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 상담 윤리

  • 1
  • 2
  • 3
  • 4
  • 5
  • 6
>

상세정보

소개글

"특수아 상담 윤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특수아 상담의 중요성
1.2. 상담자의 역할과 윤리

2. 본론
2.1. 지적장애 아동 사례
2.2. 아동상담을 통한 학대 내용 파악 및 대응
2.3. 아동보호전문기관 연계 및 신고
2.4. 지속적인 상담과 관찰
2.5. 가족 구성원에 대한 개입

3. 결론
3.1. 상담자의 역할과 윤리에 대한 고찰
3.2. 특수아 상담의 과제와 발전방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특수아 상담의 중요성

특수아는 학습장애아, 행동장애아, 지체장애아, 감각장애아 등 다양한 장애를 가진 아동을 포함하며, 이들은 또래관계의 어려움, 성장과 발달의 지체, 낮은 학업성취도, 학교부적응 문제 등으로 고통받을 수 있다. 따라서 특수아에 대한 상담은 선택이 아닌 필수적이다. 특수아를 대상으로 한 상담은 이들의 문제를 해결하고 정상화를 실현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수아에게 적절한 상담을 제공하여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올리고 사회적 적응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특수아 상담의 핵심적인 목표이다. 특수아 상담의 중요성은 이들의 특성상 겪게 되는 다양한 어려움을 해결하고 보다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데 있다.


1.2. 상담자의 역할과 윤리

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사적이고 비밀스러우며 심층적인 1대 1의 관계로, 둘 사이에는 윤리적이고 도덕적·규범적인 차원에서 객관적이며 정당한 신뢰에 바탕을 둔 관계가 형성되고 유지되어야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 외의 또 한명의 상담 주체로서 전문성, 친근감, 신뢰감을 바탕으로 내담자가 호소하는 어려움을 해결하고 조력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존재이다.

상담자들은 상담 활동을 수행하는 동안 문제 상황에 자주 봉착하게 되며, 이러한 때를 대비하여 기관이나 학회에서 상담자가 지켜야 할 최소한의 윤리적 기준을 마련하고 있다. 윤리적 결정을 위한 지침은 학회나 기관별로 다소 차이가 있지만, 공통적인 내용으로는 수혜자 원칙주의, 비 가해성, 자율성, 공정성, 진솔성을 들 수 있다.

수혜자 원칙주의는 윤리적 지침 중 가장 중요한 윤리로, 내담자의 입장에서 이익을 증진하고 내담자가 행복을 느낄 수 있는 방향으로 도와야 하며 이 과정에서 상담자의 가치관이 주입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비 가해성은 의도적·비의도적으로 내담자를 해칠 수도 있는 위험한 행동을 삼가는 것을 말한다. 자율성은 상담 과정에서 어떤 결정을 내리는 것에 내담자의 자율적 결정권을 인정하고 권장하는 것이다. 공정성은 성별, 나이, 장애, 빈부를 막론하여 모든 사람에게 동등한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다. 진솔성은 상담 과정에서 발생 되는 일들에 대해 솔직히 설명하고 내담자로부터 신뢰를 얻어야 한다. [1,2,3]


2. 본론
2.1. 지적장애 아동 사례

초등학교 4학년 지적장애 남자 아동인 이준하(가명)는 할머니, 아빠와 남동생, 여동생과 함께 생활하고 있으며, 현재 학교생활의 어려움을 토로하여 주 1회 상담을 받고 있다. 준하는 학급의 다른 친구들에 비해 수업 내용에 대해 이해도가 낮고, 문제를 풀거나 수업시간에 멍하니 앉아있는 모습을 보이며, 방과 후나 쉬는 시간에도 또래 친구들보다는 동생들과 주로 시간을 보낸다. 동생...


참고 자료

송미경·최윤희, 『특수아상담』, 시그마프레스, 2013
조윤경·강지현·이경아, 『특수아상담 및 가족지원』, 공동체, 2014
김영숙·윤여홍, 『교사와 부모를 위한 특수아 상담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5
노안영,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5
법무부, 「아동학대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2017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홈페이지(www.korea1391.go.kr)
아동상담, 저자 이성한, 하연희 외 1명, 출판 공동체, 2023.10.25.
아동상담의 이해 (유아기에서 학령기까지), 저자 정문자, 제경숙 외 3명, 출판 학지사, 2024.02.25.
금명자 외(2018), 상담 수련과정에서 비윤리 경험의 실태,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495-513
우홍련 외(2015), 한국 상담자들이 경험한 윤리 문제와 대처 방법 및 상담 윤리 교육에 관한실태 연구,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16, No. 2, 1-2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