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요로감염 개요
요로감염은 신장, 요로와 같은 상부요로나 방광 요관과 같은 하부요로에서 세균이 침입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를 말하며, 감염의 유형으로는 감염에 따른 분류와 해부학적, 기능적, 기저질환 이상 유무에 따라 구분된다. 요로감염은 7%의 영아와 아동에서 발병하는 아동기에서 흔한 질환이며, 포경수술 받지 않은 3개월 미만 남아와 12개월 이하의 여아는 요로감염의 발생률이 가장 높다. 대장균이 가장 흔한 병원균이며, 여아가 83%로 남아 50%보다 발병율이 높다. 요로감염과 관련있는 그람음성세균으로는 proteus mirabilis, pseudomonas aeruginosa, Klebsiella, and Enterobacter이며, 그람양성균으로는 Enterococcus, Staphylococcus saprophyticus가 있고, Staphylococcus aureus는 드물다. 바이러스와 위장관계에서 요도부위로 이주해서 방광으로 상행해 간다. 여성의 요도는 어린 소녀는 약 2cm, 성인 여성은 4cm로 길이가 짧아 세균이 확산되는 통로가 될 수 있으며, 배뇨가 끝나는 시점에서 요도가 닫히기 때문에 오염된 세균뇨가 방광으로 역류할 수 있다. 남아의 경우는 요도가 길고, 전립선의 분비물은 항세균성이 있기 때문에 병원체의 출입과 성장을 저지시킨다. 요로감염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숙주의 요인은 요정체이며, 대개 소변은 무균상태이지만 37℃에서는 소변이 훌륭한 균배양의 매개체 구실을 한다. 방관이 충분히 비워지지 않은 상태(요정체)는 역류(방광요관 역루 참조), 해부학적 기형(특히, 요관을 포함한 기형), 배뇨 기전의 기능부전, 혹은 변비로 인한 방광의 압박이나 외인성 요관 압박에 의해서도 기인될 수 있다.
1.2.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요로감염이 아동에게 가장 흔한 세균성 질환이며 상당수에서 요로계 이상을 동반하기 때문에 신속하고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 및 동반질환 합병증, 후유증에 대한 철저한 검사가 장기적 예후에 아주 중요하다. 또한 생리적 기능을 담당하는 비뇨기계도 중요하므로 아동의 요로감염에 대한 내용과 다양한 사례들을 연구하고자 한다.
요로감염이란 소아의 7%와 아동의 약 3-5%에서 발병하는 질환으로, 나이가 어릴수록 증상이 비특이적이어서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다. 심각한 후유증의 빈도가 높지만 일반인이나 일부 의료진에서도 단순한 감염성 질환으로 여기는 경향이 있어 이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요로감염의 발생원인, 진단, 치료법 및 간호중재, 간호과정 등을 체계적으로 파악하여 효과적인 질병 관리와 예방 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