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감염병 관련 간호학논문의 중요성
감염병 관련 간호학논문의 중요성은 감염병의 폭발적 증가와 심각한 사회적 영향에 있다. 최근 감염병의 발생 빈도와 규모가 증가하고 있으며, 국가 간 교류 증가로 다양한 감염병 발생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에 감염병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고도로 전문화된 간호 인력 양성이 필수적이다. 간호사는 감염병 상황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보유해야 하며, 이를 위해 간호학생들에게 감염병 간호의 기초를 체계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따라서 감염병 관련 간호학논문은 감염병 간호 교육과 실무 향상을 위한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국내 논문 분석에서는 간호사관생도들의 재난인식, 재난준비도, 재난간호역량을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재난간호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보완을 위한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 연구 결과, 재난인식, 재난준비도, 재난간호역량이 평균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년과 재난간호교육 여부가 재난준비도와 재난간호역량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간호대학생들의 재난 대비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체계적인 재난간호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1]
해외 논문 분석에서는 의료 제공자, 특히 간호사를 위한 재난 대비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연구 결과, 전통간호학과 속성간호대학생 모두 재난대응 관련 지식과 기술이 향상되었으나, 속진집단만이 재난대응 의지가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훈적 내용과 실습 학습을 결합한 세련된 교육 전달 방법 개발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특히, 간호 교육과 실습, 그리고 향후 연구 방향에서 재난 대비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2]
뉴스 분석에서는 과거 대규모 인명사고 발생 시 권역 의료기관들의 대응과 재난의료시스템 발전에 대해 다루고 있다. 권역 의료기관들은 사고 당시 협력하여 응급 대응을 실시하고 부상자를 치료하는 등 노력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계기로 국가 차원의 재난의료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2010년대부터 개혁이 진행되었다. 또한 마포구의 폭염 대비 취약계층 보호 대책으로 방문건강관리, 무더위쉼터 운영, IoT와 AI 기술 활용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3]
이러한 논문과 뉴스 분석 결과를 종합해 볼 때, 감염병 관련 간호학논문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감염병 상황에서 간호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므로 이들의 재난대응 능력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둘째, 감염병 대응을 위한 의료기관 간 협력과 재난의료시스템 구축이 중요하며, 이를 위한 근거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셋째, 감염병 취약계층에 대한 지역사회 차원의 보호와 지원 방안 마련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감염병 관련 간호학논문은 감염병 대응 역량 강화, 의료체계 개선, 취약계층 보호 등 다양한 측면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1,2,3]
1.2. 연구 목적 및 필요성
감염병은 국민의 생명과 건강에 직접적인 위협을 가하므로, 감염병과 관련된 간호학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간호사는 감염병 환자를 직접 돌보고 관리하는 핵심 의료진이기 때문에, 감염병 관련 간호학 논문을 통해 간호사의 역량을 제고하고 효과적인 간호 대응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최근 COVID-19와 같은 신종 감염병의 발생 빈도와 규모가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간호학적 접근과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또한 감염병 유행 시 의료체계와 병원 운영에 많은 변화가 생기므로, 이에 대한 간호학적 분석과 대응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
2. 국내 논문 분석
2.1. 논문 요약
본 논문은 간호사관생도를 대상으로 재난에 대한 인식, 재난준비도 및 재난간호역량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재난간호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완을 위한 근거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재난은 국민의 생명, 신체 및 재산에 피해를 줄 수 있는 자연현상으로 인한 재해와 사고 피해, 기반체계의 마비와 전염병 등을 포함한다. 재난인식은 재난에 대한 이해와 재난으로 인해 겪게 될 상황을 바르게 판단하는 것이며, 재난준비도는 재난 대비를 위한 계획과 준비가 우선시 되는 단계로 지속적인 검토와 수정이 필요하다. 재난간호역량은 재해 간호 핵심 수행 능력을 측정하는 개념이다. 연구 결과, 재난인식, 재난준비도, 재난간호역량 모두 평균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학년과 재난간호교육 여부가 재난준비도와 재난간호역량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를 통해 재난간호교육에 재난준비도를 높일 수 있는 교육과정을 제안하고 있으며, 재난간호역량 향상을 위해 재난간호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하고 있다. 또한 향후 간호사관생도와 일반 간호학생들을 비교하여 재난인식, 재난준비도, 재난간호역량을 알아보는 연구를 제안하고 있다.
재난 상황에서 간호사의 역할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간호대학생들의 재난 인식과 준비도, 재난간호역량이 평균 수준에 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간호 전공 학생들에게 재난 대비와 대응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특히 재난간호교육이 재난준비도와 재난간호역량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므로, 간호대학 및 간호사관학교에서 재난간호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간호사관생도와 일반 간호학생 간 비교 연구를 통해 재난 대비 역량의 차이를 파악하고, 실제 재난간호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2.2. 느낀점
이 연구의 목적은 국군 간호사관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재난인식, 재난준비도 및 재난간호역량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재난간호 프로그램 개발과 보완을 위한 근거자료를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평균적으로 재난인식, 재난준비도, 재난간호역량이 중간 수준임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간호 대학생들이 재난에 대한 인식과 준비에 조금 더 관심을 기울여야 함을 시사한다. 특히, 학년과 재난간호교육 여부가 재난준비도와 재난간호역량과 관련이 있다는 결과는 중요한 발견이라고 생각한다. 이는 교육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재난에 대한 인식과 준비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교육 프로그램을 강화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시한다. 이 연구에서 간호 대학생들의 재난 인식과 준비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과정 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에 동의한다. 또한, 국군간호사관학교 및 일반 간호대학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