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수염 간호진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상세정보

소개글

"골수염 간호진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문헌고찰

2. 골수염 질병 개요
2.1. 정의 및 병태생리
2.2. 원인 및 임상증상
2.3. 진단검사
2.4. 치료 및 간호중재

3. 간호사례
3.1. 간호사정
3.1.1. 일반정보
3.1.2. 입원상태 및 병력
3.1.3. 건강정보
3.1.4. 신체기관 문진
3.1.5. 정신적, 정서적 상태
3.1.6. 임상병리검사
3.1.7. 방사선 검사 및 특수검사
3.1.8. 약물치료
3.2. 간호과정 적용
3.2.1. 간호사정-간호진단-간호계획(이론적근거)-간호중재-평가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골수염은 감염에 의해 뼈에 염증이 발생한 것으로, 건강한 성인보다 당뇨병, 수술, 외상 등의 위험 요소가 있는 환자들이나 성장판이 존재하는 소아 청소년에서 더 쉽게 발생한다. 본 연구는 70세 노인 골수염 환자를 대상으로 골수염과 관련되어 적용할 수 있는 간호 중재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진행하게 되었다.


1.2. 문헌고찰

골수염은 여러 원인으로 골수에 균이 침입하여 염증이 생긴 질환이다. 골수는 우리 몸의 뼛속에 있는 조직으로, 미세 혈관과 신경, 여러 세포로 가득 차 있고, 우리 몸에 필요한 혈액을 만들어 낸다. 골수염은 성인보다는 소아, 청소년기 남아에게 많이 발생한다.

골수염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포도상구균이라는 세균이다. 대부분 혈행성으로 체내에 들어온 세균이 혈액을 통해 뼈까지 전파되어 발병하지만 외상이나 수술 상처에 의하여 직접 감염되거나 주위 조직에서 발생한 감염의 확산에 의하여 발생할 수도 있다. 외인성 골수염은 각종 사고에 의한 개방성 골절로 발생하거나 인공관절 치환술 등의 수술, 외부의 물체에 깊게 찔린 상처를 통해 세균이 뼈와 조직으로 들어올 수 있다. 혈행성 골수염은 가장 흔하게 발생하며, 다른 부위에서 감염이 발생한 세균이 혈액을 타고 뼈로 들어와 감염을 일으킨다. 결핵성 골수염은 결핵균이 뼈를 감염시키는데, 이론상 모든 뼈에서 생길 수 있지만 하지에서 무릎 관절에 인접한 대퇴골, 경골, 비골과 상지에서 상완골, 요골 등에 발병하는 빈도가 높다.

급성 골수염은 갑자기 증상이 시작되어 해당 부위가 아프고 부어오르며, 피부가 빨갛게 변하고 환부가 발열되며 체온도 상승한다. 전신 증상으로 피로감, 식욕부진 등이 나타난다. 만성 골수염은 증상이 천천히 진행해서 발견이 늦어지기도 하며, 체중감소, 미열, 지속적 팔다리 통증, 뼈에 생긴 고름이 피부로 새어나오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골수염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혈액검사를 통해 염증 수치를 확인한다. 백혈구 수치가 상승하지 않을 수 있지만 ESR(적혈구침강속도)과 CRP(C반응단백)가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영상의학적 검사로는 X-ray, MRI, CT 등을 활용하여 뼈의 상태를 확인하고 감염 범위를 파악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감염된 뼈와 조직을 채취하여 균 배양검사를 하면 정확한 원인균을 진단할 수 있다.

골수염 치료의 핵심은 적절한 항생제 사용이다. 배양검사를 통해 확인된 원인균에 효과적인 항생제를 고용량으로 장기간 투여한다. 고름이 있는 부위는 배농하고, 만성 골수염으로 인해 괴사한 뼈와 연부조직은 수술로 제거한다. 이전에 정형외과 수술로 뼈에 삽입했던 금속물이 있다면 이를 제거할 수 있다. 골수염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감염이 진행되기 전 조기에 발견하여 항생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다. 감염이 진행될수록 치료 기간이 더 길어진다. 간호중재로는 수술 후 고정, 진통제 투여, 고칼로리 식이, 상처관리, 금연 등이 필요하다.


2. 골수염 질병 개요
2.1. 정의 및 병태생리

골수염은 화농성 세균에 의해 뼈, 골수, 연조직에 감염이 발생한 질환이다. 병원균이 외상이나 혈행성으로 뼈에 침입하면 골수염이 발생한다.

개방성 골절이 있는 경우, 골막과 미세 혈관이 손상되어 혈액 공급이 차단되면 피부, 근육, 뼈의 괴사가 일어나 세균이 증식하기 쉬운 환경이 만들어진다. 이로 인해 감염이 쉽게 발생하고 만성화된다.

혈행성 골수염은 다른 부위의 감염이 혈액을 통해 뼈로 전파되어 발생한다. 주로 성장기 소아와 청소년, 남아에서 많이 발생하며 상완골, 대퇴골, 경골 등 성장이 왕성한 부위에서 잘 생긴다.

급성 골수염은 혈행성 감염과 직접 감염으로 발생하며, 만성 골수염은 급성 골수염의 치료가 부적절하여 병변이 지속되거나 재발된 상태이다.


2.2. 원인 및 임상증상

골수염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균은 황색포도상구균이다. 대부분의 경우 혈행성으로 체내에 들어온 세균이 혈액을 통해 뼈까지 전파되어 발병하지만, 외상이나 수술 상처에 의해 직접 감염되거나 주위 조직에서 발생한 감염이 확산되어 발생할 수도 있다. 외인성 골수염은 각종 사고에 의한 개방성 골절, 인공관절 치환술 등의 수술, 외부의 물체에 깊게 찔린 상처를 통해 세균이 뼈와 조직으로 들어올 수 있어 발생한다. 혈행성 골수염은 가장 흔한 형태로, 다른 부위에서 발생한 감염(폐, 요로 등)의 세균이 혈액을 통해 2차적으로 뼈로 전파되어 발병한다. 결핵성 골수염은 결핵균이 뼈를 감염시켜 발생하는 것으로, 이론상 모든 뼈에...


참고 자료

기본간호학 Ⅰ,Ⅱ/양선희 외/2020/현문사
성인간호학 Ⅰ/윤은자 외/2019/수문사
서울아산병원 http://www.amc.seoul.kr/asan/main.do
약학정보원 https://www.health.kr/
황옥남 외 (2019), 『성인간호학 하권 제7판』, 현문사, p.333-337
드럭인포
MSE매뉴얼 일반인용-만성질환에 의한 빈혈
서울 아산병원-골수염
연세대학교 의과대학-골수염
대한정형외과학회-급성골수염
항옥남 외9인/ 현문사/ 제 7판 성인간호학 하권-골수염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삼성서울병원 감염내과/ 강철인/ 다재내성 그람음성균 감염의 항생제 치료
네이버 지식백과-세레콕시브
서울아산병원-NucintaER 50Mg/G, stogar(Lafutidine), Magnesium oxide, Duphalac-easy, pethidine HCL, Tridol inj,
성미혜, 정향미, 김영희, 양영옥/ 수문사/ 근기기반간호 간호과정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