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의사소통기술에 대해 설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현장에서의 의사소통기술
1.1. 의사소통의 개념
1.2. 기본적인 의사소통 기술
1.2.1. 언어적 의사소통
1.2.2. 비언어적 의사소통
1.2.3. 나 전달법(I-Message)
1.3. 공감적 의사소통 기술
1.3.1. 내용의 반영
1.3.2. 감정의 반영
1.3.3. 의미의 반영
1.3.4. 결합적 반영
1.3.5. 요약기술
1.4. 표현적 의사소통기술
1.4.1. 목적, 역할 및 기대의 명료화
1.4.2. 질문하기
1.4.3. 초점화
1.4.4. 부분화
1.4.5. 정보공유
1.4.6. 자기노출 기술
1.4.7. 재구성하기
1.4.8. 대결
1.5. 사회복지사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 방안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회복지현장에서의 의사소통기술
1.1. 의사소통의 개념
의사소통(communication)은 라틴어 "communis"에서 유래되어 "공동(common)"과 "공유(sharing)"의 의미를 가지며, 일반적으로 두 사람 이상의 사람들 간에 언어나 다른 방법으로 그들의 의사, 정보, 감정, 태도, 신념을 전달하고 반응을 받으면서 상호 간의 의미를 공유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러한 의사소통은 어떤 사실을 타인에게 전달하고 알리는 심리적인 전달의 뜻으로 언어, 몸짓, 화상 등의 물질적 기호를 매개수단으로 하는 정신적 심리 전달 교류를 의미한다"". 또한 의사소통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가장 보편적이며 기본적으로 사람들 간의 태도, 믿음, 생각을 전달하는 과정으로 대화를 통해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 서로를 이해하는 모든 수단을 포함한다"".
이처럼 의사소통 개념은 학자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으며, 의사소통은 인간이 생활하면서 느끼는 가장 기본적인 욕구이자 인간이 인감답게 살아가기 위한 필수의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1.2. 기본적인 의사소통 기술
1.2.1. 언어적 의사소통
사회복지사의 언어적 의사소통 기술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형성과 신뢰 구축, 욕구와 상황 사정, 클라이언트 설득 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의사소통을 할 때 모든 인간이 독특한 방식으로 사건을 인식하고 경험하며 상호교환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이에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이해하기 쉬운 방법으로 사고를 조직하고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의지와 클라이언트가 말하는 것을 온전히 들을 수 있도록 개방적인 자세와 자신의 방어를 줄이는 자세가 필요하다"" 또한 클라이언트의 말에 주의를 기울여 듣고, 잘 이해하고 이해 받기 위해서 의사소통에 필요한 시간을 충분히 가지려는 의지가 있어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의 의사소통 시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메시지 수진을 할 때의 규칙을 따라야 하는데, 먼저 사회복지사가 말하는 것을 멈추고, 클라이언트를 불안감을 낮추기 위해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며, 사회복지사가 주의 집중하여 말이나 행동으로 클라이언트의 말을 듣고 싶어 한다는 것을 나타내어야 한다"" 또한 사회복지사는 개인적인 감정을 통제하고 의사소통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비판이나 논쟁을 하지 않아야 한다""
언어적 의사소통의 구체적인 기술로는 첫째, 의사소통을 하기 전에 몇 가지 질문을 통해 메시지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기술이 있다"" 둘째, 자신을 소개하고 원하는 메시지나 정보의 교환에서 역할이나 책임을 간단히 표현하는 기술이 있다"" 셋째, 의사소통의 정확한 목적을 설명하는 기술이 있다"" 넷째, 클라이언트가 사용하는 주요 단어들의 의미를 사회복지사가 바르게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기술이 있다"" 마지막으로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의 메시지를 받았고 사회복지사의 의도를 오해하지 않았는지 여러 가지 질문을 통해 확인하는 기술이 있다"" 이러한 언어적 의사소통 기술을 통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다""
1.2.2. 비언어적 의사소통
인간의 의사소통 중 많은 부분은 비언어적으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의사소통의 약 50%가 얼굴표정 특히 눈을 통해서 전달되며 30%는 목소리의 어조, 음조를 통해 표현된다"는 것이다.
비언어적 소통으로는 첫째, 시선접촉이다. 시선접촉은 의사소통의 참여 여부를 알리는 표시를 나타내고 민감성과 이해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이것이 없으면 진실성이나 관심이 없는 것으로 해석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목소리로 감정을 나타낸다. 크고 힘이 있는 어조는 공격성, 통제, 그리고 힘이 있음을 반영하고, 약하고 소곤거리는 듯한 어조는 철외, 무관심, 두려움 등을 나타낸다"고 설명된다.
셋째, 몸동작과 신체적 자세이다. 손과 팔의 동작, 신체적 자세는 강하지만 표현되지 않는 감정을 나타낸다. 신체의 엄격한 긴장은 방어적 태도로, 편안한 자세는 개방적 태도로 소통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언트의 몸동작, 신체적 표현을 잘 ...
참고 자료
사회복지실천론, 저자 서보준, 이정미 외 2명, 출판 정민사, 2024.01.15.
강차선(2006), 부부 의사소통방식이 결혼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노미연(2013), 요양보호사와 수급자간의 의사소통만족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성결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오지연(2009), 부부간 의사소통 유형이 자녀의 양성평등 의식에 미치는 효과,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이숙자(2009), Action Learning 프로그램이 간호사의 문제해결능력과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
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용재·김장환(2014), 조직 내 의사소통이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 – 대인관계능력
의 매개효과 -, 한국지역사회복지학, 제49권, 31-51.
Gross, I, H, E, W. Crandall, and M. J. Knoll(1980), Management for Modern Families(4th ed.).
New Jersey :Prentice Hall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