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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학사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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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학사 경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독학사 경영
1.1. 경영학의 기본적 문제
1.1.1. 경영의 개념
1.1.2. 경영활동
1.1.3. 경영기능
1.2. 경영학의 발전과 경영환경
1.2.1. 경영학의 발전
1.2.2. 경영학과 경영환경
1.3. 기업형태 및 기업집중
1.3.1. 자본주의 기업의 성장
1.3.2. 회사기업
1.3.3. 기업의 결합
1.3.4. 기업의 국제화
1.4.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1.4.1. 기업윤리헌장의 제정과 의의
1.4.2. 기업의 사회적 책임
1.5. 경영목표와 의사결정
1.5.1. 경영목표와 경영이념
1.5.2. 의사결정
1.6. 경영관리론
1.6.1. 경영계획과 경영통제
1.6.2. 전략수립과 전략실행
1.7. 조직구조와 조직 문화
1.7.1. 조직구조
1.7.2. 경영조직구조의 형태와 유형
1.7.3. 조직문화
1.8. 인사관리와 노사관계관리
1.8.1. 임금관리
1.8.2. 노사관계관리
1.9. 생산관리
1.9.1. 진보적 생산시스템
1.9.2. 생산예측의 방법
1.9.3. 총괄생산계획
1.9.4. 자재관리계획
1.9.5. 종합적 품질경영
1.10. 마케팅
1.10.1. 마케팅의 본질, 관리체계
1.10.2. 마케팅 환경 및 목표시장 선정
1.10.3. 제품관리
1.10.4. 가격관리와 유통관리
1.10.5.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관리
1.11. 재무관리
1.11.1. 재무관리와 자금조달
1.11.2. 자본구조와 투자안 평가
1.11.3. 포트폴리오 이론
1.11.4. 재무분석
1.12. 경영정보
1.12.1. 경영정보시스템
1.12.2. 시스템 개발과정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독학사 경영
1.1. 경영학의 기본적 문제
1.1.1. 경영의 개념

경영은 경제주체들이 사람의 생활에 있어서 필요로 하고 욕구를 채워줄 수 있는 재화 및 서비스를 만들어 공급하는 활동이다. 경영에 대해 학자들은 다양한 정의를 내리고 있는데, 버나드와 사이먼은 조직을 만들고 이를 운영하는 것이며 의사결정의 과정이라 하였고, 드러커는 기업 조직의 방향을 설정하고, 리더십을 통해서 기업 조직의 제 자 원을 어떠한 방법으로 활용할지 결정하는 것이라 하였다. 페이욜은 계획 및 조직하고 명령, 조정 및 통제하는 과정이라 정의하였으며, 쿤츠는 의미 있는 기업 조직 목표 위해 가능한 효과적 방식으로 조직의 나아갈 길을 계획, 조직, 충원, 지휘, 통제하는 활동이라 하였다. 경영자에게 요구되는 자질로는 인간관계 기술, 스킬믹스, 전문적 기술, 개념 통합 기술 등이 있다. 경영활동은 재무관리, 마케팅관리, 회계, 인사관리, 생산관리, 경영정보시스템 등의 기능으로 구성된다. 재무관리는 기업 조직이 목적을 이루기 위해 기업이 자본 조달 및 운용하는 것이며, 마케팅관리는 전체 마케팅 활동을 계획하고 이를 실시하기 위한 조직 설정, 관리, 통제이다. 회계는 특정 유용 재무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 또는 체계이며, 인사관리는 인적 자원의 잠재적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게 해 구성원들이 스스로 최대 성과 달성하도록 만족을 얻게 하려는 일련의 체계적 관리활동이다. 생산관리는 경영 생산력을 최고로 발휘위해 공정 및 일정 계획부터 공장 내자재 입고 후 작업 완료돼 제품으로 반출까지 통제 관리하는 것이며, 경영정보시스템은 경영조직의 의사결정의 유효성 향상 위해 관련 정보 필요에 따라 수집, 전달, 처리, 저장, 활용하도록 만든 인간과 컴퓨터 결합 관리과정이다. 경영관리에는 계획, 조직화, 지휘, 통제의 4가지 기능이 있다. 계획은 기업 조직의 경영 목표 설정, 이를 달성 위해 가장 효과적 방법을 찾는 활동이며, 조직화는 기업 조직형태 구성 결정하고, 이에 필요한 자본, 인적물적 자원, 지식 등을 분배하는 것이다. 지휘는 기업 조직 목표 달성 위해 필요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토록 구성원을 지휘하며 동기유발하는 것이며, 통제는 기업 조직 구성원들의 행동이 기업 목표와 일치하는지 수준을 평가하고, 필요시 수정하는 것이다.


1.1.2. 경영활동

경영활동은 기업 조직이 목적을 이루기 위해 수행하는 다양한 업무이다. 주요 경영활동에는 재무관리, 마케팅관리, 회계, 인사관리, 생산관리, 경영정보시스템 등이 포함된다.

