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방과후학교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분석
1.1. 산정초등학교의 프로그램 구성과 문제점
1.2. 하백초등학교의 프로그램 구성과 문제점
2.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으로 새롭게 진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3. 해당 프로그램의 관심을 높이기 위한 방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분석
1.1. 산정초등학교의 프로그램 구성과 문제점
산정초등학교는 2021년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2020년에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다양한 과목들을 개설하였다. 2021년에 진행한 과목은 로봇과학, 미술, 바이올린, 방송댄스, 영어회화, 주산암산, 창의과학, 클레이아트, 한자, 음악줄넘기, 축구, 창의수학, 기타, 배드민턴, 바둑, 손글씨, 에어로빅&힙합, 컴퓨터 등 다양한 과목으로 구성되었다.
산정초등학교는 학기중에는 정규 수업 이후, 방학 중에는 오전부터 오후까지 운영하는 것으로 계획하였고, 대부분의 과목을 주 2회씩 진행하였다. 다만 컴퓨터 과목은 예외적으로 주 5회 운영하였다. 또한 강사는 대부분 외부 위탁강사를 활용하여 교육을 진행하는 것으로 계획되었다.
그러나 산정초등학교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에는 몇 가지 문제점이 존재한다. 첫째,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방과후학교 진행 자체가 중단될 수 있다는 것이다. 산정초등학교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대면 수업만을 원칙으로 하였고, 일부 과목에 한해서만 비대면 전환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는 지역적 문제와 가정적 문제가 겹쳐 방과후학교가 중단될 경우 다양한 활동을 접할 기회가 차단될 수 있다는 한계가 있다.
둘째, 일부 과목의 수업 시수가 너무 적다는 점이다. 영어, 수학, 과학 등 학업과 직결되는 과목의 경우 주 2회만 진행되어 부족함이 있다. 반면 컴퓨터 과목은 주 5회 운영되어 수업 시수의 차이가 크다. 학업 향상을 위해서는 핵심 과목에 대한 수업 시수를 3회 이상으로 늘릴 필요가 있다.
셋째,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대한 홍보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수요조사 결과를 보면 산정초등학교 정원의 20% 정도만이...
참고 자료
교육과학기술부, 제1회 방과후학교대상 ‘방과후가 행복한 학교’, 2009, p.4~10
교육과학기술부, 제8회 방과후학교대상 사례집, 2016, p.80~87
진도초등학교, 방과후학교, 2023년 3월 17일 접속,
https://jindo.es.jne.kr/user/indexSub.action?codyMenuSeq=227136149&siteId=jindo_es&menuUIType=top&dum=dum&boardId=227136548&page=1&command=view&boardSeq=1474536220&status=
산정초등학교 운영계획서
하백초등학교 운영계획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