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평생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평생교육은 사람이 일생에 걸쳐 지속적으로 받게 되는 모든 형태의 교육을 의미한다. 랭그랑이라는 학자에 따르면 평생교육은 전체 교육과정의 생활화, 개인의 전생애를 통해 지속되어지는 교육, 모든 형태의 교육들을 수직적이며 수평적으로 통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평생교육의 대상은 협의의 의미로는 학교 밖의 사람들이 되며, 광의의 의미로는 모든 사람이 된다. 평생교육의 내용으로는 학력보완교육, 성인기초문해교육, 직업능력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 정규학교의 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포함한다. 평생교육의 기본원리에는 자발학습의 원리, 자기주도적 학습의 원리, 상호학습의 원리, 실용성의 원리, 다양성의 원리, 능률성의 원리, 참여성의 원리, 유희, 오락성의 활용 등이 있다. 이와 같이 평생교육은 단순한 학교 밖 교육이 아닌 개인의 전 생애에 걸친 지속적인 학습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1.2. 평생교육 방법의 변화와 교수자의 역할
평생교육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지향하므로, 교수자의 역할과 태도가 매우 중요하다. 평생교육에서 교수자는 학습자를 안내하고 인도하는 튜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교수자는 온라인 교육에 대한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사이버 공간의 특성과 학습심리를 잘 이해하고, 교수-학습 조력자, 준 내용전문가, 상호작용 촉진자, 행정적·관리적 업무 수행자, 기술적 지원자로서의 능력을 갖추어야 성공적인 온라인 교육을 이끌 수 있다.
질문법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서로 질문하고 답변을 주고받는 방법으로, 전통적인 지식 전달 방식 외에도 학습자에게 좋은 가르침을 제공할 수 있는 교육 방법이다. 그러나 아직 우리나라 학습자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방법이므로, 교수자가 학습자를 잘 이끌어서 편안한 분위기에서 질문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교수자는 학습자가 마음껏 질문할 수 있도록 긍정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바람직하지 않은 교수자의 모습은 학습자를 존중하지 않고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교수자의 방식대로 일방적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다. 평생교육 학습자들은 처음에 적응하기 어려워하므로, 교수자와의 적절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지 않고 교수자 중심의 교육이 진행된다면 학습에 대한 흥미와 태도가 저하될 수 있다. 따라서 교수자는 학습자의 상황을 잘 이해하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 방식을 취해야 한다.
교수자의 언어와 태도는 학습 분위기에 큰 영향을 미친다. 교수자가 친절하고 이해심 있는 태도로 수업을 진행하면 학습자들이 더 편안하게 참여할 수 있다. 또한 교수자가 명시된 계획에 따라 책임감 있게 수업을 진행하는 것도 중요하다. 때로는 학습자의 저항이 있을 수 있는데, 이때 교수자는 객관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