차(3.20) "나를 소개해봐요!" 현실요법을 통해 라포 형성 및 자아정체감 확립을 기대한다.

3회차(3.21) 프로그램 전 상황적 자기인식 예비척도와 노인 자아정체감 척도 평가를 실시하고, "나의 성격유형은 무엇일까요?" 현실요법으로 대상자 파악과 자아정체감 확립을 도모한다.

4회차(3.21) "그림 그리고 색칠하며 말하는 나의 옛날이야기" 미술치료를 실시하여 과거 회상과 집중력 향상을 기대한다.

5회차(3.22) "똑똑한 나의 두뇌를 위한 공부"와 "매일 매일 달력을 확인해요!" 인지치료를 통해 인지기능 증진을 돕는다.

6회기(3.22) "기억력을 살려서 예쁜 학을 만들어봐요!" 미술치료를 통해 소근육운동을 유발하여 인지기능 향상과 과거 회상을 도모한다.

7회기(3.25) "과거의 기억을 회상하는 나만의 도자기 그릇 만들기" 미술치료와 회상치료를 실시한다.

8회기(3.25) "건강한 뇌를 위한 운동, 칠교놀이"와 "우리 사이 한발짝 더 (서로에게 편지써주기)" 인지치료를 진행하여 지남력 및 기억력 증진을 도모한다.

9회기(3.26) "창의력을 자극하는 나만의 모루 인형 만들기"(집단 프로그램) 미술치료를 통해 소근육운동 및 인지기능 향상을 기대한다.

10회기(3.27) "내가 좋아하는 노래의 가사를 맞춰봐요!!" 음악치료로 과거 회상을 통한 기억력 증진 및 심신 안정을 도모한다.

11회기(3.28) "기억력과 창의력을 쑥쑥 기르는 묵주반지 만들기(소원을 말해봐)" 미술치료로 대상자의 흥미 유도와 소근육발달을 기대한다.

12회기(3...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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