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감염병 확산과 영유아 교육기관의 역할
유아교육기관은 교육시설로서 유아가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시설 및 설비를 갖추어야 하며, 교사는 전문성을 바탕으로 영유아에게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유치원·어린이집 등에서 집단감염 사례가 발생함에 따라 각 시·도별 방역당국 지침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적용(2단계 이상) 또는 지역 상황에 따라 자체적으로 강화된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따라서 현재 전국 어린이집 원장들 사이에서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인 '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한 유아 기관에서의 대응 매뉴얼'에 대해 논의할 필요가 있다.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방역물품 비치, 주기적인 소독 및 환기, 발열체크, 마스크 착용 지도, 손 씻기 교육,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하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며, 따라서 각 가정에서도 개인위생 수칙 준수 뿐 아니라 유치원 등원 시에도 철저한 위생 관리를 해야 한다. 코로나뿐만 아니라 메르스 사태 이후 전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서는 감염병 예방을 위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질병관리본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국내에서 발생한 법정감염병 중 수두·유행성이하선염·수족구병 순으로 많이 발생하고 있다. 전염성이 강한 질환이기 때문에 집단생활을 하는 곳일수록 더욱 철저한 관리가 요구된다. 따라서 영유아 보육시설 종사자들은 개인위생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손 씻기 교육을 강화하며 아이들에게 올바른 손 씻기 방법을 알려주어야 하고, 기침 예절을 지도하고 의심 증상이 있는 원아에게는 즉시 병원 진료를 받도록 안내해야 한다. 또한 교사뿐만 아니라 부모에게도 관련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가정에서도 적극적인 협조를 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2. 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한 어린이집의 대응 필요성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유치원·어린이집 등에서 집단감염 사례가 발생함에 따라 각 시·도별 방역당국 지침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적용(2단계 이상) 또는 지역 상황에 따라 자체적으로 강화된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방역물품 비치, 주기적인 소독 및 환기, 발열체크, 마스크 착용 지도, 손 씻기 교육,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하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각 가정에서도 개인위생 수칙 준수 뿐 아니라 유치원 등원 시에도 철저한 위생 관리를 해야 한다. 코로나뿐만 아니라 메르스 사태 이후 전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서는 감염병 예방을 위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질병관리본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국내에서 발생한 법정감염병 중 수두·유행성이하선염·수족구병 순으로 많이 발생하고 있다. 전염성이 강한 질환이기 때문에 집단생활을 하는 곳일수록 더욱 철저한 관리가 요구된다. 따라서 영유아 보육시설 종사자들은 개인위생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손 씻기 교육을 강화하며 아이들에게 올바른 손 씻기 방법을 알려주어야 한다. 또 기침 예절을 지도하고 의심 증상이 있는 원아에게는 즉시 병원 진료를 받도록 안내해야 한다. 아울러 교사뿐만 아니라 부모에게도 관련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가정에서도 적극적인 협조를 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어린이집의 코로나19 감염예방 대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