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회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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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사례관리회의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사례관리의 필요성
1.2. 대상자 선정 기준

2. OOO 어르신의 시설 생활 적응 어려움
2.1. 입소 후 시설 적응 곤란
2.2. 가족에 대한 그리움 표현
2.3. 우울감 및 배회 행동 발생

3. 사례관리 회의 및 개선 방안
3.1. 정기적 가족 연락 방안
3.2. 어르신 관심사 활동 지원
3.3. 영양 섭취 중요성 교육

4. 결과 및 향후 계획
4.1. 가족과의 정기적 연락 실시
4.2. 어르신 선호 활동 제공
4.3. 영양 섭취 교육 및 간식 제공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1. 사례관리의 필요성

사례관리의 필요성이다. 요양시설에 입소한 노인들은 시설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가 많다. 시설 생활에 익숙하지 않고 가족에 대한 그리움으로 인해 우울감과 배회 행동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사례관리가 필요하다. 사례관리를 통해 개인의 욕구를 파악하고 서비스를 연계하여 시설 생활 적응을 돕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가족과의 정기적인 접촉을 유지하고 어르신의 관심사에 맞는 활동을 지원하는 등 다각도로 접근해야 한다. 이를 통해 요양시설 어르신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1.2. 대상자 선정 기준

대상자 선정 기준은 OOO 어르신의 경우 요양원 입소 후 시설 생활에 적응을 하지 못하고 계신다는 것이다. 어르신께서는 자꾸 집으로 가겠다고 하시며 배회하고 우울한 모습을 보이고 계시기 때문에 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되었다. 이러한 선정 기준을 바탕으로 어르신의 시설 적응 향상을 위한 사례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2. OOO 어르신의 시설 생활 적응 어려움
2.1. 입소 후 시설 적응 곤란

OOO 어르신의 시설 생활 적응 곤란

OOO 어르신은 OO 요양원에 입소한 지 2주밖에 되지 않았지만 아직까지 시설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계시다. 어르신은 자꾸 집으로 가고 싶다고 하시며 배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요양보호사의 말에 의하면 어르신께서 인지력이 좋으신 편이기 때문에 집에 대한 생각을 자꾸 하고 계시다고 한다. 어르신께서는 가족들도 보고 싶다고 하시며 왜 시설에 있어야 하냐고 하시며 우울해하는 모습이 자주 보인다. 간호사도 활력징후를 측정하면서 대화를 나눠보면 언제 집에 갈 수 있냐고 물어보시기만 한다고 한다. 이처럼 OOO 어르신은 입소 초기부터 시설에 적응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2.2. 가족에 대한 그리움 표현

OOO 어르신은 요양원에 입소 후에도 시설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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