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차 중심 교수요목을 설명하고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바랍니다

  • 1
  • 2
  • 3
  • 4
  • 5
  • 6
>

상세정보

소개글

"절차 중심 교수요목을 설명하고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바랍니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교수요목에 대한 이해
2.1. 교육과정과 교수요목
2.2. 교수요목의 유형

3. 절차 중심 교수요목(과정 지향적 교수요목)
3.1. 배경과 개념
3.2. 목표와 특성
3.3. 의의와 한계

4. 절차 중심 교수요목의 한국어 교육 현장 적용방안
4.1. 학습자 수준을 고려한 내용 중심
4.2. 놀이를 통한 과제 중심 학습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교육의 핵심은 학생들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교육 방법과 접근 방식의 연구를 통해 교수요목이란 개념이 등장하게 되었다. 교수요목이란 교육과정에서 가르쳐야하는 모든 것을 구체화한 목록으로, 학습자가 배워야 할 내용과 이를 위한 학습과정이나 순서를 담고 있는 공식적인 문서이다. 어떤 요소를 중심으로 하느냐에 따라 교수요목의 유형, 목적, 상황, 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이에 교수요목을 결과와 과정의 기준에 따라 결과 지향적 교수요목과 과정 지향적 교수요목으로 분류한다. 본 보고서에서는 과정 지향적 교수요목인 절차 중심 교수요목에 대해 살펴보고,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2. 교수요목에 대한 이해
2.1. 교육과정과 교수요목

한 교과를 교육하기 위해서는 교과의 내용뿐 아니라 교수과정 전체를 포함하는 교육과정(커리큘럼)을 설계한다. 교육과정은 교육프로그램의 계획 시행, 평가, 관리, 교사와 학습자의 관계 등 전반적인 계획이며, 교수요목은 교실 상황에서 실제로 이루어지는 지엽적인 것으로 내용의 선정, 조직 등에 중점을 둔 좁은 개념으로 교육과정 내에 주어진 교과의 전 과정에 대한 학습항목을 구체화 시켜놓은 계획으로 교육과정의 근간을 이룬다.

종합적 교수요목은 전체 언어를 문법적 구조와 어휘로 구분하여 작성하고 언어습득의 전체과정 속에서 언어가 습득되며 학습자의 역할은 작은 조각으로 분리된 언어를 재구성하는 것으로 보는 관점이다. 분석적 교수요목은 언어는 문법 체계가 아닌 의사소통적 목적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 점을 강조한다. 결과 지향적 교수요목은 학습자가 필요로 하는 언어의 실제적 적용과 활용에 관한 내용이 반영되지 않아 단기간에 학습자의 만족도와 효과를 내기 어렵다. 과정 지향적 교수요목은 학습자가 실제 의사소통에서 필요한 언어사용을 경험하고 자연적으로 언어를 학습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2. 교수요목의 유형

교수요목의 유형은 다음과 같다.

종합적 교수요목은 전체 언어를 문법적 구조와 어휘로 구분하여 작성하고 언어습득의 전체과정 속에서 언어가 습득되며 학습자의 역할은 작은 조각으로 분리된 언어를 재구성하는 것으로 보는 관점이다. 문법적 구조적 교수요목이라고도 하며 교사 중심의 교수요목이라고 할 수 있다.

분석적 교수요목은 언어는 문법 체계가 아닌 의사소통적 목적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 점을 강조한다. 다양한 수준의 난이도 구조가 포함된 언어의 덩어리를 제공하고 학습...


참고 자료

세종학당재단-세종한국어 3 E-book
https://nuri.iksi.or.kr/e-book/ecatalog5.jsp?Dir=606&catimage=&callmode=admin
배론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설계 제7주차 교안
김정아. "외국인 가정 자녀를 위한 과제 중심 한국어 교수요목 설계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2019. 인천
위키백과, 교수요목
절차 중심 교수요목과 한국어 교육. 교육학연구, 김영식 (2017)
원해영(2014), 과제 기반 한국어 수업전략 구축에 관한 연구-‘과제’와 ‘과정’을 결합한 쓰기
원해영(2016), PBL을 적용한 한국어 쓰기 수업사례 연구, 우리말학회, 우리말연구 제47권.
박선옥(2016), 문제중심학습(PBL)을 활용한 대학 글쓰기 수업 설계연구, 어문논집65호.
수업을 중심으로, 우리말연구 제39집.
안정민(2018) 문제중심학습(PBL)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과정론 수업 사례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제18권 18호.
이미혜(2000), 과정 중심의 한국어 쓰기 교육, 한국어교육 제11권 2호.
민현식 외(2005), 한국어 교육론 1~3, 한국문화사.
김정숙(2003), 통합교육을 위한 한국어 교수요목 설계 방안연구, 한국어교육학회.
강현화·원미진(2017), 한국어교육학의 이해와 탐구, 한국문화사.
서종학, 이미향, 박진욱(2020), 한국어 교재론, 한국문화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