재무관리는 기업 조직이 목적을 이루기 위해 자본을 조달하고 운용하는 활동이다. 마케팅관리는 전체 마케팅 활동을 계획하고 실시하기 위한 조직 설정, 관리, 통제 활동이다. 회계는 유용한 재무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 또는 체계이다. 인사관리는 인적 자원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게 하여 구성원들이 최대 성과를 내도록 하는 일련의 체계적 관리 활동이다. 생산관리는 경영 생산력을 최고로 발휘하기 위해 공정 및 일정 계획부터 자재 입고, 작업 완료까지 통제하는 활동이다. 경영정보시스템은 의사결정의 유효성 향상을 위해 관련 정보를 수집, 전달, 처리, 저장, 활용하도록 만든 인간과 컴퓨터의 결합 관리 과정이다.

이러한 경영활동은 계획, 조직화, 지휘, 통제의 4대 관리 기능으로 구분할 수 있다. 계획은 기업 조직의 목표 설정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찾는 활동이다. 조직화는 기업 조직 형태를 구성하고 필요한 자원을 분배하는 활동이다. 지휘는 구성원들의 업무 수행을 효율적으로 이끌어내는 활동이다. 통제는 구성원들의 행동이 목표와 일치하는지 평가하고 필요 시 수정하는 활동이다.

경영활동은 기업 목표 달성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며,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기업 경쟁력 확보의 핵심이 된다. 따라서 기업은 경영활동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개선함으로써 지속적인 발전을 이룰 수 있다. [1]


1.1.3. 경영기능

재무관리, 마케팅관리, 회계, 인사관리, 생산관리, 경영정보시스템 등이 있다. 재무관리는 기업 조직이 목적을 이루기 위해 기업이 자본 조달 및 운용하는 것이다. 마케팅관리는 전체 마케팅 활동을 계획하고 이를 실시하기 위한 조직 설정, 관리, 통제이다. 회계는 특정 유용 재무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 또는 체계이다. 인사관리는 인적 자원의 잠재적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게 해 구성원들이 스스로 최대 성과 달성하도록 만족 얻게 하려는 일련의 체계적 관리활동이다. 생산관리는 경영 생산력을 최고로 발휘위해 공정 및 일정 계획부터 공장 내자재 입고 후 작업 완료돼 제품으로 반출까지 통제 관리한다. 경영정보시스템은 경영조직의 의사결정의 유효성 향상 위해 관련 정보 필요에 따라 수집, 전달, 처리, 저장, 활용하도록 만든 인간과 컴퓨터 결합 관리과정이다. 이처럼 경영학에서는 다양한 기능적 분야들이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으며, 각 분야의 특성과 역할, 상호관련성 등이 경영관리의 핵심을 이룬다.


1.2. 경영학의 발전과 경영환경
1.2.1. 경영학의 발전

경영학은 오랜 역사를 거쳐 지속적으로 발전해왔다. 독일과 미국을 중심으로 각기 다른 특징을 지닌 경영학 체계가 발전해왔다.

독일에서는 경영경제학이 발전하여 기업 조직을 미시적, 거시적 수준에서 중간적 수준의 조직체로 파악하였다. 반면 영국과 미국에서는 기업경제학이 발전하여 기업 조직을 자본소유자인 개인 기업가의 연장형태로 파악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일제 강점기에는 독일식 경영학이 도입되었고, 광복 후에는 미국식 경영학으로 변화했다. 경영학과가 설치되고 미국과의 교류가 활성화되면서 경영학 발전이 이루어졌다.

경영학의 초기에는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 포드의 생산관리 시스템, 페이욜의 관리원칙 등 주로 생산관리와 조직관리 측면에서 발전해왔다. 이후 호손 실험을 계기로 인간관계론이 등장하면서 종업원의 심리적 요인과 동기부여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최근에는 버나드, 사이먼, 사이어트와 마치 등에 의해 조직 내 의사결정과정, 조직 목표와 행동이론 등이 연구되어 왔으며, 경영 전략, 기업 윤리, 정보시스템 등 경영학의 영역이 점점 더 확대되고 있다.

경영학은 실천적, 기술적 측면에서 경영관리기술을 발전시켜왔으며, 이론적, 과학적 측면에서도 경험적 사실에 기반한 체계적 지식과 이론을 정립해왔다. 앞으로도 변화하는 경영환경에 맞추어 지속적인 발전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1.2.2. 경영학과 경영환경

경영학은 기업 조직이라는 실체를 대상으로 하여 기업과 관련된 각종 현상을 과학적 방법으로 연구하여 지식을 취득하고 체계화된 학문이다. 국가에 따라 경영학에 대한 연구 특성이 다르게 나타나는데, 독일의 경우 기업 조직을 미시적, 거시적 수준에서 중간 정도 수준의 조직체로 파악하는 반면 영국과 미국에서는 기업 조직을 자본소유자인 개인 기업가의 연장형태로 파악한다.

