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내디자인 개론
1.1. 실내디자인의 개념
실내디자인은 단순한 디자인이 아니라 '실내' 디자인으로 폭이 좁혀진 것이다. 실내디자인은 인간을 끌어 앉는 공간을 설계하는 영역을 말한다. 또한, 건축과 인간과의 매개체라고도 할 수 있다. 건축가가 단단한 건물을 세운다면 실내디자인은 그 안의 공간을 좀 더 편리하고 행복하게 사람이 살만한 공간으로 탈바꿈시키는 일이다. 따라서 실내 디자인(인테리어 디자인)은 실내공간의 물리, 환경, 인간생활의 기능적 조건, 인간의 예술, 서정적 욕구의 만족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종목이다. 실내공간의 계획하기 위해서, 환경에 대한 이해를 넓은 안목이 필요하며, 건축적 이해를 바탕으로 기능적, 합리적인 계획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그 공간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동선, 이용 빈도, 공간규모, 기능별 요구 등을 고려한 후 실제로 사람이 생활할 수 있도록 바닥, 벽, 가구, 조명 등의 실내 디자인의 요소를 고려하여 설계하는 것이다. 종합하여 말하자면, 실내디자이너는 실내공간에 기능적, 심미적, 사람들의 심리적인 면을 충족시켜 자신만의 독창적이고 개성적인 디자인의 산물을 얻는 것이 주된 과제이다.
1.2. 실내디자인의 영역
실내디자인의 영역은 도시환경과 가로 그리고 건축 자체의 영역성에서도 존재한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실내디자인은 주거, 상업, 공공 건축의 실내 환경을 구체적으로 창조해 내는 실행계획과 과정의 완성이라 할 수 있다. 도시는 도시건축들과 열린 공간의 집합으로 형성되므로, 도시는 커뮤니티에서 프라이버시에의 단계적인 공간 질서에 의하여 연속적으로 조직되어야 한다. 특히 현대의 도시에는 동선을 유도하는 '가로'라는 체계 덕분에 가로공간의 커뮤니티 적 요소를 많이 필요로 한다. 따라서 도시에는 인간과 인간의 연대성과 개개인의 독립성을 위한 커뮤니티와 프라이버시의 시간적, 공간적 조화가 필요하다. 또한, 단순한 실내디자인이라 하여도 도시 가로와의 연계성, 건물 진입 시 효과 등의 전반적인 문제도 포함하여 고려하여야 한다. 그러나 진정한 의미의 실내디자인 영역은 건축의 벽과 천장, 바닥으로 이루어져 둘러싸여 진 공간이라야 한다. 따라서, 실내디자이너는 더욱 섬세하고 미학적이며, 기능적인 면과 내부공간의 심리적인 문제의 해결이나 독자적인 개성의 표현에 관계해야 한다. 실내디자이너의 과제는 생활공간의 쾌적성을 추구하고자 하는 것이며, 건축공간의 기능적, 감성적인 요소의 밀도를 높이는 것이 주된 과제이다. 각각의 요구조건을 가지고 있는 건축물들의 목적에 맞도록 생활공간의 계획하고 그것을 구체화 시키는 기술이 요구된다."
1.3. 실내디자이너의 역할
실내디자이너의 역할은 산업혁명 이후 산업화의 영향으로 디자인을 보다 체계적으로 통일, 조화시키며 조합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전문디자이너가 필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생활공간 설계 디자이너, 가구와 생활 용구 디자인, 실내요소설계 디자이너, 데코레이터 디자이너가 생겼다. 전문적 실내디자이너는 인간에게 쾌적한 환경을 주기 위해 문제들을 연구하여 창조적인 해결을 하기 위한 자격을 갖춘 사람이어야 한다. 전문적 디자이너는 문제정의와 분석, 공간계획, 실내를 장식하는 데 따르는 미학적인 결정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