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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8요일 다큐멘터리 소개
1.1. 영화 '제8요일'에 나오는 다운증후군 주인공 조지의 설정
영화 '제8요일'에 나오는 다운증후군 주인공 조지의 설정이다. 영화 '제8요일'의 주인공인 조지는 다운증후군을 가진 인물이다. 조지는 자신이 신이 여덟째 날에 만들었다고 믿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제8요일이라는 개념을 만들어냈다. 이러한 조지의 설정은 다운증후군 아동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다. 조지는 자신의 장애를 자신만의 신념으로 승화시켜 독특한 세계관을 구축하고 있다. 이를 통해 다운증후군 아동이 단순히 장애를 가진 존재가 아닌 자신만의 가치관과 삶의 방식을 가진 주체적인 존재임을 보여준다.
1.2. 다큐멘터리의 주요 내용 - 장애 아동과 부모의 고충
다큐멘터리에서는 장애 아동과 부모가 겪는 고충을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다. 처음에 소개된 2세의 지능을 지닌 한빛이란 아동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장애 아동의 부모들은 아이의 장애로 인해 자신들의 삶도 피폐해져 가는 것을 느끼게 된다. 또한 부모들이 아동을 걱정하여 가까운 학교에 보내고 싶어도 학교에서는 이를 거부하며, 교육부와 학교 간 서로 책임을 떠넘기는 일이 일어났다. 이 과정에서 장애 아동과 부모는 사회적으로 도태되는 심정을 느끼게 될 것이다. 비록 사설기관이나 개인이 운영하는 곳에 아동을 보내면 좋은 교육을 받을 수 있지만, 비용 문제로 인해 이것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처럼 장애 아동 가정은 아동을 보호하면서 동시에 사회적 인식에 맞서야 하는 이중고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
2. 한국 장애 아동 교육의 문제점
2.1. 장애 아동에 대한 사회적 인식 부족
장애 아동에 대한 사회적 인식 부족이다. 우리 사회는 장애 아동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부족한 편이다. 장애 아동은 여전히 사회적인 편견과 차별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장애 아동과 그 가족들이 겪는 어려움이 크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장애 아동을 특별한 존재로 인식하거나 그들을 동정적으로 바라보는 경향이 있다. 이로 인해 장애 아동 스스로가 사회 구성원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소외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장애 아동에 대한 사회적 편견으로 인해 그들이 필요로 하는 교육과 복지 지원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장애 아동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을 위한 정부와 시민사회의 노력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다. 장애 아동도 우리 사회의 당당한 일원으로 인정받고 그들이 가진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장애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고 장애 아동의 권리와 특성을 이해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할 것이다.
2.2. 장애 아동 교육에 대한 정부의 소극적 태도
장애 아동 교육에 대한 정부의 태도는 매우 소극적이다. 장애 아동의 부모들은 자녀를 적절한 교육기관에 보내기 위해 노력하지만, 정부는 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하지 않는다.
우선, 장애 아동 교육에 대한 정부의 정책과 예산 지원이 매우 부족하다. 장애 아동을 위한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의 부족, 장애 아동 교육을 위한 교사 및 보조인력 부족 등의 문제가 지속되고 있다. 이로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