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간호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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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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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간호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가족간호과정
1.1. 가족이란?
1.2. 가족간호 사정단계
1.2.1. 가족자료 수집방법
1.2.2. 자료수집 시 주의할점
1.3. 가족간호계획
1.3.1. 가족간호 진단의 우선순위결정
1.3.2. 간호목표설정
1.3.3. 간호방법 및 수단 선택
1.3.4. 수행 계획 및 평가계획
1.4. 가족간호수행
1.4.1. 가족간호수행의 분류 및 지침
1.4.2. 가족간호수행의 유형
1.5. 가족간호평가
1.6. 특수아동에 대한 가족간호과정
1.6.1. 간호사정
1.6.2. 간호진단
1.6.3. 간호계획
1.6.4. 간호수행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가족간호과정
1.1. 가족이란?

가족이란 혈연으로 구성된 집단으로서 하나의 주거공간에서 구성원 각자의 역할, 상호작용, 의사교환을 하는 생활공동체이다. 가족구성원들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며 가족 내에서 각자의 역할과 기능을 담당한다. 가족은 구성원 개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서로에 대한 이해와 사랑, 신뢰를 바탕으로 건강하고 안정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다. 가족의 형태와 기능은 시대와 사회에 따라 변화하지만, 여전히 가족은 개인의 정서적, 사회적, 경제적 지지체계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가족은 개인과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매개체 역할을 하며, 개인과 사회의 관계 속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1.2. 가족간호 사정단계
1.2.1. 가족자료 수집방법

가족자료는 직접 수집방법, 간접 수집방법, 기존자료 활용의 세 가지 방법으로 수집할 수 있다. 직접 수집방법은 간호사가 가정방문이나 전화를 통해 관찰 및 면담을 실시하여 과거와 현재의 상황을 수집하는 것이다. 간접 수집방법은 가족과 가까운 이웃, 친척, 친구 등 지역사회 자원을 통해 가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다. 기존자료 활용은 가족이 이용하는 보건의료기관, 학교, 직장, 행정기관 등에 이미 수집되어 있는 기록을 활용하는 것으로,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다. 이 세 가지 방법을 적절히 활용하여 가족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특히 기존자료에서 가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한 뒤 직접 방문이나 면담 등을 통해 추가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또한 가족과의 신뢰관계 형성은 정확한 정보 수집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이처럼 다각도의 자료수집방법을 통해 가족의 특성과 요구를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1.2.2. 자료수집 시 주의할점

대상자와 상호존중하며 개방적이고 정직한 의사소통이 바탕이 되는 신뢰적 관계 형성이 필요하다. 가족간호는 대상자 가족과의 상호작용하는 연속적인 과정이므로, 항상 가족과 함께 상호작용하는 자세를 취해야 한다. 가족문제를 확인하고 요구에 대처하기 위해 가족을 도울 때, 그 효과는 간호사의 전문적인 경험뿐만 아니라 간호사가 가족의 경험에 대해 얼마나 민감한가에 달려있다. 도움이 필요한 가족은 더 빠르게 개방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가족구성원이 자유롭게 자신들의 관심과 문제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간호사의 기능은 이러한 일들이 일어날 수 있도록 신뢰관계를 구축하는 것이며, 가족이 자신들의 관심사를 표현해야 간호사가 가족과 가족의 경험에 대한 의미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가족구성원은 가족의 관심사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게 되고 가족은 문제를 해결하기 시작하며, 자신들의 관심사를 공유함으로써 안도감을 느끼게 된다.


1.3. 가족간호계획
1.3.1. 가족간호 진단의 우선순위결정

가족간호 진단의 우선순위결정이다. 도출된 가족간호 진단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지역사회간호사와 가족 간의 형성 된 신뢰를 바탕으로 간호계획을 세우기 전에 간호진단의 우선순위를 결정해야 한다. 각 기준마다 3가지 척도가 부여되며 각 척도마다 각각의 점수가 부여된다. 각 기준마다 해당되는 척도의 점수를 환산하여 비중과 곱한 점수를 가지고 가장 점수가 높은 문제부터 우선순위를 설정한다. 우선순위 결정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제의 특성으로 실제적-건강결핍, 건강위협, 잠재적-미래위기에 따라 점수를 부여한다. 둘째, 문제의 해결능력으로 쉽게 완화, 부분적 완화, 완화시킬 수 없음에 따라 점수를 부여한다. 셋째, 예방 가능성으로 높음, 보통, 낮음에 따라 점수를 부여한다. 넷째, 문제 인식의 차등성으로 ...


참고 자료

최명애·조남옥 공저(2017). 기초간호과학. 서울: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간호학과(2017). 기초간호과학워크북. 서울: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조경숙 외 공저(2013). 성인간호학. 서울:현문사
최윤경·정성희 공저(2018). 성인간호학. 서울: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안옥희 외(2021), 지역사회간호학, 현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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