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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슬로의 성장욕구와 기본욕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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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슬로의 성장욕구와 기본욕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인본주의 이론의 개요
1.2. 매슬로와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

2. 본론
2.1. 매슬로의 인본주의 성격이론
2.1.1. 기본 시각과 특징
2.1.2. 주요개념
2.1.3. 5가지의 욕구
2.1.4. 결핍욕구와 성장욕구
2.1.5. 자아실현인
2.2. 로저스의 현상학적 성격이론
2.2.1. 기본 시각과 특징
2.2.2. 현상학적 장과 실현화 경향성
2.2.3. 자아개념
2.2.4. 긍정적 존중과 가치의 조건
2.2.5.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2.3. 본인의 견해 및 경험
2.3.1. 매슬로의 이론
2.3.2. 로저스의 이론
2.4. 사회복지영역 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
2.4.1. 매슬로의 이론
2.4.2. 로저스의 이론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인본주의 이론의 개요

인본주의 이론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인본주의 심리학은 1960년대 초반까지 심리학 분야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던 정신분석학과 행동주의에 대항하여 매슬로(Maslow)의 주도 아래 결속한 일단의 심리학자들이 주도한 운동이다. 인본주의 심리학은 다른 심리학과 달리 조직적인 이론이 아닌 일종의 지적 사조이자 운동으로 이를 제3세력의 심리학이라고 불렀다. 이러한 인본주의 이론은 기본적으로 인간 본성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하고 있어, 인간은 선천적으로 자신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성장시키려는 경향성을 지니고 있다고 가정한다. 인본주의 이론은 실존주의의 기본정신을 수용하고 있으며, 실존주의의 형성이라는 개념도 큰 영향을 미쳤다. 형성이란 개념은 인간이 항상 다른 존재가 되려는 과정에 있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인간의 성장과 변화 가능성을 인정하는 것이다. 인본주의 이론의 주요개념 중 하나인 현상학은 개인의 지각, 개인적 의미, 주관적 경험을 강조한다. 현상학의 관점에 따르면 사람들은 현상적 장 혹은 지각장과 일치하는 방식으로 행동한다. 즉, 인간은 객관적인 환경에 대해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가 지각하고 이해하는 주관적인 환경에 대해 반응한다. 따라서 현상학적 심리학의 관점에서 개인의 행동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의 주관적 해석체계를 고려해야 한다. 즉, 인본주의 이론에서는 인간이 전체적인 자기실현을 위해 의식적으로 노력한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1.2. 매슬로와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

매슬로(Maslow)와 로저스(Rogers)는 인본주의 심리학의 대표적인 이론가들이다. 매슬로는 정신분석과 행동주의를 비판하며 인간의 긍정적이고 건강한 측면을 강조하는 이론을 창시하였다. 매슬로에 따르면 인간은 선천적으로 자신의 잠재력을 발달시키려는 본능적 경향을 지니고 있으며, 불건강한 것은 이러한 가능성을 제대로 실현하지 못한 결과이다.

매슬로는 인간의 동기를 매우 중요하게 여겼는데, 이는 단순한 생리적 동기에 국한되지 않는다. 매슬로의 동기이론은 본능이론과 환경이론의 중간 입장을 취한다. 즉, 기본적 욕구는 모든 인간에게 보편적이고 선천적이지만, 환경조건에 따라 수정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하위 수준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상위 수준의 욕구가 나타나지 않는다.

매슬로가 제안한 다섯 가지의 욕구는 생리적, 안전, 소속과 사랑, 자아존중, 자아실현의 욕구이다. 하위 단계의 욕구가 강하고 우선적이며, 상위 욕구는 성장에 필요하다. 또한 매슬로는 결핍욕구와 성장욕구를 구분하였는데, 전자는 생리적 욕구와 안전 욕구 등 생존에 필요한 것이며, 후자는 잠재력 실현 등 삶의 질을 높이려는 동기이다.

매슬로는 자아실현을 이룬 사람을 가장 훌륭한 인간으로 보았는데, 이는 기본적 욕구 충족과 재능, 능력, 잠재력의 최대 발휘를 의미한다. 자아실현자들은 현실을 효율적으로 지각하고, 자신과 타인, 자연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며, 행동이 자연스럽고 창의적이라고 한다.

한편 로저스는 정신분석과 행동주의를 비판하면서 인간을 기본적으로 자유롭고 합리적이며 미래지향적인 존재로 보았다. 로저스의 핵심 개념은 '현상학적 장'으로, 이는 특정 순간 개인의 주관적 경험과 의미 세계를 의미한다. 로저스는 인간이 지각한 현재의 경험이 행동을 결정한다고 믿었다.

로저스에 따르면 인간은 자아실현의 경향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도전한다.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은 자신의 현재 자아를 완전히 지각하고 있으며, 경험에 개방적이고 창의적이다. 또한 유기체에 대한 신뢰와 자유로운 선택이 특징이다.

이처럼 매슬로와 로저스는 인간을 긍정적이고 성장 지향적인 존재로 보며, 자아실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들 이론은 인간 행동과 발달에 대한 낙관적이고 창의적인 시각을 제공한다.


2. 본론
2.1. 매슬로의 인본주의 성격이론
2.1.1. 기본 시각과 특징

매슬로(Maslow)는 정신분석과 행동주의 모두를 비판하면서 그 대안으로 인본주의 심리학을 창시하였다. 그의 이론의 출발은 결정론적인 시각과 행동주의의 기계적인 인간관으로는 인간이 지닌 모든 면을 설명할 수 없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그는 심리학이 인간이 지닌 약점과 취약한 점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을 토대로 인간의 건강하고 긍정적인 측면까지도 아우를 수 있는 심리학을 만들고자 하였다. 이로 인해 인본주의 성격이론이 창시되었다. 매슬로에 따르면, 인간은 생득적으로 자신의 잠재력을 발달시키려는 본능적인 경향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인간이 성숙되지 못하거나 건강하지 못한 것은 자신이 본래 지닌 가능성을 제대로 살리지 못한 것이라 보았다. 그는 인간의 욕구와 동기가 어떤 위계와 단계를 이루며 조직되어 있는지를 밝히기 위해 욕구단계 이론을 통해 선천적인 잠재력을 완전히 발휘하는 인간 발달의 가장 높은 단계인 자아실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2.1.2. 주요개념

매슬로의 동기이론은 본능이론과 환경이론의 중도적 입장을 취한다. 매슬로는 기본적인 욕구가 모든 인간에게 보편적이고 선천적이지만, 본능적 성격이 약하기 때문에 환경조건에 의해 수정이 가능하다고 본다. 따라서 기본적인 욕구는 특정 방식으로 행동하도록 동인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행동을 선택하고 조정하는 기능을 한다. 이에 따르면 사람들은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긴장을 경험하게 되고, 긴장을 감소시킬 수 있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행동한다. 매슬로의 욕구단계론에 따르...


참고 자료

최옥채(202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6판), 양서원.
장성화(2020), 심리학 개론(교양으로 읽는), 동문사.
임은희ㆍ오션영 외 1명(201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정선영(2017),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례로 배우는), 학지사.
신종호ㆍ김민성 외 3명(2015),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유정민(2014), 로저스 인본주의 교육론의 실천적 의미,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송대영ㆍ최현섭(2012),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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