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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행정과사회복지행정의공통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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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일반행정과사회복지행정의공통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일반행정과 사회복지행정의 공통점과 차이점
1.1. 일반행정과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1.2. 일반행정과 사회복지행정의 공통점
1.3. 일반행정과 사회복지행정의 차이점

2. 사회복지행정의 주요가치
2.1. 효과성
2.2. 효율성
2.3. 공평성
2.4. 접근성 및 편의성

3. 기획의 활용 기법
3.1. 간트도표 기법
3.2. PERT 기법
3.3. 월별 활동 계획 카드

4. 프로그램평가의 목적과 중요성, 평가원칙
4.1. 프로그램평가의 목적
4.2. 프로그램평가의 중요성
4.3. 프로그램평가의 원칙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일반행정과 사회복지행정의 공통점과 차이점
1.1. 일반행정과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행정은 공공의 이익을 위해 정부가 수행하는 정책 및 관리활동이다. 일반행정은 국민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반면, 사회복지행정은 사회적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한다. 일반행정은 국가 전체를 대상으로 경제적 활동 지원, 복지 향상을 목적으로 하지만, 사회복지행정은 사회적 약자의 복지 증진을 목적으로 한다. 즉, 일반행정이 전체 국민을 대상으로 한다면, 사회복지행정은 특별한 대상, 특수한 목적을 지닌다고 볼 수 있다.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정책을 구체적인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하여 필요한 사람에게 전달하는 과정에 관한 활동이다. 이처럼 사회복지행정은 행정상의 과정뿐만 아니라 사회정책 결정 과정 및 전문적·기술적 실천 과정도 포함한다. 따라서 사회복지행정은 일반행정과는 목적, 대상, 방법 등에서 차별화되며, 전문성이 필요한 영역이라 할 수 있다.


1.2. 일반행정과 사회복지행정의 공통점

일반행정과 사회복지행정의 공통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제해결과정을 내포하고 있다. 일반행정과 사회복지행정 모두 문제의 확인, 문제의 측면 연구, 해결 가능한 계획의 개발, 그 결과 효과성의 평가 등을 포함하는 문제해결과정이다. 즉, 공공조직이나 사회복지조직이 당면한 문제를 규명하고 대안을 모색하여 선택한 후 평가하는 일반적인 문제해결과정을 포함한다.

둘째, 조력하는 과정의 요구를 받는다. 일반행정과 사회복지행정은 모두 상호 관련되고 상호작용하는 부분들이 모여서 이루어지는 체계이며, 개인 및 집단이 보다 더 효과적으로 기능하도록 도와주는 과정이 요구된다.

셋째, 자원 동원 및 조직화의 기능을 수행한다. 양자 모두 최적 효율과 서비스 창출을 위해 프로그램, 서비스 및 직원들을 조직화시키고 관리운영의 객관화와 인적 자원의 활용 간 균형을 도모한다.

넷째, 대안선택에 있어서 가치판단과 창의적 지식 활용이 요구된다.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 선택 시 가치판단적 요소가 작용하며 지식과 기술의 창의적 활용이 필요하다.

다섯째, 공공의 의지를 실현한다. 일반행정과 사회복지행정은 모든 업무부문에서 공공의 의지를 실현시키는 것과 관련된다.

마지막으로, 행정의 기본적인 과정인 기획, 조직, 인사, 지시, 조정, 보고, 재정, 평가 등을 포함한다.

이처럼 일반행정과 사회복지행정은 관리의 원리와 방법, 기술적 측면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1.3. 일반행정과 사회복지행정의 차이점

일반 행정은 기능면에서 일반성을 지니고 있는 반면, 사회복지행정은 개별성을 띠고 있다. 일반 행정은 공공 봉사의 대상이 일반 국민인데 비하여 사회복지행정은 저소득층, 사회 부적응자 등의 사회복지 수혜자(클라이언트)인 특정인을 대상으로 한다. 일반 행정은 일반 국민의 생활에 수요충족을 목적...


참고 자료

김인혁ㆍ김정기 외 4명(2019), 사회복지행정론, 양서원.
이민훈ㆍ이진용 외 5명(2019), 사회복지행정론, 어가.
최항순(2018), 사회복지행정론, 대영문화사
한국복지행정학회, 『사회복지행정론』,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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