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장염은 전 세계적으로 급성 상기도염 다음으로 흔한 질환으로 경한 복부 불쾌감에서부터 사망에 이르는 중한 장염까지 다양한 양상을 나타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최근 부산과 성남시 분당구의 음식점 2곳 등에서 수백 명의 식중독 환자가 발생했는데, 그 원인으로 '살모넬라균'이 지목되었다. 살모넬라균은 닭ㆍ오리 등 가금류와 돼지 등 동물의 장 속이나 자연에 널리 퍼져있는 식중독균으로, 37℃에서 가장 잘 자라며 대부분 치료를 받으면 일주일 이내 완치되지만, 어린이나 노인, 면역력이 취약한 사람은 중증으로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사전 예방이 중요하다. 따라서 오늘날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될 질병 중 하나인 살모넬라 장염과 그 예방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살모넬라균은 장내에서 증식하나 독소는 생산하지 않으며, 생존 기간이 길고 추위에 강해 공중 보건 및 식품 위생의 수준이 낮은 개발도상국에서 빈번하게 발생된다. 주된 전파 경로는 오염된 음식 및 물의 섭취, 분변에서 구강으로의 경로로 감염된다. 제대로 익히지 않은 날고기 및 가금류, 달갈류, 채소류 등의 음식 식재료에 의해 주로 발생한다. 따라서 살모넬라 장염의 원인, 증상, 진단, 치료 및 예방 방법 등을 파악하여 이 질병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예방 및 관리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살모넬라 장염의 예방을 위해 개인 위생 관리와 식품 위생 관리가 중요하다. 이를 위해 인체에 대한 이해와 질병 특성에 대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살모넬라 장염의 병태생리, 증상, 진단, 치료 및 예방법 등을 종합적으로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효과적인 예방 및 관리 대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1.2. 살모넬라 장염의 정의
살모넬라 장염이란 살모넬라균에 감염되어 생기는 질환이다. 살모넬라균이 입속으로 감염된 후 장속에서 증식하면서 독소에 의해 소장 점막에서 염증이 생겨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는 질병이다. 모든 연령층의 사람에게서 나타날 수 있다.
1.3. 살모넬라균의 특성
살모넬라균은 저온 사균에도 잘 견디어 충분한 가열이 되지 않았거나 조리 식품의 2차 오염으로 쉽게 발생하며, 6~9월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 이 균은 개, 고양이 등의 애완동물과 식육, 메추리알, 계란 등의 원인 식품을 통해 사람에게 전파된다. 또한 이 균은 저온, 냉동, 건조 상태에 강해 생존이 용이하다. 따라서 충분한 가열과 청결한 조리 과정이 중요하며, 특히 여름철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2. 문헌고찰
2.1. 살모넬라 장염의 원인
살모넬라 장염의 원인은 다음과 같다.
살모넬라균(Salmonella)은 저온에서도 충분히 사멸할 수 있는 저온 사균이다. 하지만 가열이 충분하지 않거나 조리 식품의 2차 오염이 발생하면 살모넬라균에 의해 살모넬라 장염이 발생할 수 있다. 살모넬라균은 저온, 냉동, 건조 상태에 강하여 6월에서 9월 사이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 중요한 오염원으로는 개, 고양이 등 애완동물이 있으며, 주요 오염 식품은 식육, 메추리알, 계란 등이다.
살모넬라균에 감염된 사람에게서 2일에서 길게는 6일까지 지속되는 구토와 3일에서 14일까지 지속되는 설사 증상이 나타난다. 특히 어린아이의 경우 지속되는 구토와 설사로 인해 상당한 양의 수분이 소실되어 탈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비교적 가벼운 살모넬라 감염은 단순한 위장염으로 오인되는 경우도 있다.
2.2. 살모넬라 장염의 전파경로
오염된 음식 및 물의 섭취가 주된 전파 경로이다. 제대로 익히지 않은 날고기 및 가금류, 달걀류, 채소류 등의 음식 재료에 의해 주로 발생한다. 분변에서 구강으로의 경로를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다. 살모넬라균은 장내에서 증식하며, 독소를 생산하지 않지만 생존 기간이 길고 추위에 강하기 때문에 공중 보건 및 식품 위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