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회복지사의 희망이야기(학지사, 노혜련, 임종호 외 1명 저)”,을 읽고 감상 위주의 독후평을 작성하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중요성
2.2. 사회복지 실천 현장의 어려움
2.3. 사회복지사의 처우 및 지위 향상 필요성
3. 사회복지사의 희망 이야기
3.1. 다양한 사회복지 분야에서 활동하는 사회복지사들의 경험
3.2. 열악한 근무 환경에도 불구하고 보람을 느끼는 사회복지사들
3.3. 사회복지사의 책임감과 전문성 강조
4. 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제언
4.1. 지역사회와의 연계 강화
4.2. 사회복지사에 대한 처우 및 지위 향상
4.3.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제고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회복지사의 희망이야기
'사회복지사'는 국민 자격증이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취득한 자격증이다. 사회 양극화의 심화, 인구 고령화, 저출산 등의 영향으로 다양한 사회 문제가 출현함에 따라 사회복지에 대한 국민들의 요구는 다양하고 복잡해지고 있다. 그렇기에 이러한 국민들의 사회복지 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많은 사회복지사들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우리나라는 복지국가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사회복지 제도와 정책이 발전했다. 이전 정부에서는 아동수당을 도입했고 노인기초연금과 장애인연금의 대상자를 확대했다. 치매국가책임제를 도입했고, 지역사회통함 돌봄 체계도 구축했다. 이러한 제도는 실제로 이러한 제도를 통해서 생산되는 사회복지 서비스를 담당할 실무진이 뒷받침되기 때문에 실행에 옮겨질 수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사회복지사 제도가 처음 시행된 것은 1982년 3월의 일이었다. 1980년대에 사회복지사업에 종사하면서 자격증을 취득한 자의 수는 4천 명에 불과했지만 1999년에는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의 수가 약 3만 5천 명으로 증가했다. 2011년 6월을 기준으로는 46만 명으로 늘어났으며, 2019년에는 100만 명까지 늘어났다. 사회복지사의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지만, 최근 몇 년 사이에 급격히 증가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과연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들이 모두 사회복지사로 활동하고 있을까. 그렇지 않다. 통계청의 조사에 따르면 2019년을 기준으로 전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회복지사의 수는 약 12만 명에 불과하다. 그나마도 4만 명 이상이 서울과 경기도에 집중되어 있다. 나머지 지역은 상대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사회복지사의 수가 적은 셈이다. 사회복지사 자격을 취득한 사람은 많은 데 반해서 실제로 활동하는 사회복지사의 수가 적은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사회복지사들이 처한 현실과 처우가 그리 매력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오죽하면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 향상을 위한 법률'이라는 법률이 제정되었겠는가. 이러한 법이 제정되었다는 것은 그만큼 사회복지사의 처우가 열악하며, 이러한 처우를 개선해야 한다는 사회적인 논의가 있었다는 의미이다.
사회복지사들의 열악한 처우에 대한 이야기하는 곳곳에서 들린다. 사회복지 노동에 대해서는 '저임금 고강도 노동'이라는 이미지가 만들어져 있다. 현실이 이렇게 때문에 사회복지사는 '돈 못 벌고 좋은 일 하는 직업'의 수준에 머물고 있다. 그래서 많은 살마들이 시간과 비용을 들여서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고도 실제로 이 일에 종사하지 않는 것이다. 하지만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사회복지사들 중에는 보람과 기쁨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이 책은 사회복지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회복지사들의 진솔한 이야기를 담고 있기에 예비 사회복지사들에게 힘과 용기가 되는 책이다.
2. 본론
2.1.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중요성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회적 약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사회적 포용성을 증진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먼저, 사회복지사는 개인, 가족, 지역사회 등 다양한 단위에서 발생하는 복지 수요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회복지사는 개인의 욕구와 환경을 종합적으로 진단하여 필요한 지원을 연계하고 사례관리를 수행함으로써 대상자의 역량강화와 자립을 도모한다.
또한 사회복지사는 취약계층의 권익을 옹호하고 사회정의를 실현하는 데 앞장선다. 사회복지사는 소득, 건강, 교육, 주거 등 다양한 영역에서 발생하는 사회적 불평등과 차별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사는 개인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 정책 결정자들과 긍정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하며, 사회적 약자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권리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나아가 사회복지사는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변화 주도...
참고 자료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사회복지사
에듀인사이드, 전영준, 2019.7.29. 사회복지사 자격 취득자 수 100만 명 시대.. 2019년, 10만 명 취득 전망
사회복지사 등 처우 및 지위 향상을 위한 법률
대경일보 [학교 폭력 더많은 관심으로 사전예방에 힘쓰자]
노컷뉴스 ["관심과 격려로 물 주면 청소년은 변합니다."]
제인애덤스(2012), 헐하우스에서 20년, 지식의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