경영학의 연구대상은 개별 경제주체들의 경제활동이며, 그 대상에는 기업경영, 재정경영, 가정경영, 기타경영(교회, 학교 등) 등이 포함된다. 경영학의 지도원리로는 수익성, 생산성, 조직균형 등이 있다. 수익성은 통상적으로 자본에 대한 이익의 관계를 의미하며, 생산성은 투입물 대비 산출물의 비율을 나타낸다. 조직균형은 기업 조직의 외부적 환경요소와 내부적 구성원 간의 균형이 존재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경영학은 이론 경영학과 실천 경영학으로 구분된다. 이론 경영학은 이론 추구와 경험적 사실 분석을 통해 새로운 법칙을 발견하고 구축하는 것을 사명으로 한다. 반면 실천 경영학은 경영목적을 실천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여러 경영 기술과 관리 방법을 모색한다. 또한 경영학은 과학론과 기술론으로 구분되는데, 과학론은 고유 연구 대상을 지녔다는 점에서 과학이며 이론적, 과학적 원리 습득에 학문적 편향성을 가지고, 기술론은 실천적 이론과학의 성격상 기술면에 많은 관심을 가진다.

경영학은 실증 경영학과 규범 경영학으로도 구분된다. 실증 경영학은 경영현상 및 정책의 결과가 어떠한지를 사실 그대로 기술하고 분석하여 일반적 원리를 도출하려는 것이며, 규범 경영학은 경영현상 및 정책의 결과가 바람직한지에 대해 판단하고 평가하는 것이다. 경영학의 일반적인 연구방법에는 귀납법과 연역법이 있다. 귀납법은 특수한 사실로부터 일반적 결론을 이끌어내는 추론 방법이고, 연역법은 이론이나 법칙을 전제로 논리적 추론에 의해 원리 및 결론을 도출하는 방법이다. 특수 연구방법으로는 통계적 방법, 실험적 방법, 사례적 방법, 모형적 방법 등이 있다.

경영학의 접근 방법에 대해서는 쿤츠와 세토의 분류가 있다. 쿤츠는 6가지 접근법(경험학파, 관리과정학파, 사회시스템학파, 인간행동학파, 의사결정학파, 수리학파)을 제시하였고, 세토는 고전적, 행동적, 경영과학적, 시스템적 접근 방법으로 분류하였다. 한편 경영학은 독일과 미국에서 각각 경영경제학과 경영관리학으로 발전해왔다. 경영경제학은 상업학에서 시작하여 이론적 측면이 강한 학문인 반면, 경영관리학은 실제 경영에서 나타나는 문제 해결에 관심을 가지고 시작한 실천적 학문이다.


1.3. 기업형태 및 기업집중
1.3.1. 자본주의 기업의 성장

개인기업은 사회적 분업과 사유제의 가속화로 인해 나타났다. 소유자가 자본을 기반으로 기업을 지배하게 되었다. 이후 개인기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복수의 출자자로 구성된 공동기업이 등장하였다. 코멘다와 소키에타스와 같은 공동출자사업이 발전하면서 현대 합자회사와 민법상 조합 및 합명회사의 기원이 되었다. 이처럼 자본주의 기업은 원시공동체에서 사유제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개인기업이 등장하고, 개인기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공동기업이 발전하는 과정을 거쳐 성장해 왔다. 이를 통해 기업 조직이 점차 복잡해지고 규모가 확대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사회적 분업의 심화와 함께 기업 경영에 대한 전문화와 효율성 제고의 필요성이 증대되었기 때문이다.


1.3.2. 회사기업

회사기업에는 합명회사, 합자회사, 유한회사, 주식회사가 있다.

합명회사는 2인 이상의 사원이 공동으로 출자하여 경영하는 회사이다. 사원들은 회사의 채무에 대하여 무한책임을 지며, 개별 사원이 회사의 업무를 집행할 수 있다. 합명회사는 가족기업이나 소규모 기업에서 많이 볼 수 있다.

합자회사는 무한책임사원과 유한책임사원으로 구성된다. 무한책임사원은 회사 경영에 참여하고 채무에 대해 무한책임을 지지만, 유한책임사원은 출자액 한도 내에서만 책임을 진다. 중소기업에서 많이 활용되는 기업형태이다.

유한회사는 자본금을 출자한 사원들이 유한책임을 지는 회사이다. 사원의 수가 제한되어 있고 의사결정이 신속하며 소유와 경영이 일치하는 특징이 있다. 중소기업에서 주로 활용된다.

주식회사는 자본금을 주식으로 나눈 회사로 주주...


참고 자료

이병호, 2009, 한국의 평생교육 정책과정 추이(推移) 분석에 관한 연구 - 지역사회 발전 평생교육정책 사례들을 중심으로 -, 평생교육 · HRD연구, 5권 3호, p.222
이현정, 2013, 학점은행제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교육만족도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p.7~66
유주영, 2013, 독학학위제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과정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p.6~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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